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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A반 9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2 : 언어구성요소별 지도

정수현 2018-04-25 (수) 14:47 5개월전 66  


9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2 : 언어구성요소별 지도


정수현 2018-04-25 (수) 15:12 5개월전
영유아의 언어지도에 있어서 언어의 의미를 교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언어구성요소를 지도하는 것 또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말의 뜻을 구별해주는 소리의 가장 작은 단위인 음운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하며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쉽게 습득하는 어휘를 지도해야하고 이러한 어휘를 결합하여 문장을 구사하는 구문을 지도해야한다. 그리고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내러티브를 지도해야한다.
 음운에서는 유아에게 언어의 형식적 특징에 대해 지도 해야한다. 음운인식능력과 말소리와 글자를 대응시키는 능력은 서로 다르다. 음운인식능력은 말소리와 글자를 대응시키는 능력을 넘어 언어의 단위들을 인식하고 조작하는 것이므로 청각만을 필요로 한다. 어휘지도에서 유아가 어휘를 학습하는 방법은 명시적, 간적접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2세 이전의 어린 영아들은 주로 명시적방법에 의존하여 어휘를 습득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어휘습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이러한 방법으로는 어휘습득현상을 설명하지 못한다. 간접적인 방법은 문장을 듣고 앞 뒤 문맥이나 대화가 이루어지는 상황 등에 의해 새로운 어휘의 의미를 추측할 수 있는 방법이다. 주로 동화책을 읽으면서 많이 나타난다. 따라서 어휘지도에는 명시적, 간접적 어휘지도가 이루어진다. 영유아의 구문지도에는 동요, 동시가 적절한매체가 될 수 있다. 동요나 동시는 운율이 존재하므로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타나서 쉽게 기억할 수 있고, 리듬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글자에 관심이 있고 어느 정도 글자를 읽을 수 있는 유아들에게는 동시나 노랫말을 적어 보여주면서 함께 읽어보면 유아들의 쓰기능력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내러티브는 탈맥락적 언어 사용의 대표적인 예이다. 앞서 배웠듯이 내러티브는 개인적, 가상적 내러티브로 구분된다. 이러한 내러티브는 유아가 가족,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는 풍부한 환경에서 습득되며 이 시기에 발달되는 내러티브 기술들은 유아들의 인지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내러티브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타인과 상호작용할 기회를 많이 제공해주어야하고 다양한 종류의 가상적인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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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희주 2018-04-25 (수) 17:05 5개월전
음운인식지도에서 음운인시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위를 지각하고 인식하며,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음운인식 능력은 단어 재인이나 읽기능력을 예언하는 데 가장 강력한 변인이므로 외국에서는 음운인식에 관한 지도가 상당히 강조되고 체계적인 지도법이 소개되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의 음운인식은 단어,음절,그리고 음소수준으로 발달하고 있으므로 음운인식과제도 이러한 순서로 제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어휘지도란 어린 유아들은 대다수의 어휘를 직접적인 교수 없이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나 또는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듣고 맥락 안에서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유아들이 습득하는 어휘의 양과 유형은 그들이 어떤 사람들과 어떤 맥락에서 어떤 상호작용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어휘학습의 방법은 명시적인 방법과 맥락에 의존하여 추론하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간접적 어휘지도는 유아들이 새로운 어휘를 학습하도록 돕는 대표적인 맥락은 그림책 읽기이며,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이 그림책을 읽으면서 접하는 어휘들의 의미를 맥락을 통해 추론하고 어휘를 학습하도록 돕는 간접적인 어휘지도가 일반화되어 있다. 명시적 어휘지도란 직접적 어휘지도라고도 하며 어휘의 의미 정보를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그 어휘에 대하여 유아들이 의식적으로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어휘를 갖고 놀면서 다른 사람들과 어휘의 의미에 대해 상호작용 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어휘지도의 범위는 먼저 유아들이 어휘를 어떤 범위에서 어느 수준까지 알게 하도록 지도해야 할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명시적 어휘지도 방법은 유아들에게 어휘지도를 명시적으로 실시하는 바람직한 방법은 그림책을 활용하는 것이다.
구문지도란 18개월경 어휘 수가 갑자기 늘어나고 기억력이 증가하면서 영아는 두 개의 어휘를 결합하여 두 단어 문장을 구사하기 시작하며 곧이어 3~4개의 단어를 조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동요나 동시가 영유아를 위한 구문지도에 적절한 매체이다.
내러티브지도는 과거에 경험했던 일이나 실제로는 발생하지 않ㅇ은 가상적인 사건들에 대하여 생각하고 이야기 할 때 오래 전에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이나, 멀리 절어진 곳에서 발생한 사건, 미래에 벌어질 수 있는 상황,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환상적 상황 등에 대하여 다루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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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정 2018-04-25 (수) 17:06 5개월전
언어활동을 계획할때 주제와 관련하여 언어의 4가지 형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하여 교육목표와 내용을 정하고있다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위를 지각하고 인식하여 연속되는  말이 여러단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유아기의 음운인식 과제는 대체로 단어,음절,음소수준의 단위를 인식하는 것이다
단어인식과제는 연속되는 말의 흐름에서 단어라는 단위를 인식하고 단어가 모여서 문장을 구성함을  이해하는것이며 음절인식과제는 음절이라는 단위를 인식하고 음절이 모여서 단어가 구성되는 것을 이해하는것이다
유아들이 새로운 어휘를 학습하도록 돕는 대표적인 맥락은 그림책 읽기이다
며이적 어휘지도는 직접적 어휘지도라고도 한다  이것은 의미 정보를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그 어휘에 대하여  유아들이 의식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를제공하고 어휘를 갖고 놀면서 다른 사람과 어휘의 의미에 대해 상호작용하도록지도하는것이다
어휘지도의 범위는 지도하기위해 유아들이 어휘를 어떤 범위에서 어느수준까지 알게 하도록 지도해야할지를 생각해봐야한다
명시적 어휘지도방법은 그림책을 활용하는것이다 그림책 안에 제시된 어휘들 중ㅈ에서 유아들에게 다소 어렵지만 그들이 알아야 하는 목표단어를 선정하여 명시적으로지도할때 유아들의 동기를 자연스럽게 유발시킬수있다
내러티비는 일반적으로 개인적 내러티브와 가상적  내러티브로나뉜다
개아의경험을 이야기하는건 개아적내러티브 가싱적내러티브는 꾸며낸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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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은지 2018-04-25 (수) 17:15 5개월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2이다.
언어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주제와 관련하여 말하기,듣기,읽기,쓰기가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9강에서는 음운인식지도와 어휘지도,구문자도,내러티브지도에 관한 지도방법에 대해 나와있다.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위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음운인식능력은 단어 재인이나 읽기능력을 예언하는데 강력한 변인이다. 음운인식에 상당히 강조되고 체계적인 지도법으로 소개되고 있다.음운인식능력은 연속된 말소리를 듣고 언어의 단위들을 인식하고 조작하는 것이므로 청각만을 요하는 능력이나 말소리와 글자를 대응시키는 것은 청각과 시각을 모두 필요로 한다. 우리나라 음운인식은 단어,음절,음소수준으로 발달한다.어휘지도의 시기에는 영유아기는 어휘가 급속히 습득되는 시기이다. 어휘지식이 많은 유어들은 단어들의 의미적 표상을 정교하게 갖고 있으며 새로운 단어를 접하면 그것을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단어들과 관련짓기 따문에 어휘지식이 부족한 유아들에 비하여 새로운 단어를 비교적 수월하게 학습한다. 어휘력 격차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더 크게 벌어지고 역전되기 어렵다.어휘학습의 방법은 명시적인 방법과 간접적인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명시적 방법이란 주로 단어가 자칭하는 대상을 가르키면서 명명하거나 단어의 개념을 정의하거나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Strernberg는 간접적 방법의 중요성을 세가지로 설명했다. 첫째 대부분 어휘는 언어적 맥락으로부터 습득된다. 둘째, 언어적 맥락으로부터의 어휘학습은 성인기까지도 지속되며 우리가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면서 배우기 때문에 오란 시간동안 사용 될 수 있다. 셋째, 언어적인 맥락의 다양한 단서를 이용하여 새로운 어휘의 위미를 추론하는 것 자체가 독해력과 지능의 중요한 방법이다. 어휘지도에는 간접적과 명시적 어휘지도가 있다. 구문지도는 영유아가 단어를 조합하여 문장을 구사하는 것을 살펴보면 몇 개위 단어를 아무렇게나 배열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원칙을 갖고 문장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내러티브의 지도이다.내러티브는 가상적 내러티브와 개인적 내러티브가 있다. 이러한 내러티브는 상징적으로 발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현상이다.내러티브 지도방법은 유아들의 가정이나 기관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다른사람글이세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정기적으로 제공한다.유아들이 다양한 종류의 가상적인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들의 가상적인 이야기를 꾸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가상적인 이야기를 꾸밀 수 있는 학급 분위기를 조성한다. 핵심적인 요소를 말하고 그것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났는지까지도 제시하도록 지도한다. 좀더 깊이 있는 내용과 높은 수준의 이야기로 확장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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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신해 2018-04-25 (수) 19:04 5개월전
보육·교육기관에서의 음운인식·어휘·구문·내러티브 지도 등의 언어지도가 이루어진다. 우선 음운인식지도는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위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방법이다. 이러한 음운인식능력은 연속된 말의 소리를 듣고 언어의 단위들을 인식하고 조작하는 것 즉, 말소리와 글자를 대응시키는 것이므로 청각과 시각을 모두 필요로 한다. 유아기의 음운인식 과제는 대체로 단어,음절,음소수준의 단위를 인식하는 것이다. 음운인식은 초기 문해기술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철자에 관한 지식과 함께 음소인식활동을 하면 문해기술을 습득하는 데 보다 효율적이다. 또 영유아기는 어휘가 급속히 습득되는 시기로써 유아들은 대부분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휘를 습득하는데, 그때 어떤 사람들과 어떤 상호작용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이 시기의 어휘지도는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어휘지도는 맥락을 통해 어휘의 의미를 얻는 간접적 어휘지도와, 이에 한계를 느껴 좀 더 명시적인 어휘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명시적 어휘지도로 나눌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이 새로운 어휘를 학습하도록 돕는 그림책을 읽으며 접하는 어휘들의 의미를 맥락을 통해 추론하고 학습하며 간접적인 어휘지도가 일반화되어 있다. 명시적 어휘지도는 직접적 어휘지도라고도 하는데, 이는 어휘의 의미 정보를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의식적으로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어휘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어휘의 의미에 대해 상호작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이 명시적 어휘지도를 할 때 역시 그림책을 활용한다. 그림책 안의 어휘들 중 유아들이 알아야 하는 목표 단어를 선정하여 명시적으로 지도한다. 다음은 구문지도이다. 영유아들 역시 단어를 조합하여 문장을 구사할 때, 단어를 아무렇게나 배열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문장을 구성한다. 즉 영아들이 단어를 조합하는 순서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단어를 배열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데, 이를 구문론이라고 한다. 이러한 구문론에 관한 지도는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문학작품-동요,동시 을 읽어주는 것이 적절하다. 다음은 내러티브지도이다. 유아기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대체로 구체적이고 "지금 여기"에서 벌어지는 상황에 국한되어 있다. 그러나 유아들도 현재의 맥락에서 벗어나 기억이나 상상에 기초하여 즉 추상적인 상황과 언어를 사용해야 할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유아는 탈맥락적인 사고를 해야하고, 설명하기,가장하기 같은 특정 구조를 갖는 탈맥락적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탈맥락적 언어 사용의 대표적 예로 내러티브를 들 수 있다. 내러티브는, 자신이 경험한 사실적인 이야기를 하는 개인적 내러티브와 자신이 경험하지않은 가상적인 이야기를 하는 가상적 내러티브로 나눌 수 있다. 가상적 내러티브가 나타나면 유아가 세상을 표상하는 능력에 있어서 인지적으로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이 경험한 내용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서 이러한 탈맥락적인 언어사용을 격려해주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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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경 2018-04-25 (수) 19:54 5개월전
9강 교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2 언어구성요소별 지도
언어구성요소별 지도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번째, 음운인식지도와 두번째, 어휘지도, 세번째, 구문지도, 네번째, 내러티브 지도가 있다.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소리단위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단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음운인식능력은 단어 재인에 가장 강력한 변인이다. 그런 이유로 외국에서는 음운인식에 대한 지도가 상당히 주목받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다음으로 어휘지도는 간접적 어휘지도와 명시적 어휘지도가 있는데, 간접적 어휘지도는 간접적으로 그림책읽기 등의 활동을 통해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는 지도방법이다. 명시적 어휘지도는 직접적 어휘지도 라고도 불리며 어휘의 의미 정보를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그 어휘에 대하여 유아들이 의식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음은 구문지도법이다. 구문지도에서는 동요나 동시가 영유아의 구문지도에 적절한 매체로, 이유에 대해 설명하자면 동요나 동시에는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오고 한 문장 길이가 길지 않다. 또한 글자 수에 제한을 받고 함께 읽으면서 음의 고저, 억양, 강세나 속도 같은 운율적인 특징도 함께 익힐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네러티브 지도방법은 유아들이 현재의 맥락에서 벗어나 추상적인 상황과 언어를 다루고 사용해야 하는 경우, 즉, 과거에 경험했던 일이나 실제로는 발생하지 않은 가상의 상상적인 이야기를 생각하고 말할 때 유아는 지금 여기서 벌어지는 상황을 벗어나 기억이나 상상에 기초하여 표현해야 하므로 탈맥락적 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탈맥락적 언어사용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네러티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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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민주 2018-04-25 (수) 20:46 5개월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중 언어구성요소별 지도에 대해 알아볼것이며 음운인식지도, 간접과명시적 어휘지도,구문지도,내러티브지도 순으로 배울 것이다.먼저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위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음소,음질,단어 등)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유아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어휘를 들을 때 처음에는 어휘의 의미에 집중하다가 성장하면서 소리를 포함한 언어의 형식적 특징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고 한다고 하면, 소리가 비슷한 '콩' 과 '공' 보다는 의미가 비슷한 '콩' 과 '쌀'을 선택한다. '리,리, 릿자로 끝나는 말은~' 과 같은 노래를 즐기는 것을 보면 아이들이 언어의 의미뿐 아니라 소리에도 관심을 갖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기의 음운인식 과제는 대체로 단어, 음절, 그리고 음소수준의 단위를 인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유아의 음운인식은 앞에서 말했다시피 단어, 음절, 그리고 음소수준으로 발달하고 있으므로 음운인식 과제도 이러한 순서로 제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어휘지도는 영유아기가 어휘를 급속히 습득되는 시기이다. 유아들이 습득하는 어휘의 양과 유형은 그들이 어떤 사람들과 어떤 맥락에서 어떤 상호작용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큭 달라진다. '우리 자동차 타고갈까?' 와 같은 말을 들으면 지아철이라는 어휘를 모른다 하더라도 지하철이 교통기관이라는 것을 짐작하게 된다. 이처럼 모르는 어휘가 포함된 문장에서 앞 뒤 문맥이나 대화가 이루어지는 상황, 말하는 사람의 몸짓이나 표정 등에 의해서 새로운 어휘의 의미를 추측할 수 있다. 간접적 어휘지도는 유아들이 새로운 어휘를 학습하도록 돕는 대표적인 맥락은 그림책 읽기이며, 그림책 읽기를 할 때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반복적으로 읽으면 유아가 그림책의 맥락을 통해 새로운 단어를 이해하고 어휘습득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명시적 어휘지도는 직접적 어휘지도라고도 하는데 이는 어휘의 의미 정보를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그 어휘에 대하여 유아들이 의식적으로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어휘를 갖고 놀면서 다른 사람들과 어휘의 의미에 대해 상호작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간접적인 맥락에서의 어휘습득은 발달적으로나 교육적으로 큰 의미가 있지만, 간접적인 방법만으로는 충분한 어휘습득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직접적이고 명시적인 어휘지도가 간접적인 어휘지도와 함께 사용되는 것이 필요하다. 구문지도는 18개월경 어휘 수가 갑자기 늘어나고 기억력이 증가하면서 영아는 두개의 어휘를 결합하여 두 단어 문장을 구사하기 시작하며 곧이어 3~4개의 단어를 조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데, 몇개의 단어를 아무렇게나 배열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원칙을 갖고 구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엄마 학교 가?' 라는 문장은 행위자-장소-행위를 나타내는 어휘들을 조합하여 만들어졌는데, '가 학교 엄마?'와 같이 틀린 어순의 문장을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영아들도 '철이가 영이를 때렸다' 와 '영이가 철이를 때렸다' 라는 두개의 문장은 같은 단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의미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한다. 영아들이 단어를 조합하는 순서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하며 단어를 배열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데, 이를 구문론 이라고 한다.따라서 구문지도는 유아들은 다양한 문장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내러티브지도는 탈맥락적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내러티브는 일반적으로 개인적 내러티브와 가상적 내러티브로 분류되며, 개인적 내러티브는 개인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내러티브 형태이고 가상적 내러티브는 가상적으로 꾸며낸 이야기를 말하는 형태이다. 유아교육기관에 입학하면서부터 유아들이 경험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가 크게 확장된다. 이러한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는 내러티브 기술들을 습득하며, 동시에 내러티브를 통해 지식을 표상하는 유아의 능력이 발달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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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2018-04-25 (수) 21:54 5개월전
영유아의 언어지도 중 언어구성요소별 지도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번째, 음운인식지도와 두번째, 어휘지도, 세번째, 구문지도, 네번째, 내러티브 지도가 있다.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위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음소,음질,단어 등)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영유아의 음운인식을 발달시키기 위해 우리는 운이 풍부한 동요를 들려주고, 말놀이, 운율맞추기를 제공해야한다. 또 음운익식을 도와주는 게임을 제공하고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라 체계적인 지도를 제공해야한다.
  영유아의 어휘학습을 지도할 때 영유아가 명시적인 방법과 맥락에 의존하여 추론하는 간접적 방법을 통해 어휘를 학습한다는 것을 잘 알아야한다. 명시적인 방법은 가리키며 명명하기가 있다. 간접적인 어휘지도는 그림책을 통해 이루어진다. 유아는 다양한 맥락에서 동일한 단어를 지속적으로 접하는데, 처음에는 그 단어의 의미에 대해 얕은 수준에서 이해하지만 반복적으로 그 단어를 경험하면서 점점 그 의미와 활용되는 맥락에 대해 깊게 이해하는 수준으로 발달해간다. 또 반족해서 들려주었을 때 단어학습이 더 활발하게 일어나며 그림책을 읽으면서 단어에 대해 토론할 때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명시적 어휘지도는 간접적 지도와 똑같이 그림책을 활용한다. 그림책의 어휘들은 다소 어려운 감이 있지만 유아들의 동기를 자연스럽게 유발시킬 수 있고 맥란 안에서 뿐만아니라 밖에서도 어휘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운다는 장점이 있다.
  구문지도는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문학작품을 읽어주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오고 문장의 길이가 짧으며 리듬감과 운율감을 느낄 수 있는 동요나 동시가 좋은 매체이다. 글자를 어느정도 쓸 수 있는 5,6세 유아들에게는 동시의 일정한 부분을 다른 말로 바꾸는 활동을 제공해 주어야한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들의 구문능력과 어휘력을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내러티브는 유아들의 사회적 세계 및 표상세계와 본질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유아가 가족 및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는 풍부한 환경에서 내러티브 기술을 습득하며 이는 유아의 표상능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내러티브를 지도하는 방법은 유아들이 경험한 내용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이다. 또 다양한 장의 그림책을 읽고 책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거나, 동극이나 인형극 등으로 재구성 하는 활동들도 탈맥락적 언어사용을 격려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들과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할 때 유아들이 지나간 사건들을 단순히 나열하는 형태로 제시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정점이나 문제가 되는 핵심적 요소를 말하고 그것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났는지까지고 제시하도록 지도해야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유아의 어휘력, 문장구조, 논리적 응집장치 등을 포함하는 언어능력과 더불어 마음이론, 조망능력과 같은 사회인지적 능력 및 이타성과 같은 정서적 발달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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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보선 2018-04-25 (수) 23:53 5개월전
언어적 구성요소들은 유아가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통합되어 발달하나, 교사는 유아 언어발달을 이해하고 평가할 때 각 구성요소들을 독립적으로 이해하고 이들은 위한 지도방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먼저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위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유아기의 음운인식 과제는 대체로 단어, 음절, 그리고 음소수준의 단어를 인식하는 것이다. 음절이라는 단위를 인식하고 음절이 모여서 단어가 구성되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유아의 음운인식은 단어, 음절 그리고 음소수준으로 발달하고 있으므로 음운인식 과제도 이러한 순서로 제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다음으로 어휘지도를 살펴보면 영유아기는 어휘가 급속히 습득되는 시기로 대다수 유아들은 교수없이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습득한다.  어휘학습의 방법으로는 간접적 어휘지도가 있고 그 중 유아들이 개로운 어휘를 습득하도록 돕는 대표적인 맥락으로 그림책 읽기가 있다. 다음으로 명시적 어휘지도는 직접적 어휘지도라고도 하며 유아들의 어휘의 수준을 알고 잘 지도 할 수 있도록 범위를 알아야 하고, 또 그림책을 활용하여 지도하는 방법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구문지도란 같은 두 문장은 같은 단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의미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 할 수 있다는 것을 구문론이라고 한다. 구문론에 관한 지도는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문학작품을 읽어주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유아들이 글을 읽을 때 운율적인 요소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글을 읽을 수 있는가를 보고 그들이 일읽는 그의 의미를 파악하고 있는지를 평가 할 수 있다. 그리고 동시에 곡을 붙이면 유아들이 더욱더 즐겁게 반복해서 부를 수 있다.
글자를 어느 정도 쓸 수 있는 5,6세 유아들에게는 동시의 일정한 부분을 다른 말로 대치해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유아기어린이들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내러티브를 지도 할 때 유아들이 가정이나 기관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발표 할 수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 해주고, 가상적인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와 가상적인 이야기를 꾸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자유롭고 편안하게 가상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꾸밀 수 있는 학급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야기가 외적인 요인으로 끊기지 않고 좀더 깊이 있는 내용과 수준의 이야기로 확장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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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신애 2018-05-02 (수) 15:59 5개월전
영유아의 어휘학습을 지도할 때 영유아가 명시적인 방법과 맥락에 의존하여 추론하는 간접적 방법을 통해 어휘를 학습한다는 것을 잘 알아야한다. 명시적인 방법은 가리키며 명명하기가 있다. 간접적인 어휘지도는 그림책을 통해 이루어진다. 유아는 다양한 맥락에서 동일한 단어를 지속적으로 접하는데, 처음에는 그 단어의 의미에 대해 얕은 수준에서 이해하지만 반복적으로 그 단어를 경험하면서 점점 그 의미와 활용되는 맥락에 대해 깊게 이해하는 수준으로 발달해간다. 또 반족해서 들려주었을 때 단어학습이 더 활발하게 일어나며 그림책을 읽으면서 단어에 대해 토론할 때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명시적 어휘지도는 간접적 지도와 똑같이 그림책을 활용한다. 그림책의 어휘들은 다소 어려운 감이 있지만 유아들의 동기를 자연스럽게 유발시킬 수 있고 맥란 안에서 뿐만아니라 밖에서도 어휘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운다는 장점이 있다.
  구문지도는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문학작품을 읽어주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오고 문장의 길이가 짧으며 리듬감과 운율감을 느낄 수 있는 동요나 동시가 좋은 매체이다. 음운인식지도에서 음운인시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위를 지각하고 인식하며,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음운인식 능력은 단어 재인이나 읽기능력을 예언하는 데 가장 강력한 변인이므로 외국에서는 음운인식에 관한 지도가 상당히 강조되고 체계적인 지도법이 소개되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의 음운인식은 단어,음절,그리고 음소수준으로 발달하고 있으므로 음운인식과제도 이러한 순서로 제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어휘지도란 어린 유아들은 대다수의 어휘를 직접적인 교수 없이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나 또는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듣고 맥락 안에서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유아들이 습득하는 어휘의 양과 유형은 그들이 어떤 사람들과 어떤 맥락에서 어떤 상호작용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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