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A반 10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3 : 학습활동운영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언어지도 A반 10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3 : 학습활동운영

정수현 2018-04-25 (수) 14:48 1개월전 20  


10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3 : 학습활동운영


정수현 2018-04-25 (수) 15:33 1개월전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지도는 유아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에는 언어발달이 급속하게 일어나 중요하기때문에 어떤 영역보다 학습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있어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언어지도는 일상생활, 언어영역활동, 환경구성 등에서 주로 나타난다. 하루종일 유아들과 생활하면서 교사는 유아들에게 '말할 거리'를 제공하여 유아가 풍부한 어휘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한 일상적인 활동 속에서 글자를 많이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것도 필요하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글자 자체에 집중을 하도록 하는것이 아닌 글자에 관심만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한다.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언어교육이 아닌 체계성을 가지고 수업에서의 언어교육을 계획 할 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영역들이 고루게 다루어지도록 계획해야한다. 유아들이 언어활동을 하는것을 관찰하며 그들 개개인의 발달 특성에 따른 다음 수업의 지도를 계획한다. 또한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이루어져야한다. 유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형태가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함과 동시에 주제에 내포된 개념, 기술, 태도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영유아 개개인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주제와 활동을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활동을 영역별로 고르게 분포시켜야한다. 유아들이 쉽게 노출되는 언어발달을 위한 환경제공은 매우 필수적이다. 언어영역 뿐 아니라 교실의 모든 흥미영역에서 언어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여 최적의 언어발달을 촉진시켜야한다. 인간이 살아가는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언어발달은 거의 유아기 때 일어나므로 영유아들의 언어지도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힘쓰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소 답글
박희주 2018-04-25 (수) 17:15 1개월전
유아가 언어를 자연스레 사용하고 습득하는 장소가 가정이라면 유아교육기관은 언어사용과 학습이 보다 계획적으로 준비되고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장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언어는 습관이기도 하며 따라서 유아들의 올바른 언어습관을 형성시키기 위한 교사의 의식적인 노력도 필수적이다. 언어패턴은 특히 유아들이 상황에 적절한 언어 사용하기나 언어 예정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은 언어를 격려하는 교실분위기 조성으로 유아들의 말과 행동은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과 주변의 환경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일상적 활동 속에서의 문어경험으로 유아는 읽기와 쓰기를 실제의 목적을 위하여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겪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해를 자연스럽게 발달 시킨다.
언어교육의 계획은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 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들의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모든 생활영역이 통합되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은 언어교육에서 학습활종은 주제를 중심으로 주제 내의 개념 및 기술,태도에 대한 학습을 위해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형태가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주제에 따른 언어와 다른 교과 간의 통합활동은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통합모형으로 한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영역을 연결시키고 나아가 영유아의 여러 발달영역을 포괄하는 접근이다.
문학적 접근에 따른 언어영역 간의 통합은 언어의 4가지 영역인 듣기•말하기•읽기•쓰기가 위계적•순서적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지도할것이 아니라 동시에 4가지를 통합하려 지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통합활동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행해지는 모든 활동에서 교과영역이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나타난다.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은 영유아 일상샐활 가운데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지속적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수정해야 한다.
주소 답글
윤희정 2018-04-25 (수) 17:20 1개월전
유아가 언어를 자연스레 사용하고 습득하는 장소가 가정이라면 기관은 언어사용과 학습이 보다 계획적으로 준비 되고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장소라고할수있다
유아들의 말과 행동은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과 주변의 환병에 의해서 크거 영항을 받는다
교사는 언어발달을 위한 역동적인 학습환경을 준비해야한다
유아는 읽기와 쓰기를 실제의 목적을 위하여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겪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해를 자연스럽게 발달시킨다
-듣기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한다
-반응을 보이며 주의깊게 듣는다
말하기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말한다
-때와 장소 대상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읽기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 읽어본다
-책의 그림을 단서로 추측하여 읽는다
쓰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긁적거리기를 즐긴다
언어교육에서 활동은 주제를 중심으로 주제 내의 개념 및 기술 태도에 대한 학습을 위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형태가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한다
생활주제ㅈ환경문제와환경보호에 따라 교육내요이 통합적으로 접근되어야함
언어
-동물사랑하기에 대해 이야기나누기
-소음구별하기
-그림책을 듣고 감상하여 동극하기
 과학
-금붕어 기르기
-빗물관찰
-재생비누만들기
수학
-동물보호주사위놀이
-동물보호카드놀이
미술
-재활용품표시도장찍기
-안개그림그리기
음악,신체표현
-금붕어되어표현하기
-환경보호에 관한 노래짓기
실외활동
-유치원주위환경돌아보기
-동네하천견학하기
주소 답글
김성경 2018-04-25 (수) 19:55 1개월전
10강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3 학습활동운영
이 단원에서는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과 언어교육의 계획, 언어지도의 통합적 접근,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은 먼저 언어를 격려하는 교실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하고, 일상적 활동에서 문어경험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갸져야 한다.
언어교육의 계획은 계획과정을 생활주제, 개념, 언어교육의 내용,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 파악, 언어활동을 위한 준비, 언어활동 지도방법, 언어활동 평가 등으로 나누어 언어교육을 하기 전 미리 표를 만드는 것이다.
세번째,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은 주제에 따른 언어와 다른 교과 간의 통합활동과 문학적 접근에 따른 언어영역 간의 통합, 프로젝트 통합활동을 통해 학습하고 활동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으로는 언어영역, 말하기,듣기 영역, 읽기영역, 쓰기영역, 역할놀이 영역, 조형영역, 수,과학 영역, 쌓기놀이 영역 등으로 나누어 각각의 영역에서 최적의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에 대해 이야기한다.
주소 답글
박민지 2018-04-25 (수) 21:39 1개월전
우리가 후에 현장에서 근무할 때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을까? 우리는 먼저 언어를 격려하는 교실 분위기를 조성해야한다. 유아들이 무엇인가를 말할 수 있게 '말할 거리'를 제공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는 우연적인 언어학습을 위한 완벽한 기회로 되어질 수 있다.  또 일상적 활동 속에서 문어경험을 할 수 있게해야한다. 유아가 자주 접하는 출석표, 당번표, 달력 등을 이용해 유아들이 일상적인 활동 속에서 읽기와 쓰기를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어야한다. 또 우리는 주제에 따른 언어와 다른 교과 간의 통합활동을 제공해야한다. 언어, 과학, 수학, 미술 등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통합시켜 다른 교과에 대한 개념 형성뿐 아니라 언어도 발달할 수 있게 도와야한다.또 문학적 접근에 따른 언어영역 간의 통합을 이끌어야한다. 언어영역 간의 통합이란, 언어의 4가지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단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아닌 4가지를 통합하여 지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어휘력 향상, 올바른 문법 사용, 다양한 문장형태 획득, 관례적 글자쓰기 등의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프로젝트 접근은 교사와 유아가 학급 구성원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주제를 선정한 후 또래와 교사 혹은 부모와 자원인사 등 주변 사람들과 함게 지속적으로 주제를 탐구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이다. 이 접근법을 통해 이루어지는 활동에서 교과영역이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나타난다.
 우리가 언어지도를 위한 물리적 환경을 구성할 때 첫번째로 영유아들의 언어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풍부한 언어환경을 제공해야한다.두 번째로 교실에 제공된 자료와 구성은 영유아의 실생활을 반영하여야 한다. 세번째로 언어의 네 영역이 동시에 일어나도록 자료를 제시하여 통합적인 활동이 되도록 해야한다.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 흥미영역으로는 언어영역, 역할놀이 영역, 조형영역, 수, 과학 영역, 쌓기놀이 영역 등이 있다. 각 영역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자연스러운 언어활동이 일어나도록 환경을 구성해야한다.
주소 답글
최보선 2018-04-26 (목) 00:07 1개월전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지도는 유아의 언어발달과 교육에 관련된 교사의 생각을 바탕으로 계획되고 운영된다. 따라서 교실은 유아가 모여 있고 교재와 교구가 마련된 장소일 뿐 아니라, 교육의 목적과 유아가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교사의 기본적인 신념을 반영하는 장소이다. 교사가 유아들을 가르칠 때 특히 언어영역은 언어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 아동들을 위해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 언어는 습관이기도 한데 매일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교육기관의 활동들은 유사한 언어패턴을 사용하기 쉬우며, 유아들이 상황에 적절한 언어 사용하기나 언어 예절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언어교육을 할 때 언어를 격려하는 교실 분위기를 조성해 주고, 일상적 활동 속에서도 읽기와 쓰기를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어 문어경험을 시켜주는 것이다.
언어교육에서 학습활동은 주제를 중심으로 주제 내의 개면 및 기술, 태도에 대한 학습을 위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형태가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한다.동시에 어휘 및 각 언어영역의 발달 수준이 자연스럽게 향상 될 수 있어야 한다.
언어발달을 위한 환경제공은 매우 기본적이며 필수적이다. 최적의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언어역영 뿐 아니라 교실의 모든 흥미영역에서 언어활동이 일어나도록 환경을 다양하고 적절하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소 답글
김신애 2018-05-02 (수) 16:00 25일전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은 언어교육에서 학습활종은 주제를 중심으로 주제 내의 개념 및 기술,태도에 대한 학습을 위해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형태가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주제에 따른 언어와 다른 교과 간의 통합활동은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통합모형으로 한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영역을 연결시키고 나아가 영유아의 여러 발달영역을 포괄하는 접근이다.
문학적 접근에 따른 언어영역 간의 통합은 언어의 4가지 영역인 듣기•말하기•읽기•쓰기가 위계적•순서적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지도할것이 아니라 동시에 4가지를 통합하려 지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통합활동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행해지는 모든 활동에서 교과영역이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나타난다.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은 영유아 일상샐활 가운데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지속적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수정해야 한다.
주소 답글
신해 2018-05-07 (월) 22:23 20일전
영유아의 언어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져야한다. 영유아들은 생활공간과 주변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말할거리를 제공해주어야한다. 또 이름표나,달력,간식 메뉴판 등을 통해 일상속에서 자연스럽게 문자를 경험할 수 있게 해야한다. 또 이러한 영유아 언어교육은, 영유아들이 관심을 갖는 주제를 중심으로 다른 교과 간의 통합된 언어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문학적 접근에 따른 언어영역 간의 통합은 듣기·말하기·읽기·쓰기를 동시에 통합하여 지도해야 한다. 또 다른,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으로는 주제를 선정한 후 주변 사람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탐구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프로젝트 통합활동이 있다. 마지막으로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기본원리로는, 풍부한 언어환경을 제공해주어야하고 교실에 제공된 자료,환경구성은 실생활을 반영시킨 것이여야하며, 언어의 4가지 영역이 동시에 일어나도록 통합적 활동을 제시해야한다.
주소 답글
오은지 2018-05-09 (수) 00:01 18일전
10장은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중 학습활동 운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영유아의 언어교육은 영유아들이 관심을 갖는 주제와 그 주제에서 다루어 질 수 있는 개념·기술·태도를 중심으로 통합하여 언어교육을 위한 학습활동 계획해야 한다. 활동계획안 작성 시에는 이때 유아들의 개별 언어발달 수준·흥미나 태도 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활동목표, 활동방법, 자료 제작에 반영해야한다.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에는 주제에 따른 언어와 다른 교과간의 통합활동과 문학적 접근에 따른 언어영역 간의 통합과 프로젝트 통합활동이 있다. 주제에 따른 언어와 다른교과 간의 통합활동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 것이다. 문학적 접근에 따른 언어 영역 간의 통합은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동시에 통합하여 지도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통합활동은 주제를 선정한 후 주변 사람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탐구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환경구성의 기본원리는 풍부한 언어환경을 제공하고 교실에 제공된 자료 와 환경구성은 실생활을 반영해야한다 언어의 네 영역이 일어나도록 통합적인 활동을 제시해야한다.언어는 밝고 조용한 분위기,말하기,듣기 영역과 읽기영역은 편안한 분위기, 쓰기영역은 쓰기자료를 곳곳에 비치해 둬야한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