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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A반 7장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

신해 2018-04-22 (일) 20:01 1개월전 31  
7장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

신해 2018-04-22 (일) 20:45 1개월전
영유아들의 언어교육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크게 해독을 강조하는 부호중심 접근법, 독해를 더 강조하는 의미중심(총체적)접근법, 앞의 두 가지 방법의 제한점을 극복하기위해 대두된 균형적 접근법이 있다.
부호중심 접근법은 1960년대에 초기 읽기지도를 발음중심으로 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오기 시작하며 읽기를 배우기 시작하는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발음지도를 하는 게 효과적이라는 것과 아이들에게 44개의 글자와 말소리를 가르치기만 하면 어떤 글자라도 다 읽을 수 있다고하는 여러 연구들을 통해 이 접근법이 널리 사용되었다. 이 부호중심 접근법의 교수방법은 문자해독과 부호화를 읽기,쓰기의 최종 목표로 두었으며 학습자의 경험이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획일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교육을 한다.
다음, 의미중심 접근법은 부호중심 접근법이 효율적이긴 하나, 반복하고 연습시킴으로써 글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한다는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나타났다. 이 총체적 언어교육은 그동안 추상적이고 탈상황적이며, 형싱적이였던 언어교육을 보다 더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아동에세 의미있는 학습활동이 되게한 언어교육방법이다. 의미중심 접근법은 비록 철자에 오류가 좀 있더라도 의미를 파악하고 전달하며 읽기와 쓰기에 대한 동기를 북돋아주는 것을 더 중요한 목표로 삼으며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 의미중심 접근법은 언어교육자료로 문학작품을 사용하여 교육을 한다. 문학을 통한 유아의 경험이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것을 배우는 데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균형적 접근법이다. 균형적 접근법은 총체적 언어 교육법으로 교육받던 유아들이 해독이나 읽기능력이 떨어진다는 점과, 유창한 읽기나 단어 재인을 위해 언어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이 지적되며 이러한 능력을 더 체계적이고 직접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느껴 출현하였다. 즉, 균형적 접근법은 위의 두 가지 접근법의 균현을 취하는 입장이다. 이 균형적 접근법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음운인식이나 기술중심의 읽기 등을 지나치게 강조해서는 안되며 의미와 함께 해독법을 병행해야 즐겁게 책을 읽고 해석할 수 있다고 한다, 이 균형적 접근법을 잘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부호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접근법의 원리나 장단점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하고 유아들의 특성이나 현재의 흥미나 관심사에 관해서도 민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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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현 2018-04-22 (일) 23:53 1개월전
영유아들에게 읽기와 쓰기 지도를 위한 방법은 문자의 구성요소인 음소와 글자에서부터 시작하여 단어, 문장, 이야기의 큰단위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입장과 실제로 사용되는 언어인 이야기로부터 시작되어 점점 작은 단위인 문장, 단어, 그리고 문자, 음소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 부호중심 접근, 의미중심 접근, 균형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부호 중심 접근법은 이해보다는 해독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자모체계, 글자와 소리 간의 대응관계와 같은 읽기의 하위기술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본다. 이 방법은 발음을 중시한다고도 하여 발음중심 접근법이라고도 부르는데, 발음지도는 단어를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직접적으로 가르쳐서 유아가 처음 보는 글자나 단어를 접하게 되어도 소리내어 읽을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또한 부호중심 접근법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를 둔 언어교수 방법이라고 한다. 단어를 체계적으로 배움으로써 영유아의 반복학습을 통해 언어를 숙달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둘째로 의미중심 접근법은 부호중심 접근방법이 무의미한 자료를 갖고 반복 연습시킴으로써 글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한다는 단점에 대한 대안으로 만들어졌다. 의미중심 접근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여부에 주력하였다. 총체적 접근법은 언어교육을 구체적, 상황적이고 아동에게 의미있는 학습활동이 되게한 언어교육방법이라고 소개가 되어진다. 부호중심 접근법이 언어교육을 언어의 작은단위에서부터 시작하나, 총체적 접근방법은 의미를 갖는 큰 덩어리에서부터 시작한다. 이야기와 같은 의미있는 것에서 시작하여 문장, 단어, 글자 등 읽기의 하위요소까지의 지도가 진행된다고 하여 하향식 접근이라고도 불리운다. 또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은 철자에 대한 해독을 하는것이 아닌 의미를 파악하고 전달하며 읽기, 쓰기에 대한 동기를 북돋아주는 역할을 한다. 영유아들이 글자의 하위요소를 먼저 학습하는 부호중심 접근법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능력인 의미중심 접근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되어진다.
 이 두가지의 접근법을 보완하기 위해 대두된 균형적 접근법은 단어 재인에 필요한 기초적인 읽기기술을 가르칠 수 있는 언어 및 문학활동을 제안하였다. 균형적 접근법은 두 가지 접근법의 균형을 취하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두 가지 방법의 장점만을 취한 균형잡힌 프로그램이라고도 한다. 균형적 접근법은 유아의 읽기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지식을 모두 중요시하고있다. 또한 개별화 교육을 지향하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고 한다. 이에 교사는 유아 개개인에 대한 파악을 한 후 지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방법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읽기의 해독부분, 의미부분 둘 중 한가지만을 강조해서는 안되고 두 부분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만 효과적인 교육이 적용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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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신애 2018-04-23 (월) 13:34 1개월전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에는 언어의 시작은 단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부호중심 접근법,발음중심접근법 혹은 분석저규방법이라고 하며 의미를 중심으로 큰 단위에서부터 시작되어야한다는 입장을 의미줄심접근법이라고 한다 읽기에는 문자를 소리로 바꾸는 해독과 글의 의미를 파락하는 독해의미중심 접근법은 독해를 더 강조한다. 그러한 두 가지 입장은 교수방법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철학적 입장도 차이가 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각각 장.단점이 있으나 최근에는 두가지 방법의 제한점을 극복하려는 취지에서 균형적접근법이 대두되었다. 부호중심접근법은 문해지도는 읽기의 하위기술을 직접적으로 지도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입장이고 균형적 접근법은 문해지도는 의미있는 맥락에서 문자를 경험하도록 하면서 읽기 하위기술들에 대한 직접적인 지도를 병행하는 입장이고 총재적 접근법은 문해지도는 의미있는 맥락에서 문자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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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은지 2018-04-23 (월) 13:37 1개월전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에는 부호중심 접근법과  의미중심 접근법이 있다. 부호중심 접근법이란 언어교육이 언어의 작은 단위에서주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부호중심 접근법을 발음중심 접근법과 분석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의미중심 접근법이란 의미를 중심으로 큰 단위에서부터 시작되어야한다는 입장이다. 부호중심 접근법은 해독을 강조하며 의미중심 접근법은 독해를 더 강조한다. 부호중심 접근법의 장점으로는 한글의 구조와 자소와 음소의 대응규칙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일단 배운 원리를 새로운 낱말을 읽고 쓸 때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단덤으로는 무의미한 자료를 갖고 학습하므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지 못하게 되며 글의 의미 파악을 소홀히 할 수 있다는 점이다.교수방법으로는 읽기 쓰기를 하였는가 관심을 두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숙달시키며 획일적인 방법이 사용된다.변별과제레서부터 시작하여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음소단위릐 훈련을 하기도 한다.
의미중심 접근의 단점은 무의미한 자료를 갖고 반복 연습시킴으로써 글의 대한 흥미를 잃게 한다. 교수방법은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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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2018-04-23 (월) 15:02 1개월전
영유아 언어지도 접근법에는 부호중심접근법과 의미중심 접근법이 있다. 부호중심 접근법은 의미의 이해보단 해독을 중시하는 접근법이다. 이 방법은 발음을 중시한다고도 하여 발음중심 접근법이라고도 부르는데, 발음지도는 단어를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직접적으로 가르쳐서 유아가 처음 보는 글자나 단어를 접하게 되어도 소리내어 읽을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또한 부호중심 접근법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를 둔 언어교수 방법이라고 한다. 단어를 체계적으로 배움으로써 영유아의 반복학습을 통해 언어를 숙달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의미중심 접근법은 부호중심 접근방법이 무의미한 자료를 갖고 반복 연습시킴으로써 글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한다는 단점에 대한 대안으로 만들어졌다. 의미중심 접근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여부에 주력하였다. 총체적 접근법은 언어교육을 구체적, 상황적이고 아동에게 의미있는 학습활동이 되게한 언어교육방법이다. 부호중심 접근법이 언어교육을 언어의 작은단위에서부터 시작하나, 총체적 접근방법은 의미를 갖는 큰 덩어리에서부터 시작한다. 이야기와 같은 의미있는 것에서 시작하여 문장, 단어, 글자 등 읽기의 하위요소까지의 지도가 진행된다고 하여 하향식 접근이라고도 불리운다. 또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은 철자에 대한 해독을 하는것이 아닌 의미를 파악하고 전달하며 읽기, 쓰기에 대한 동기를 북돋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 두가지의 접근법을 보완하기 위해 대두된 균형적 접근법은 단어 재인에 필요한 기초적인 읽기기술을 가르칠 수 있는 언어 및 문학활동을 제안하였다. 균형적 접근법은 두 가지 접근법의 균형을 취하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두 가지 방법의 장점만을 취한 균형잡힌 프로그램이다. 균형적 접근법은 유아의 읽기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지식을 모두 중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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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희주 2018-04-23 (월) 15:09 1개월전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에는 언어교육이 언어의 작은 단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부호중심 접근법이나 발음중심 접근법 혹은 분석적 방법이라고 하며, 의미를 중심으로 큰 단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의미중심 접근법이라고 한다.
부호중심 접근은 읽기는 글을 소리로 바꾸는 해독과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이해 등의 과정이 포함된 복잡한 기술인데, 부호중심 접근법은 이해보다는 해독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읽기를 유창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모체계, 그리고 글자와 소리 간의 대응관계와 같은 읽기의 하위기술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보는 접근이다. 장점에는 한글의 구조와 자소와 음소의 대응규칙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으며, 일단 배운 원리를 새로운 낱말을 읽고 쓸 때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단점으로는 무의미한 자료를 갖고 학습하므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지 못하게 되며, 글의 의미 파악을 소홀히 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그 다음으로 의미중심접근 : 총체적 접근은 부호중심 접근의 무의미한 자료를 갖고 반복 연습시킴으로써 글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한다는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만들어진 접근법이다. 초기 문해발달 및 교수방법에 있어서 큰 변화를 가져왔다 총체적 언어교유은 그동안 추상적이고 탈상황적이며, 형식적이었던 넌어교유을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아동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종이 되게 한 언어교육방법이다.
균형적 접근은 총체적 언어 교육법으로 교육 받던 유아들이 해독이나 읽기능력에 있어서 떨어진다는 점이 지적되고, 유창한 읽기나 단어 재인을 위해서는 음운인식능력이나 자•모음 지식, 글자와 소리의 대응관계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이 여러 국내•외 연구들을 통해서 확인됨에 따라, 이러한 능력을 좀 더 체계적이고 직접적으로 가르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부호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접근법은 상대되는 접근법을 극단적으로 배제하는 경향이 있는데 균형적 접근은 이 두가지 접근법의 균형을 취하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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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민주 2018-04-23 (월) 15:32 1개월전
7장에서는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에 대한 내용이 나오며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번째는 부호중심 접근, 두번째는 의미중심 접근-총체적 접근, 세번째는 균형적 접근이 있다. 부호중심 접근의 개념에 대해 말해보자면 읽기는 글을 소리로 바꾸는 해독과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이해 등의 과정이 포함된 복잡한 기술인데, 부호중심 접근법은 이해보다는 해독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읽기를 유창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모체계, 그리고 글자와 소리 간의 대응관계와 같은 읽기의 하위기술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보이며 또한  이 방법은 발음을 중시한다고 해서 발음중심 접근법이라고도 불리며 발음지도는 낱자나 단어를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명시적이며 직접적으로 가르쳐서 유아가 처음 보는 글자나 단어를 접하게 되어도 소리내어 읽을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의미중심 접근-총체적 접근은 부호중심 접근방법이 글자나 단어를 해독하고 부호화하는 데 효율적인 반면에 무의미한 자료를 갖고 반복 연습시킴으로써 글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한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만들어진 것이 의미중심 접근법이다. 부호중심 접근법은 표준적인 읽기와 쓰기를 얼마나 잘 하느냐에 주된 관심이 있으나 의미중심 접근법에서는 언어를 사용하여 얼마나 의사소통을 잘 하느냐에 주된 관심이 있으나 의미중심 접근법에서는 언어를 사용하여 얼마나 의사소통을 잘 하느냐에 보다 큰 관심이 있다. 총체적 언어교육은 그동안 추상적이고, 탈상황적이며, 형식적이었던 언어교육을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아동에게 의미있는 학습활동이 되게한 언어교육방법이다. 언어교육을 언어의 작은 단위인 음소, 글자에서 시작하나, 총체적 접근방법은 의미를 갖는 큰 덩어리에서부터 시작한다. 또, 읽기와 쓰기뿐 아니라 말하기, 듣기의 네가지 기능을 분리시키지 않으며 다른 교과, 건강생활, 사회생활, 탐구생활, 그리고 표현생활 영역과도 통합된 교육이 이루어진다. 균형적 접근법은 읽기의 기초적 기술만으로는 결코 좋은 독자가 될 수 없지마 기초적인 읽기기술이 없으면 유창한 읽기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더 유능한 읽기능력을 가진 유아일수록 소리에 기초한 전략과 의미에 기초한 전략을 다양하게 사용하며, 유아들이 유창한 읽기를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체적 맥락에서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과 함께 해독에 필요한 기초 기능들을 병행해서 가르칠 필요가 있다. 균형적 접근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방법으로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병행해서 단어 재인에 필요한 기초적인 읽기기술을 가르칠 수 있는 언어 및 문학활동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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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정 2018-04-23 (월) 18:00 1개월전
읽기는 글을 소리로 바꾸는 해독과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이해 등의 과정이 포함된 복잡한 기술인데, 부호중심 접근법은 이해보다는 해독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읽기를 유창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모체계,그리고 글자와 소리간의 대응관계와 같은 읽기의 하위기술부터 가르쳐야한다고본다.이  발음을 중시한다고 해서 발음중심 접근법이라고도 부르는데 발음지도는 낱자나 단어를 중심으로 체계적이고명시적이며 직접적으로 가르쳐서 유아가 처음 보는 글자나 단어를 접하게 되어도 소리내어  읽을수있어야한다
교수방법의특징은 첫째 읽기쓰기의최종목포를 글의 의미나기능보다는 문자해독과 부호화에두며 읽기나 쓰기에 대한 동기나 태도보다는 표준적인 읽기 쓰기에 비추어. 얼마나 정확하게읽기,쓰기를 하였는가에 관심을둠
둘째 읽기 쓰기에 필요한 하위기술들을 위계적이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서 숙달시키며 학습자의 경험이나 특성이 고려되지 않는 획일적인 방법이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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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보선 2018-04-24 (화) 00:10 1개월전
영유아들에게 읽기와 쓰기 지도를 위한 방법도 문자의 구성요소인 음소와 글자에서부터 시작하여 단어, 문장, 이야기의 큰 단위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입장과 실제로 사용되는 언어인 이야기로부터 시작되어 점점 작은 단위인 문장, 단어, 그리고 문자, 음소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으로 크게 분류 할 수  있다.
언어교육이 언어의 작은 단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부호중심 접근법이나 발음중심 접근법, 분석적 방법이라고 하며, 의미를 중심으로  큰 단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의미중심 접근법이라고 한다.
읽기에는 문자를 소리로 바꾸는 해독과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독해 두 과정이 포함되는데 , 부호중심 접근법은 해독을 강조하며, 의미중심 접근법은 독해를 더 강조한다. 그러한 두 가지 방법 모두 각각 장점, 단점이 있으나 최근에는 두 가지 방법의 제한점을 극복하려는 취지에서 균형적 접근법이 대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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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지윤 2018-04-24 (화) 12:34 1개월전
읽기는 글을 소리로 바꾸는 해독과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이해 등의 과정이 포함된 복잡한 기술인데, 부호중심 접근법은 이해보다는 해독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읽기를 유창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모체계,그리고 글자와 소리간의 대응관계와 같은 읽기의 하위기술부터 가르쳐야한다고본다고 생각 한다. 읽기에는 문자를 소리로 바꾸는 해독과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독해 두 과정이 포함되는데 , 부호중심 접근법은 해독을 강조하며, 의미중심 접근법은 독해를 더 강조한다. 부호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접근법은 상대되는 접근법을 극단적으로 배제하는 경향이 있는데 균형적 접근은 이 두가지 접근법의 균형을 취하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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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경 2018-04-24 (화) 19:17 1개월전
7장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
아이들에게 수영을 가르칠 때에 발동작이나 손동작을 활용하여 가르친 후에 몸전체를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다.
여기서 부호중심 접근법이란 이해보다는 해독을 더 중요시히게 생각하며 읽기를 유창하고 정확하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자모체계, 그리고 글자와 소리 간의 대응관계와 같은 하위기술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본다. 이 방법은 발음을 중시한다고 하여 발음중심접근법 이라고도 불린다.
다음은 의미중심 접근법인데 부호중심 접근법의 대안으로 만들어진 접근법으로 부호중심 접근법과 달리 표준적인 읽기와 쓰기에 주된 관심이 있는게 아니라 언어를 사용하여 얼마나 의사소통을 잘 해내는지에 관심을 두고있다.
마지막으로 균형적 접근법은 총체적 접근법으로 언어교육을 받던 유아들이 읽기능력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알고 유창한 읽기나 단어 재인을 위해 나타난 접근법이다. 균형적 접근은 총체적 언어접근과 병행하여 단어재인에 필요한 기초적인 읽기기술을 가르칠 수 있는 언어 및 문학활동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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