영유아교과교육론 9장동작교육 A반 20160782 김은지 > 수업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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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과교육론 9장동작교육 A반 20160782 김은지

김은지 2018-04-22 (일) 16:23 3개월전 34  
  동작교육1.pptx 505.1K 4 3개월전

용량이 커서 나눠 올려요~^^ 


강수진 2018-04-22 (일) 22:27 3개월전
영유아들은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적극적으로 주변세상을 탐색하며, 그 과정에서 자신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자기를 이해하고 환경에 적응하며, 더 나아가 신체적 성장과 건강을 유지하고 체력을 증진시킨다. 동작을 위한 교육은 체육교육의 일부로 기능적인 움직임을 중요시하며, 영유아에게 기본 동작을 지도하여 자기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동작에 대한 숙달감과 자신감을 갖게 되고, 이는 예술적인 무용이나 고난이도의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기초형성에 기반이 된다. 동작을 통한 교육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해 다양한 동작을 탐색하고 경험하는 것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으로 나타내는 표현적인 움직임을 강조한다. 교사는 기본동작에 대해 정확히 알고 동작교육 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적 차이 등 개인차를 고려해야한다, 그리고 감상을 위한 교수방법은 영유아들의 감상을 통해 사람들의 의사전달과 표현의 수단으로서 어떻게 동작을 사용하는가를 학습할 수 있게된다. 동작감상 전에 동작감상 시 무엇을 볼 것인지에 대해 미리 유아들과 함께 동작의 구성요소들을 중심으로 목록을 작성하면, 동작을 감상하는 동안 영유아들의 이해를 증가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감상 후에 무엇을 보고, 어떻게 느끼고 생각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데 도움이 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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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은자 2018-04-22 (일) 22:43 3개월전
작년 전공과목에 동작교육이 개설 되었다. 그러나  듣지 못했었다. 그래서 많이 아쉬웠다. 그래서 이렇게 이론이라도 접하게 되어서 관심있게 보았다. 9장을 통해 동작교육의 개념 목적, 내용,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알아 볼 수 있었다.  먼저 동작교육의 개념은 동작을 통해 운동지각 능력을 발달시키고 신체를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움직일수 있는 것을 말한다. 동작교육은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나누어진다고 한다. 동작을 위한 교육은 기능적인 움직임을 중요시하고 동작을 통한 교육은 표현적인 움직임을 강조 한다고 한다. 동작교육의 목적은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동작표현을 통해 자기 만족감을 얻고 움직임에 대한 즐거움을 인식하는것이 있다. 즉 목적은 영유아들이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과 기본 운동능력을 기르며 신체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것에 목적을 둔다. 동작교육의 내용영역에는 신체인식하기 , 신체 움직이기 , 안전하게 신체활동 참여하기.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탐색하기 , 예술적 표현 즐기기. 감상하기 , 총 6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이때 교사는 영아가 다양한 물채를 만져보고 여러촉감을 느끼도록 격려해야하고 영유아들이 기본적인 운동능력을 기르고 기초체력을 증진하는데 중점을 두고 경험을 제공해야한다. 또한 안전하게 활동에 참여할수 있도록 공간과 도구의 충분하고 안전한 공간을 마련하고 체력소모가 많은 운동을 하기 전에는 가벼운 몸풀기로 근육이완을 시켜야한다. 동작교육을 할때의 고려할점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 흥미이다. 영아의 경우 개인적 발달 수준을고려하고 단순한것부터 복잡한것 순서로 제공해야한다. 또한 정형화된 동작을 따라 움직이거나 성인들에 의해 제시되 구조적 동작을 하면 안된다. 영유아들이 스스로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는 다양한 동작을 경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동작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중요다는것을 알게되었다. 동작교육은 영역에 따라 환경이 달라진다는것을 알게 되었고 내가 교사가 된다면 영역에 맞는 환경을 아이들에게 제공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신체를 사용할수 있게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다. 이렇게 이론으로 알아보니 작년에 듣지 못한게 많이 아쉬웠다. 이론으로만 배우는 것보다는 집적 몸을 이용해서 배우는게 나중에 유아를 가르칠 때 더 유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라도 배워서 현장에 적용할때 조금더 전문가스러운 교사가 될 수 있을 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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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리 2018-04-22 (일) 23:59 3개월전
영유아같은 경우에는 신체를 사용하여 주변을 탐색하기도하고 그로인해서 세상을 알아가기도한다. 여기서 나오는 동작관련 내용에서는 의미있는 동작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유아의 신체적움직임이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행동으로써 자기가 세상을 배우는 동시에 그 배움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중요한것같다. 이러한 동작교육에서 고려해야 될 점은 우선적으로 유아의 연령, 발달, 흥미등을 고려해야하며 정형화되고 성인의 움직임을 따라하도록 하는것보다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스스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이처럼 가벼운 동작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것이 의미부여가됨으로써 영유아의 표현의 일부라고 하니까 세세한 것부터도 신경쓸 수 있게 동작관련해서 많이 배우고 싶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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