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 9장 동작교육 B반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유아교과교육론 9장 동작교육 B반

이세희 2018-04-30 (월) 22:29 2개월전 28  
  교과교육.pptx 113.6K 6 2개월전


이승영 2018-05-14 (월) 15:39 2개월전
9장은 동작교육에 대해 나와 있다. 동작교육은 영유아들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여 세상과 소통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기르기 위해 필요하다. 동작은 영유아가 신체를 움직이는 것으로 영유아는 독창적이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 동작에 관련된 지식을 발견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은 영유아가 신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경험을 제공하며, 다양한 운동기술을 터득하고 잠재된 운동능력을 발달시키도록 지원하는 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목적은 영유아들이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과 기본 운동능력을 기르며, 신체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동작활동을 통해 성취감, 만족감과 즐거움을 느끼고, 심미감을 발달시키며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데 있다. 구체적 교수방법은 첫째, 교사는 기본동작에 대해 정확히 알고 동작교육 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적 차이 등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 둘째, 표현하기는 구체적 표현동작, 반구조적 표현동작, 창의적 표현동작으로 구분된다. 셋째, 감상을 위한 교수방법은 영유아들이 감상을 통해 사람들의 의사전달과 표현의 수단으로서 어떻게 동작을 사용하는가를 학습할 수 있게 된다. 통합적 접근을 위한 동작교육의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 및 생활영역이 통합되어 운영되므로 동작교육도 다른 교과영역과 연결되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교육과정 안에서 통합된 형태로 전개될 때 그 효과는 더욱 커질 수 있다. 9장에서는 동작교육의 개념 및 목적, 내용, 영유아의 동작활동을 촉진하는 환경구성, 동작교육 교수-학습 원리에 대해 알게 되었다.
주소 답글
한승하 2018-05-18 (금) 20:56 1개월전
9장은 동작교육에 대한 내용이다. 동작교육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해 다양한 동작을 탐색하고 경험하는 것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움직임을 강조한다. 동작교육은 영유아들이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과 기본 운동능력을 기르고 신체를 이용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동작활동을 통해 성취감, 자신감, 만족감, 즐거움을 느끼고 심미감,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다. 동작교육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 흥미 등을 고려하여 동작경험을 제공한다. 영아의 월령 및 성별에 따라 신체 운동 및 조절능력 발달 차이가 크다. 동작표현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점진적으로 제공하고 정형화된 동작을 따라 움직이거나 영유아 스스로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는 다양한 동작을 경험한다. 동작영역을 구성할때 영아반은 신체영역과 음률영역 구분하여 배치하고 동적영역이므로 정적인 영역과는 떨어져 배치하는 것이 좋고 넘어질 수 있으므로 충격 완화  시켜줄 수 있는 폭신한 매트를 구비해야한다. 유아반은 자유롭게 동작할 수 있는 넓고 개방된 공간이 제공되어야 하고 바닥재질은 탄성이 좋고 부드러운 매트, 나무재질로 설치해야하며 외부인의 출입이 잦거나, 지나치게 소음이 많은 곳은 피해야 한다.
동작교육은 작년에 수업을 받았기 때문에 수업을 들었을때 조금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었고, 잊어버렸던 내용도 다시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