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과교육론 12장 영유아 교과교육의 통합적 운영 및 평가 A반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과교육론 12장 영유아 교과교육의 통합적 운영 및 평가 A반

수니 2018-05-01 (화) 23:26 25일전 13  
  프레젠테이션1.pptx 305.9K 3 25일전

영유아교과교육론 12장 영유아 교과교육의 통합적 운영 및 평가 A반 


박미리 2018-05-01 (화) 23:56 25일전
영유아 교과교육의 통합적 운영및 평가에 대해서 나와있는데 듀이를 중심으로 한 진보주의 교육운동에서 시작하여 학습자의 경험, 흥미, 관심을 출발점으로 삼아 교육과정을 구성해야된다는 주장의 제기로 인해 교과의 통합적 조직이 시작되었다. 통합의 개념으로는 정치, 종교, 교육, 심리, 언어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개념이라고 나와있는데 브래드캠프는 그에 대해서 하나의 경험이나 목표를 가지고 개념을 조직화 시키는것을 얘기하였다. 교과의 통합적 운영 중에서 주제둥심 교과 간 통합을 살펴보면 영유아를 위한 주제를 선정, 주제에 내포된 개념 또는 주요 아이디어에 대한 개념망을 구성, 영유아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통합적 활동을 계획, 교과중심 통합적 활동망을 토대로 월간 및 주간 계획안을 구성, 활동 전개에 앞서 교실 내의 물리적 환경구성에 대한 계획, 영유아를 대상으로 활동을 전개한 후, 이에 대한 평가를 실시 순서로 이루어진다. 그중에서 우리가 주의 깊에 보아야 될 것은 교사로서 통합적 접근을 하는 것인데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한 개념 및 활동 전개가 유아의 흥미도 이끌 수 있는 좋은 접근법인것같다고 생각한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