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과교육론 9장 동작교육 A반 20160782 김은지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과교육론 9장 동작교육 A반 20160782 김은지

김은지 2018-04-22 (일) 16:25 3개월전 28  
  동작교육3.pptx 71.2K 2 3개월전
3번째

박경민 2018-04-23 (월) 13:55 3개월전
9장 동작교육의 피피티를 보고 동작교육의 개념 목적, 내용,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알게되었다. 먼저 동작교육의 개념은 동작을 통해 운동지각 능력을 발달시키고 신체를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움직일수 있는겋을 말한다. 동작교육은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나누어진다고 한다. 동작을 위한 교육은 기능적인 움직임을 중요시하고 동작을 통한 교육은 표현적인 움직임을 강조 한다고 한다. 동작교육의 목적은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동작쵸현을 통해 자기 만족갑을 얻고 움직임에 대한 즐거움을 인식하는것이 있다. 즉 목적은 영유아들이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과 기본 운동능력을 기르며 신체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것에 목적을 둔다. 동작교육의 내용영역에는 신체인식하기 , 신체 움직이기 , 안전하게 신체활동 참여하기.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탐색하기 , 예술적 표현 즐기기. 감상하기 , 총 6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이때 교사는 영아가 다양한 물채를 만져보고 여러촉감을 느끼도록 격려해야하고 영유아들이 기본적인 운동능력을 기르고 기초체력을 증진하는데 중점을 두고 경험을 제공해야한다. 또한 안전하게 활동에 참여할수 있도록 공간과 도구의 충분하고 안전한 공간을 마련하고 체력소모가 많은 운동을 하기 전에는 가벼운 몸풀기로 근육이완을 시켜야한다. 동작교육을 할때의 고려할점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 흥미 영아의 경우 개인적 발달 수준을고려하고 단순한것부터 복잡한것 순서로 제공해야한다 또한 정형화된 동작을 따라 움직이거나 성인들에 의해 제시되 구조적 동작을 하면 안된다 영유아들이 스스로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는 다양한 동작을 경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동작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중요다는것을 알게되었다. 동작교육은 영역에 따라 환경이 달라진다는것을 알게 되었고 내가 교사가 된다면 영역에 맞는 환경을 아이들에게 제공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신체를 사용할수 있게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