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과교육론 10장 미술교육 A반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과교육론 10장 미술교육 A반

고은지 2018-04-24 (화) 08:20 1개월전 13  
  1.pptx 287.7K 2 1개월전

강정혁\고은지


15 문가람 2018-04-24 (화) 20:08 1개월전
영유아는 오감을 통해 경험한 것을 미술로 표현한다. 미술은 자기의 표현이며 지적, 정서적, 창의적, 신체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활동이다. 미술교육은 영유아들에게 자연스럽고 자바적인 표현 기회를 제공하여 영유아가 조화로운 인성을 형성하고, 세상을 아름답게 보는 안목을 길러주며, 개성과 창의성을 계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영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이란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오감을 활용하여 미적인 요소를 탐색하고,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이 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며, 감상을 통해 심미감을 계발시키는 통합적인 미술활동을 통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교육이라 한다. 영유아들이 긍정적이고 성공적으로 미술활동의 경험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미술활동의 내용과 특성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술교육 교수-학습 원리는 탐색하기, 표현하기, 감상하기의 세 가지 내용 범주로 본다. 먼저 탐색은 표현활동과 감상 활동의 기초로 교사는 영유아가 오감을 사용하여 자연이나 사물의 조형적 형태에 관심을 갖고 탐색해 볼 수 있도록 끊임없이 안내하고 격려해 주며,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탐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영유아의 미적 표현 발달을 도와주기 위해 교사는 몇 가지 전략을 사용하고, 감상 활동은 토의, 게임, 표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영유아는 풍부한 감성과 심미감을 기르게 된다. 미술활동에서 교사는 미적 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의 미적 활동을 적절히 지원하고, 평가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주소 답글
박경민 2018-04-25 (수) 10:16 1개월전
미술교육 하니 음악이나 동작처럼 아이에게 창의로운 교육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하지만 그와동시에 나의 어린시절을 떠올려보았는데 나는 미술을 어려워했고 그래서 미술시간이 싫었고 그림이 무서웠었다. 선생님은 내가 그렇다는걸 먼저 파악했고 내가 낙서만해도 잘그렸다며 칭찬해주시곤했다. 이런걸 보았을때 내가 미술을어려워하는 유아를 만난다면 어떻게극복시킬 것 인지  곰곰히생각해보게 되었다 생각해보니 여름에 나갔던 교육봉사에서 만났던 아이들의 미술수업 시간에는 주어진 주제에 주어진 그림을 따라그리는 시간이였는데 흥미도,효과도 없어보이는 시간이였다. 아이들은 그저 그림을 다 그리면 바깥놀이를 할 수있다는 생각에 흥미없는 , 풀이죽어버린 눈으로 그림을 베끼기에 바빴고 선생님은 칭찬은 커녕 빨리해라 장난치지 마라 하기 바빴다 참 안타까운 장면이였다 적어도 나라면 그림그리기 싫나보구나? 그럼 우리 각자 그리고 싶은그림 하나씩만 그리고 나가서 놀까? 했을것같다 단 다음부터는 선생님이 그려줬으면 하는 것도 그려주기로 약속한채 말이다.
나는 아직 현장에도 안나갔고 실제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무엇이 더 효율적이고 센스있는 방법인지는 잘 모른다 하지만 적어도 저것은 정말 잘 못 된 방법이라 생각한다.
그림은 심리 검사도 할만큼 내면 깊은곳까지 비춰지는 곳이기 때문에 더 신경쓰고 교사가 지도해야 한다고생각한다.
이번 미술 교육의 예습은  전반적으로 예술영역이라서 비슷비슷한게 지루해서 내경험을 토대로해보았는데 아주재밌었던것같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