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 7장 사회. 도덕교육 B반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유아교과교육론 7장 사회. 도덕교육 B반

김한솔 2018-04-24 (화) 20:38 5개월전 50  


 


이승영 2018-04-24 (화) 20:55 5개월전
7장은 사회.도덕교육에 대해 나와 있다. 유아 사회.도덕교육은 공동체 안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기술, 태도, 지식과 함께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인간됨의 특성인 도덕적 품성과 행동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유아교육 과정의 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사회교육의 목적은 영유아가 가족 등 주변의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 나아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보다 넓은 세계의 인간관계를 이해함으로써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데 영유아 사회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도덕교육의 목적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능력 배양 및 기본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도덕적 문제 상황에 자발적으로 바르게 판단하고 합리적으로 결정하며, 이를 실천하여 책임 있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두었다. 발달 특성상 영유아기의 도덕교육은 일상생활 전반의 기본적 습관 형성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영유아들이 도덕적 가치와 덕목을 배우고 내면화하면서 도덕적 품성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사회.도덕교육을 위한 활동의 계획과 운영은 영유아가 기초적인 사회.도덕적 태도와 기능, 지식을 포괄적으로 익히고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고, 사회생활 영역의 핵심적 개념은 상호 존중과 상호 의존임을 인식하고 교실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계획.운영한다.또 교사는 생활 전반에 걸쳐 일관성을 가지고 따뜻한 보살핌과 좋은 본보기를 보이고, 가정과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하며, 영유아가 다양한 사회.도덕적 관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공동작업, 협동게임,집단토의, 극화활동 등을 계획한다. 마지막으로 영유아의 사회,도덕적 어려움을 학습할 기회로 간주하고 도움을 주어야 한다. 7장에서는 영유아들이 개인에서 사회적 존재로 변화해가는 과정에 사회.도덕교육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게 되었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무엇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주소 답글
한승하 2018-05-18 (금) 20:28 5개월전
7장은 사회도덕교육에 관한 내용이다. 사회도덕교육은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기술, 태도, 지식과 함께 도덕적 품성과 행동을 다루는 유아교육과정의 한 영역이다. 사회도덕교육은 어린이들이 다양하고 상호의존된 세계속에서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돕고 영유아가 자신과 다른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통해 성장하도록 돕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도덕교육의 내용은 자신에 대한 보살핌, 친밀한 사람들에 대한 보살핌, 낯선 사람과 멀리 있는 사람에 대한 보살핌, 동물, 식물, 지구를 포함한 자연에 대한 보살핌, 인간이 만든것과 세상에 대한 보살핌, 지식에 대한 보살핌이 있다. 영아기에 성취되어야 할 사회도덕적 과업으로는 자신을 가치있게 생각하고 성인과의 애착을 형성해야한다. 또래와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갈등을 적절히 해결해야한다. 친사회적으로 행동할수 있으며 단체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익힐수 있어야 한다. 사회도덕교육 교수학습방법은 민주적이고 즐거운 학습의 분위기를 조성해야하고 영유아들의 갈등은 대화를 통해 해결하도록 중재해야한다. 사회도덕교육을 위한 교실환경을 구성할때는 균형잡힌 교실공간과 활동의 배치, 충분한 수의 교재교구와 놀잇감, 충분한 활동시간과 기회, 자기조절이 가능한 흥미영역과 학습자료, 견학 및 자원인사의 활용을 할 수 있게 구성해야한다.사회, 도덕교육을 위한 활동의 계획과 운영은 영유아가 기초적인  사회, 도덕적 태도와 기능, 지식을 포괄적으로  익히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사회생활 영역의 핵심적 개념은 상호존중과 상호의존임을 인식하고 교실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계획 운영해야하고 생활전반에 걸쳐 일관성을 가지고 따뜻한 보살핌과 좋은 본보기를 보여야 한다. 가정과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해야하고 영유아가 다양한 사회, 도덕적 관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공동작업, 협동게임, 집단토의, 극화활동 등을 계획해야하며 영유아의 사회, 도덕적 어려움을 학습할 기회로 간주하고 도움을 주어야한다. 이 장에서는 사회도덕교육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었고, 어떤식으로 유아에게 교육을 해야하는지와 어떻게 구성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