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A반 8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1 : 언어형태별 지도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언어지도 A반 8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1 : 언어형태별 지도

박민지 2018-04-23 (월) 20:05 3개월전 42  


언어지도 A반 8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1 : 언어형태별 지도


박민지 2018-04-23 (월) 20:15 3개월전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많은 부분은 음성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듣기는 언어의 네가지 형태 중에서 가장 먼저 학습되며 말하기, 읽기, 쓰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기본적인 언어기술이다.소리 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 듣기, 동화 듣기, 음악 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 등을 통해서 듣기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말하기는 영유아가 대화에 참여하며 자신의 요구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하는 도구이다. 교사는 자유로운 분위기르를 조성하고 유아의 실수에 지적보다는 격려를 제공해야한다. 기관에서 영유아의 말하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을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대집단 활동에서는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경험한 것 이야기하기, 동시 짓기 또는 개사하기, 동화 짓기, 개작하기, 후속 이야기 짓기, 상상하며 말하기, 창의적인 극놀이 등이 있다. 소집단 활동에서는 모둠별토의, 발표하기, 인터뷰하기, 자신이 찾아온 책 발표하기 등이 있다 . 개별활동으로는 이야기 다시 말하기, 인형을 이용한 활동하기,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 녹음하기가 있다. 문자언어 사용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능력에 맞게 문자언어를 지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인쇄문자에 대한 경험을 많이 하도록 통합적인 활동을 제공해야한다. 흥미있는 그림책을 선정해 읽어주고, 의미있는 인쇄물을 활용해야한다. 유아들에게 읽기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대집단 활동 중 큰 책 읽어주기, 동시판, 노랫말 읽기, 읽기에 대한 동기 갖도록 하기가 있다. 소집단 활동은 책읽기 활동, 함께 읽으면서 지도하기, 또래에게 읽어주기 등이 있다. 유아의 쓰기발달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한다. 문자를 즐겁고 의미있게 경험하도록 할 것, 교사가 쓰기의 모델을 자주 보여줄 것, 철자를 쓰는 적절한 방법에 노출시킬 것, 유아들이 쓴 것을 평가해보는 등의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집단활동으로는 함게 상호작용하면서 쓰기, 생각모으기, 주제망이 있다. 개별활동으로는 베껴쓰기, 카드나 편지쓰기, 책 만들기, 기호 만들기 등이 있다. 교사는 이러한 다양한 활동들을 잘 알고 이해하 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고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야한다.
주소 답글
오은지 2018-04-24 (화) 17:31 3개월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이다.
음성언어지도이다. 음성언어지도는 교사의 지시사항,설명,발문 및 대답, 유아들 간의 대화 등도 대부분 음성언어를 사용한다.음성언어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듣기에는 소리 변별하기, 듣기놀이,동시듣기,동화듣기,음악듣기,언어적 지시 따르기가 있다. 말하기에는 대집단 활동에서는 보여주며 이야기 하기, 경험한 것 이야기하기,동시짓기,개사하기 동화짓기 개작하기 후속 이야기 짓기, 상상하여 말하기, 창의적인 극놀이가 있다. 소집단 활동에는 모둠별 토의 발표하기, 인터뷰하기, 자신이 찾아온 책 발표하기, 개별활동이는 이야기 다시 말하기, 인형을 이용한 활동하기,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 녹음하기가 있다. 문자언어지도의 읽기에는 대집단활동과 소집단활동이 있다. 대집단 활동에는 큰 책 읽어주기, 동시판 노랫말 읽기, 읽기에 대한 동기 갖도록 하기가 있다. 소집단 책읽기 활동에는 책읽기 활동, 함께 읽으면서 지도하기, 또래에게 읽어주기가 있다. 쓰기에는 집단활동과 개별활동이 있는데 집단활동에는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쓰기와 생각 모으기가 있다 개별활동에는 베껴 쓰기, 카드나 편지 쓰기 책 만들기, 기호 만들기가 있다.
주소 답글
조신해 2018-04-24 (화) 19:18 3개월전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대부분은 음성언어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음성언어를 잘 표현하는 것은 기관에 적응하고 의사소통을 하기위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성언어를 잘 지도하기 위해서는 듣기,말하기에 주목하여야 한다. 우선 듣기는 언어의 네 가지 형태 중 가장 먼저 학습되고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언어기술이다. 그렇기때문에 유아들이 바람직한 듣기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 듣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들로는 소리 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 듣기, 동화 듣기, 음악 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 등이 있다. 말하기는 영유아가 자신의 요구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것으로, 자연스럽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이루어질 수 있어야한다. 기관에서 영유아의 말하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으로는 대집단 활동- 경험한 것 이야기하기, 동시 짓기/동화 짓기, 상상하여 말하기 등과 소집단 활동-모둠별 토의, 인터뷰하기 등과 개별 활동-기억하여 말하기,인형을 이용한 활동하기 등이 있다.
유아의 문자언어 지도법은, 현재 능력에 맞게 문자언어를 지도하여 일상 속에서 인쇄문자에 대한 경험을 많이 하도록 통합적인 활동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문자언어를 잘 지도하기 위해서는 읽기와 쓰기에 주목해야 한다. 읽기와 쓰기는 대집단·소집단·개별 활동으로 분류해서 설명할 수 있다. 읽기는,대집단 활동-큰 책 읽어주기,동시판/노랫말 읽기,읽기에 대한 동기 갖도록 하기가 있고 소집단 활동-책읽기 활동,함께 읽으면서 지도하기,또래에게 읽어주기 등이 있다.
쓰기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쓰기의 모델을 자주 보여주고, 재료를 제공하며, 유아들의 시도들을 격려하고 유아들이 쓴 것을 평가해 보는 등의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집단활동-함께 상호작용하면서 쓰기,생각모으기 등이 있고 개별활동-베껴 쓰기,카드나 편지 쓰기,책 만들기,기호 만들기 등이 있다.
주소 답글
김성경 2018-04-24 (화) 19:28 3개월전
8강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언어지도에는 크게 음성언어지도와 문자언어지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음성언어지도에는 듣기와 말하기, 문자언어지도 읽기와 쓰기가 있다. 듣기는 언어의 네 가지 형태 중 가장 먼저 학습되므로 영유아의 언어습득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요인 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유기관에서는 영유아들과 함께 듣기놀이나 동시, 동화,음악등을 활용하여 듣기수업을 할 수 있다. 또한 말하기 활동에서는 경험한 것을 이야기 해보거나 동시를 개사하거나 상상하며 말하기 활동을 통해 말하기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문자언어지도 중 읽기지도에서는 큰 책을 읽어주거나 동시판 읽기, 책읽기, 친구에게 읽어주기 등의 활동을 해 볼 수 있고, 쓰기활동에서는 주제망이나 이야기지도, 카드 쓰기, 기호 만들기, 동화책 사후 활동 등의 놀이로 쓰기를 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쓰기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주소 답글
박희주 2018-04-24 (화) 20:18 3개월전
음성언어지도는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많은 부분은 음성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교사의 지시사항,설명,발문 및 대답,유아들 간의 대화 등도 대부분 음성언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기관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하는 것은 기관에서 적응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듣기는 언어의 네 사지 형태 중에서 가장 먼저 학습되며 말하기,읽기,쓰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기본적인 언어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소리변별하기,듣기놀이,동시듣기,동화듣기,음악듣기,언어적지시따르기로 나누어 진다.
말하기는 영유아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대화에 참여하며 자신의 요구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대화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할 것 이다. 대집단활동,소집단활동,개별활동으로 나누어 진다.
문자언어지도는 유아의 현재 능력에 맞게 문자언어를 지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인쇄문자에 대한 경험을 많이 하도록 통합적인 활동을 제공하여야 한다. 읽기는 대집단활동과 소집단활동을 중심으로 설명할 것이며 개별 활동은 이 두가지 활동의 방법들을 유아들의 개인차에 따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쓰기는 Morrow가 말하길 문자를 즐겁고 의미있게 경험하도록 하고 교사가 쓰기의 모델을 자주 보여주며 쓰기를 위한 기회 및 쓰기 재료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주소 답글
임지윤 2018-04-24 (화) 21:21 3개월전
8강의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어지도는 음성언어지도가 있는데 음성언어지도는 듣기가 있는데 듣기는 소리 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 듣기, 동화 듣기, 음악 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의 종류로 나눌 수 있고, 두번째로는 말하기가 있는데 말하기는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경험한 것 이야기하기, 동시 짓기/  개사하기, 동화 짓기/ 개작하기/ 후속 이야기 짓기, 상상하여 말하기, 창의적인 극놀이가 있다. 그리고 소집단 활동으로는 모둠별 토의/ 발표하기, 인터뷰하기, 자신이 찾아온 책 발표하기가 있다. 개별활동으로는 이양기 다시 말하기: 기억하여 말하기, 인형을 이용한 활동하기, 친우게에 하고 싶은 말 녹음하기 등이있다. 다음으로 문자언어지도의 읽기의 종류로 대집단 활동은 큰 책 읽어 주기, 동시판/ 노랫말 읽기, 읽기에 대한 동기 갖도록 하기가 있고, 소집단 활동으로 책읽기 활동, 함께 읽으면서 지도하기, 또래에게 읽어주기가 있따. 쓰기의 종류로는 함께 상호작하면서 스기와 생각모으기, 주제망이 있고, 개별활동으로는 배껴 쓰기, 카드나 편지 씍, 책 만들기, 기호 만들기 등이 있다.
주소 답글
최보선 2018-04-24 (화) 22:45 3개월전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많은 부분은 음성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교사의 지시사항, 설명, 발문 및 대답, 유아들 간의 대화 등도 대부분 음성언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기관에서 다른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하는 것은 기관에서 적응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관에서 교사들이 유아들의 음성언어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과 활동들에는 먼저듣기,(소리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듣기, 동화듣기, 음악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 말하기에서의 대집단활동, 소집단활동, 개별활동이 있다.
그리고 유아의 현재 능력에 맞게 문자언어를 지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인쇄문자에 대한 경험을 많이 하도록 통합적인 활동을 제공하여야 하고, 유아들이 흥미를 갖는 그림책을 선정하여 읽어주며, 유아에게 의미 있는 인쇄물을 활용하도록 한다. 글자를 잘 모르는 시기에는 그림이 많고 어휘나 구문이 반복되는 예측가능한 책이나 운이 있는 동시책을 선정하는 것이 좋고 단어와 문장에 대한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책을 접해 보도록 해야한다.
주소 답글
정수현 2018-04-24 (화) 23:56 3개월전
영유아의 언어지도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언어형태별 지도가 있다.언어형태별 지도는 음성언어지도와 문자언어지도로 나뉜다. 음성언어지도는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음성언어지도는 또다시 듣기와 말하기 부분으로 나뉜다. 듣기는 언어의 형태 중에서 제일 먼저 학습되고, 다른 언어형태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기본적인 언어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듣기에서는 소리 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 듣기, 동화듣기 등으로 지도할 수 있다. 이렇게 청각자극에 민감하도록 그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변별하도록 하는 활동, 주의깊게 들어야만 올바른 반응을 할 수 있는 놀이게임 등이 적절한 지도법으로 소개되고 있다. 또한 교사 자신이 유아말을 잘 들어주는 모델이 되기도하고, 유아들의 듣기를 방해할 수 있는 소음을 차단하여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듣기지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울째로 말하기를 지도할 때는 유아가 말할 때 실수를 하더라도 오류를 지적하기보다는 말하려는 노력을 격려하면서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도록 해야한다. 말하기 지도는 대집단과 소집단 활동으로 나뉘는데 먼저 대집단활동으로는 경험한 것 이야기하기, 동시 짓기/동화 짓기, 상상하여 말하기 등이 있고 소집단 활동으로는 모둠별 토의, 인터뷰하기 등과 개별 활동-기억하여 말하기,인형을 이용한 활동하기 등이 있다.
 문자언어지도에서는 읽기와 쓰기지도로 나뉜다. 유아들에게 일상생활 속에서 문자에 대한 경험을 많이 하도록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읽기의 대집단 활동으로는 큰 책 읽어주기,동시판/노랫말 읽기,읽기에 대한 동기 갖도록 하기가 있고 소집단 활동으로는 책읽기 활동,함께 읽으면서 지도하기,또래에게 읽어주기 등이 있다. 쓰기지도에서는 집단, 개별활동으로 나뉘는데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쓰기,생각모으기 등이 있고 개별활동에는 베껴 쓰기,카드나 편지 쓰기,책 만들기,기호 만들기 등이 있다. 이렇게 언어형태의 지도로 봤을 때는 모든 형태의 지도가 중요하긴 하지만 언어기술의 가장 기본적인 듣기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타인이 말하는 것을 듣고 그것에 대한 호기심을 가져 언어를 습득할 기회를 얻기 때문이다.
주소 답글
윤희정 2018-04-25 (수) 09:06 3개월전
음운인식지도에서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어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유아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어휘를 들을 때 처음에는 어휘의 의미에 집중하다가 성장하면서 소리를 포함한 언어의 형식적인 특징에도 관심을 갖게 되는데 언어의 의미 뿐 아니라 소리에도 관심을 갖는다. 음운인식이나 한글 철자에 관한 지식은 해독 능력을 길러주게 되는데, 해독능력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체계적인 교수법이 필요하다. 풍부한 문해한경, 문해활동이 포함된 놀이, 기능적 문해할동 등의 활동을 제공해 주도록 한다
어휘학습은 성인기까지도 지속되며 우리가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면서 배우기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사용하게 된다. 언어적인 맥락의 다양한 단서를 이용해서 새로운 어휘의 의미를 추론하는 것 자체가 독해력과 지능의 중요한 부분이다. 어휘지도는 간접적 어휘지도와 명시적 언어지도로 나누어진다. 명시적 어휘지도는 어휘의 의미정보를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그 어휘에 대하여 유아들이 의식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어휘를 갖고 놀면서 다른 사람과 어휘의 의미에 대해 상호작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으로 어휘를 지도하기 전에 유아들이 어휘를 어떤 범위에서 어느 수준까지 알게 하도록 지도해야 할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주소 답글
정민주 2018-04-25 (수) 18:42 3개월전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많은 부분은 음성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교사의 지시사항, 설명, 발문 및 대답, 유아들 간의 대화 등도 대부분 음 성언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기관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하는 것은 기관에서 적응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관에서 교사들이 유아들의 음성언어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 두가지가 있는데 한가지는 듣기이다. 듣기는 언어의 네가지 형태 중에서 가장 먼저 학습되며 말하기, 읽기, 쓰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기본적인 언어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청각 자극에 민감하도록 그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변별하도록 하는 활동과 주의깊게 들어야만 올바른 반응을 할 수 있으며 들으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놀이게임 등이 바람직하다, 듣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활동으로 소리 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듣기, 동화 듣기, 음악 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가 있다. 또 한가지는 말하기이다. 영유아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대화에 참여하며 자신의 요구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대화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유아가 말할때 실수를 하더라도 오류를 지적하기보다는 말하려는 노력을 격려하면서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도록 한다. 기관에서 영유아의 말하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대표적 활동으로는 대집단 활동으로 보여줌 이야기하기, 경험한 것 이야기하기, 동시짓기 개사하기, 동시짓기 개작하기 후속 이야기 짓기, 상상하여 말하기,창의적인 극놀이 등이 있고 소집단 화롣ㅇ으로는 모둠별 토의,발표하기, 인터뷰하기, 자신이 찾아온 책 발표하기 등이 있으며 개별활동으로는 이야기 다시 말하기:기억하여 말하기, 인형을 이용한 활동하기,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 녹음하기 등이 있다.음성언어지도와 반대로 문자언어지도에 대해 알아볼 것인데, 문자언어지도는 유아의 현재 능력에 맞게 문자언어를 지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인쇄문자에 대한 경험을 많이 하도록 통합적인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문자를 읽거나 써야만 어떤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문자의 힘을 느끼도록 함으로써 문자언어를 사용하려는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음성언어는 듣기,말하기 였지만 문자언어지도는 읽기,쓰기 로 구분되며 유아들에게 읽기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으로 분류해서 설명할 수 있다. 대집단 활동에서의 대표적 활동은 큰 책 읽어주기, 동시판,노랫말 읽기, 읽기에 대한 동기 갖도록 하기 등이 있고 소집단 활동으로는 책읽기 활동, 함께 읽으면서 지도하기, 또래에게 읽어주기 등이 있다. 쓰기로 넘어가볼건데, 쓰기의 집단활동 대표적인 활동은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쓰기, 생각 모으기, 주제망 등이 있고, 개별 활동으로는 베껴 쓰기, 카드나 편지 쓰기, 책만들기, 기호만들기 등이 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