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A강 11강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언어지도 A강 11강

박민지 2018-05-02 (수) 16:01 2개월전 40  


11강 저널


김신애 2018-05-02 (수) 16:07 2개월전
유아들은 문장을 구성하는 규칙을 명시적으로 배우지는 않으나 성인과 대화하는 가운데 문장구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게 된다. 아이들은 한 단어로 자신이 말하려는 내용으로 표현하다가 점차 긴 문장을 사용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유아는 자신이 말한 것에 대하여 교사가 좀 더 확장해서 진술하는 것을 들음으로써 보다 정교하고 긴 문장을 구성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이때 교사는 유아가 말한 문장 길이보다 차이가 많이 나는 문장보다는 약가누더 긴 문장으로 피드백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교사 질문에 대하여 반응할 때까지 오래 걸리는 유아들이 많이 있는데 많은 교사들이 충분히 기다리지못하고 교사 스스로 답을 하고나 다른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유아가 한가지 주제에 대하여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갖지 못하고 쫓기게 되며 사고나 언어발달에 지장을 받게된다
주소 답글
윤희정 2018-05-02 (수) 16:08 2개월전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가 기관에 등원하면서부터 유아,교사 유아,유아간에상호작용을 하게된다
유아들은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으므로 그들과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성인과 대화할때와는 특별햐 기술이 필요하다
긍정적아 피드백을 받게 되면 다음에도 언어적 상호작용을 시도하게 되나 적절한 반응은 받지 못하거나 무시되누 경험이 반복되면 자신감을 잃게되어 후에 언어로 표현하려는 시도를 포기하게 될뿐만아니라 상대방과의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된다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
1.보다 완전한 문장으로 재진술하기
2.의미를 확장시켜 재진술하기
3.문장을 수정하여 재진술하기
4.지시어의 사용
5.유아가예상치못한반응을했을때답무시x
6.교사대유아발화비율을 비슷한 정도로 유지한다
7.교사가 유아에게 어떤 것을 한꺼번에 설명x유아들이 이해할수있을정도의 짧은 문장으로 나누어설명
2)인지발달을 위한 상호작용
1.유아가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에서 이탈되지않도록 한다
2.지식적 문장보다 유아의 사고를 촉진시키는 발화를 한다
3.개념을 확장시킬수있도록한다
4.교사가 질문한 후 유아가 답을 하도록 충분히 기다려준다
5.유아의 틀린 답을 이용하여 의미있는 학습활동으로 전개
주소 답글
김성경 2018-05-02 (수) 16:09 2개월전
교사- 유아 상호작용 및 발문방법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가 기관에 등원하면서 유아-교사, 교사-유아간에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또한 상호작용의 많은 부분은 언어로 이루어진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의 말을 잘 들어주고 유아가 하고싶은 것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수용적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유아들의 언어발달 뿐만 아니라 인지발달,사회.정서발달, 신체운동발달 등 전반적인 분야에 영향을 미친다.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을 위해 보다 완전한 문장으로 재진술하고 의미를 확장시켜 재진술한다. 또한 문장을 수정하여 재진술하고 지시어의 사용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유아가 예상치 못한 반응을 했을 때 유아의 답을 절대 무시하지 않아야한다. 교사의 발문방법에는 질문을 구체적으로 하며, 답이 뻔한 질문을 피하고 다양한 질문유형을 고르게 사용해야 한다. 인지적 도전을 줄 수 있눈 질문을 하며 질문에 대한 유아의 반응에 주목한다. 마지막으로 적합한 인지과정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을 하여야한다.
주소 답글
박희주 2018-05-02 (수) 16:12 2개월전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가 기관에 등원하면서부터 유아-교사,유아-유아간에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상호작용의 많은 부분은 언어로 이루어진다.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유아들의 언어발달뿐만 아니라 인지발달,사회•정서발달, 신체운동 발달 등 전반적인 분야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은 보다 완전한 문장으로 재진술하기,의미를 확장시켜 재진술 하기,문장을 수정하여 재진술 하기,지시어의 사용,유아가 예상치 못한 반응을 했을 때 유아의 답을 무시하지 않는다, 교사 대 유아 발화비율을 비슷한 정도로 유지한다,교사가 유아에게 어떤 것을 설명할 때 모든 것을 한꺼번에 설명하지 말고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짧은 문장으로 나누어서 설명을 한다는 것이 있고 인지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은 유아가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한다,지시적 문장보다 유아의 사고를 촉진시키는 발화를 한다,개념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교사가 질문한 후 유아가 답을 하도로 충분히 기다려 준다, 유아의 틀린 답을 이용하여 의미있는 학습활종을 전개한다는것이 있고 신체운동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에는 아이가 하고 있는 동작을 기술하거나 이야기 하기,아동이 하려고 하는 동작을 계획하기,방금 일어난 일을 회상하기,말하면서 동작하기,언어적 지시 사용하기가 있고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에는 정서의 언어화,수영적 언어,비수용적인언어,나-전달방법,효과적인 칭찬방법이 있다.
교사의 질문 방법중 질문 유형에는 제한형의 인지-기억적,수렴적이 있고 확장형의 확산적,평가적이 있다.
질문요령에는 질문을 구체적으로 하며,답이 뻔한 질문은 피한다,다양한 질문유형을 고르게 사용한다,인지적 도전을 줄 수 잇는 질문을 한다,질문에 대한 유아반응에 주목한다,수업목펴에 적합한 인지과정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는것이 있다.
주소 답글
최보선 2018-05-02 (수) 16:14 2개월전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가 기관에 등원 하면서부터 유아-교사, 유아-유아 간에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상호작용의 많은 부분은 언어로 이루어진다. 유아들과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으므로 그들과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성인과 대화할 때와는 다른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유아들의 언어발달 뿐 아니라 인지발달,사회 정서발달,신체운동 발달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가 유아의 근접발달영역에서 상호작용해 줌으로써 유아의 사고를 심화, 확장시켜 줄 수 있으며 교사의 질문은 사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인지발달을 도모한다.
교사의 언어는 영유아의 신체나 동작을 언어로 기술해주는 것은 영유아 자신의 신체나 동작에 대하여 인식하는 운동위치 감각적 인식을 발달시키며, 단순한 동작이나 복잡한 운동기술을 좀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교사의 발문이 유아의 인지발달 및 창의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으나 현재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 질문의 대부분은 유아가 특별한 생각없이 단순히 기억하녀 대답할 수있는 수렴적 질문이라고 한다.
좋은 질문이란 유아가 어느정도 알고 있는지 평가하려는 목적뿐 아니라 어떤 주제와 관련하여 유아의 사고를 자극하는 것이라도 한다. 어떤 주제에 대한 유아의 사고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가 현재 그 주제에 관하여 무엇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으며 얼마나 큰 관심을 갖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뿐 아니라 수업목표를 철저히 숙지하녀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발문을 하여야한다.
주소 답글
박민지 2018-05-02 (수) 18:12 2개월전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가 기관에 등원 하면서부터 유아-교사, 유아-유아 간에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상호작용의 많은 부분은 언어로 이루어진다. 유아들과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으므로 그들과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성인과 대화할 때와는 다른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유아들의 언어발달 뿐 아니라 인지발달,사회 정서발달,신체운동 발달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가 유아의 근접발달영역에서 상호작용해 줌으로써 유아의 사고를 심화, 확장시켜 줄 수 있으며 교사의 질문은 사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인지발달을 도모한다.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으로는 보다 완전한 문장으로 재진술하기, 의미를 확장시켜 재진술 하기, 문장을 수정하여 재진술 하기, 지시어의 사용, 유아가 예상치 못한 반응을 했을 때 유아의 답을 무시하지 않기, 교사 대 유아 발화비율을 비슷한 정도로 유지하기, 교사가 유아에게 어떤 것을 설명할 때 모든 것을 한꺼번에 설명하지 말고 짧은 문장으로 나누어 설명하기 등이 있다.
 인지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으로는 유아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하기, 지시적 문장보다는 유아의 사고를 촉진시키는 발화를 하기, 개념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하기, 교사가 질문한 후 유아가 답을 하도록 충분히 기다려 주기, 유아의 틀린 답을 이용하여 의미있는 학습활동으로 전개하기 등이 있다
신체운동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으로는 아이가 하고 있는 동작을 기술하거나 이야기 하기, 아동이 하려고 하는 동작을 계획하기, 방금 일어난 일을 회상하기, 말하면서 동작하기, 언어적 지시 사용하기 등이 있다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으로는 정서의 언어화, 수용적 언어, 비수용적인 언어, 나-전달방법,효과적인 칭찬방법 등이 있다. 수용적 언어는 유아들의 말을 잘 들어주고 마음을 이해하는 것에서 나오는 언어이고 비수용적인 언어는 명령,지시, 경고, 비난, 훈계를 통하여 아이들의 감정이나 요구보단 지금의 상황이 더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언어이다.
 교사의 발문은 중요한 교수방법 중 하나로 유아의 흥미를 고조시키며, 학습과 사고를 촉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질문의 유형으로 폐쇄형질문과 개방형 질문이 있고, 개방형 질문은 크게 제한형과 확장형 질문으로 구분된다. 제한형 질문은 인지-기억적 질문과 수렴적 질문이 있고 확장형 질문에는 확산적 질문과 평가적 질문이 있다.
교사가 유아에게 발문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다섯가지 요령이 있다. 첫번째는 질문을 구체적으로 하며 답이 뻔한 질문은 피한다 .둘째, 다양한 질문유형을 고르게 한다.셋째, 인지적 도전을 줄 수 있는 질문을 한다. 넷째, 질문에 대한 유아반응에 주목한다.다섯째, 수업목표에 적합한 인지과정을 유도할 수 잇는 질문을 한다.
주소 답글
정수현 2018-05-02 (수) 23:04 2개월전
유아들은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으므로 유아들과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성인과 대화할 때와는 다른 기술을 요한다. 유아의 말을 잘 들어줄 뿐만 아니라 유아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수용적 분위기를 제공해주는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아의 말에 적절히 반응을 해주는 것도 유아의 언어발달에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교사의 적절한 언어적 상호작용은 유아들의 언어발달 뿐만 아니라 전인적발달을 도모한다.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으로는  보다 완전한 문장으로 재진술하기, 의미를 확장시켜 재진술 하기, 문장을 수정하여 재진술 하기, 지시어의 사용, 유아가 예상치 못한 반응을 했을 때 유아의 답을 무시하지 않기, 교사 대 유아 발화비율을 비슷한 정도로 유지하기, 교사가 유아에게 어떤 것을 설명할 때 모든 것을 한꺼번에 설명하지 말고 짧은 문장으로 나누어 설명하기 등이 있다. 인지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으로는 유아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하기, 지시적 문장보다는 유아의 사고를 촉진시키는 발화를 하기, 개념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하기, 교사가 질문한 후 유아가 답을 하도록 충분히 기다려 주기, 유아의 틀린 답을 이용하여 의미있는 학습활동으로 전개하기 등이 있다. 신체운동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으로는 아이가 하고 있는 동작을 기술하거나 이야기 하기, 아동이 하려고 하는 동작을 계획하기, 방금 일어난 일을 회상하기, 말하면서 동작하기, 언어적 지시 사용하기 등이 있다.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으로는 정서의 언어화, 수용적 언어, 비수용적인 언어, 나-전달방법,효과적인 칭찬방법 등이 있다. 수용적 언어는 유아들의 말을 잘 들어주고 마음을 이해하는 것에서 나오는 언어이고 비수용적인 언어는 명령,지시, 경고, 비난, 훈계를 통하여 아이들의 감정이나 요구보단 지금의 상황이 더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언어이다.
 교사의 발문 역시 상호작용과 마찬가지로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교사의 발문은 유아의 흥미를 고조시키고, 학습과 사고를 촉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교사는 답이정해져 있는 질문을 할 것이 아니라 여러 답변이 나올 수 있는 확산적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좋은 질문이란 유아가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평가하려는 목적뿐 아니라 어떤 주제와 관련하여 유아의 사고를 자극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자극을 통해 유아는 전인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교사는 이러한 질문을 던지도록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주소 답글
오은지 2018-05-08 (화) 23:44 2개월전
11강은 교사가 유아와 상호작용 및 발문 방법이다.유아들은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응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으므로 그들과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성인과 대화할 때와는 다른 특벼란 기술이 필요하다. 이 기술은 유아의 말을 잘 들어두고 유아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수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해 주는 것과 유아의 말에 적절히 반응을 해주는 것은의유아의 언어발달에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유아의 인지발달,사회 정서발달,신체운동발달든 전반적인 분야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은 보다 완전한 문장으로 재진술하기, 의미를 확장시켜 재진술하기, 문장을 수정하여 재진술 하기, 지시어의 사용과유아가 예상치 못한 반응을 했을 때 유아의 답을 무시하지 않고 교사대 유아 발화비율을 비슷한 정도로 유지한다. 마지막으로 교사가 설명할 때 한꺼번에 설명하지 않고 짧은문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유아들이 활동한 것을 기다린 후에 다음 지시를 하는 식으로 진행한다.인지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에는 유아가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한다. 지시적 문장과 유아의 사고을 촉진시키는 발화를 하고개념을 확장시킬 수있도럭 하고 교사가 질문한 후 유아가 답을 하도록 충분히 기다려준가. 유아의 틀린 답을 이용해 의미있는 학습활동으로 전개한다.신체운동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은 아니가 하고 있는 동작을 기술하거나 이야기 하고 아동이 하려는 동작을 계획하고 방금 일어난 일을 회상하고 말하면서 동작하고 언어적 지시 사용한다. 사회정서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에는 정서를 언어화 하고 수용적인 언어와 비수용적인 언어와 나를 전달방법과 효과적인 칭찬방법을 사용한다. 교사의 발문방법의 질문 유형은 제한형 확장형이있다. 질문 요령에는 구체적으로 하고 뻔한 질문은 피한다. 다양한 질문유형을 고르게 사용하고 인지적 도전을 줄 수 있는 질문을 하고 질문에 대한 유아의 반응에 주목하고 수업목표에 적합한 인지과정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주소 답글
조신해 2018-05-09 (수) 00:11 2개월전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가 등언하면서부터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상호작용의 많은 부분은 언어로 이루어진다.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에서는 보다 완전한 문장으로 진술하기와 의미를 확장시켜 재진술하기와 문장을 수정하여 재진술 하기, 지시어의 사용, 유아가 예상치 못한 반응을 했을 때 유아의 답을 무시하지 않아야하고 교사 대 유아 발화비율을 비슷한 정도로 유지해야한다. 또 마지막으로 교사가 유아에게 어떤 것을 설명할 때 모든 것을 한꺼번에 설명하지 말고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짧은 문장으로 나누어서 설명을 한다. 또 게임지도를 할 때 게임규칙이 다소 복잡해서 긴 설명을 요하는 경우에, 한 가지 지시 후에 유아들이 활동하는 것을 기다린 후에 다음 지시를 하는 식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다음, 인지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으로는 유아가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하며 지시적 문장보다는 유아의 사고를 촉진시키는 발화를 해야한다. 또 개념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해야하고 교사가 질문한 후 유아가 답을 하도록 충분히 기다려주어야한다. 또 유아가 틀린 답을 이용하여 의미있는 학습활동으로 전개하는 방법도 있다. 다음. 신체운동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으로는 첫 번째, 아이가 하고 있는 동작을 기술하거나 이야기를 나누고, 아동이 하려고 하는 동작을 계획하는 방법이 있다, 또 방금 일어난 일을 회상하거나 말하면서 동작하기, 언어적 지시 사용하기 등이 있다. 다음, 사회 ·정서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으로는 정서의 언어화와 수용적 언어 · 비수용적 언어-명령하기,지시하기,경고하기,훈계하기,욕하기,빈정거리기,분석하기 가 있고, 상대방이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는 신뢰감을 전달함으로써 상대방이 성장하도록 도와주며 긍정적인 교사 - 유아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나-전달법이 있으며, 효과적인 칭찬방법이 있다. 다음으로 교사의 발문방법은 단순한 사실을 인식,암기,회상하는 인지-기억적 질문과 자료의 분석과 통합을 요구하는 수렴적질문이 포함된 제한형 질문과, 이전에 갖고 있던 생각과 내재된 뜻을 끌어내어 새로운 자료와 생각을 일반화시키도록하는 확산적 질문과 개인의 의견을 표현하고 판단하는 평가적 질문이 포함된 확장형 질문이 있다. 교사의 질문요령으로는 답이 뻔한 질문을 피하며, 구체적이고 인지적 도전을 줄 수 있는 질문을 해야한다. 또 질문에 따른 유아반응에 주목해야한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