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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A반 12강

박민지 2018-05-02 (수) 16:02 2개월전 36  
12강

 저널 


김신애 2018-05-02 (수) 16:15 2개월전
최근 영유아 언어교육의 방향은 통합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있으며 학습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을 중시한다. 따라서 영유아의 언어발달 평가도 이러한 언어교육의 철학과 방향을 고려하여 기계적 안기보다는 개념 이해, 자율적 태도 형성에 초점을 맞춘 평가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평가를 위한 별도의 시간을 갖지 않고 주로 유아들이 활동하는 가운데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는 다양한 평가방법과 실제를 익혀 평가가 교수활동의 자연스러운 일부분이 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영유아들의 언어발달에 대한 평가의 기본방향과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들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형식적 평가 이외에도 비형식적 평가 발달에 적합한 평가를 통해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 및 수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한다.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평가는 유아가 무엇을 어떻게 하였으며,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 수행에 기초한 과정중심의 평가를 의미한다.
둘째 평가는 유아 언어교육의 질적인 개선과 유아의 언어적 능력발달 및 학습을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다면적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언어발달에 대한 다양한 평가양식을 활용하여 영유아 언어행동변화를 이해하도록한다. 셋째 영우아 언어발달 평가는 타당하고 적합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유아 언어교육의 목적 및 내용과 연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는 영유아의 언어적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증
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이들의 진보와 성취를 평가해야 하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이해와 같은 언어교육 내용에 대한 균형있는 평가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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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정 2018-05-02 (수) 16:16 2개월전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는 언어교육 교수활동과 영유아의 언어발달 진단을 위한 지침 역할을 해주며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관찰법은 실험적으로 조작된 상황이 아닌 자연적인 상황속에서 자연스러유 인간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고 분석함으로써 개인 또는 집단의 행동상황을 이해하는것을 말한다
관찰내용은 평가의 목적이라 교육과정의 목표와 관련지어 생각해야한다
영아의경우
두세음절로소리를합성할수있는가 ?
다른사람이자신에게말한것을어느정도이해하는가?
무슨말인지정확하지는않으나모국어의리듬과억양과같은소리를내야하는가?
유아인경우
어른을향한언어가더많은가,다른유아를향한언어가더많은가,아니면비슷한가
이야기의순서가논리적이고일관성이있는가
사용하는어휘수가많은가적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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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2018-05-02 (수) 18:24 2개월전
영유아의 언어발달 평가는 영유아게 언어에 대해 알고 있는 점이 무엇인지를 교사가 이해하고 의미있는 언어지도 게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즉, 영유아의 언어발달 정도를 평가하고 언어지도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영유아의 언어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언어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것이다. 미국 유아교사협회는 평가는 유아의 언어발달 정도 이해, 다음 교수활동의 계획 수립, 영유아의 성취 평가, 프로그램 목적도 평가를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 그동안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된 표준화된 검사와 성취도 위주의 검사는 유아들을 위한 평가목적에 잘 부합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사의 관찰, 유아의작업표본과 같은 비형식적 평가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최근 동합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있는 유아교육의 흐름과 더불어 학습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해야한다. 따라서 평가를 위한 별도의 시간을 갖지않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평가해야한다. 영유아들으의 언어발달에 대한 평가의 기본 방향과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적 평가 이외에도 비형식적 평가, 발달에 적합한 평가를 통해 영유아의 언어수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둘째, 평가는 우아 언어교육의 질적인 개선과 유아의 언어적 능력발달 및 학습을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다면적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셋째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는 타당하고 적합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유아 언어교육의 목적 및 내용과 연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언어발달의 평가방법으로는 관찰법,면담, 작품수집, 포트폴리오,표준화 검사, 교사제작 검사가 있다.
관찰법은 말 그대로 자연적인 상황에서 유아를 관찰하는 것으로 영유아의 행동을 파악하고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필요하다. 교육과정의 목표와 더불어 관찰해야하며 언어적으로는 영유아 시기에 반드시 성취해야 할 언어적 지식과 기술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한다. 관찰법은 한 가지 행동이나 상황에 초점을 맞춘 일화기록, 영유아의 언어행동에 ㅎ관한 문항들로 이루어진 구조화된 기록지를 사용하는 체크리스트와 평정척도가 있다. 포트폴리오는 영유아들의 노력, 진보, 성취를 보여주는 작품 목적을 가지고 수집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유아의 작품을 체계적으로 수집한다는 것에서 작품수집과 같아보이지만 관찰, 면담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이용한다는 차이가 있다. 
 영유아는 교사가 제공하는 언어환경에 많응 영향을 받는다. 교사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게하기위해서  언어환경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교실의 언어환경 및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며 평가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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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은지 2018-05-08 (화) 23:54 2개월전
12강은 영유아의 언어발달 평가 내용이다. 영유아의 발달 평가에는 영유아가 언어에 대해 알고 있는 점이 무엇인지 교사가 이해, 의미있는
언어지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영유아의 발달평가에는 관찰법이 있는데 자연적 상황 속에서 기록하고 분석함으로 개인 또는 집단의 행동상황을
 이해하는 방법 영유아의 행동 파악, 유아교사의 전문성 증진된다.관찰법의 종류에는 일화기록과 체크리스트와 평정척도있다.또 언어발달 평가는 작품수집,포트폴리오,표준화검사,교사제작 검사가 있다. 면담이란 신중하게 계획하고 준비 ,시간은 10분 정도로 해야한다. 개인차가 심해 면담이 어려운 영유아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영유아를 면담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작품수집은 작품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수집하고 작품 수집의 절차로는 연간계획을 세우고 기준을 정하도록 한다.자발적 작품수집을 중요시한다. 일반적 내용을 기록, 작품에 대한 영유아와 교사의 의견을 첨부한다.
영유아 언어발달을 위한 언어환경 검사방법에는언어환경은 영유아들의 언어발달과 문해발달을 촉진하고 교사들은 언어환경의 필요성 이해, 평가 해야하고 교실의 문해환경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포괄적 내용을 포함하고  체크리스트와 관찰, 면접, 평정척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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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현 2018-05-09 (수) 15:26 2개월전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에는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목표와 방향,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방법, 영유아 언어발달을 위한 언어환경 검사방법이 있다.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는 언어교육 교수활동과 영유아의 언어발달 진단을 위한 지침 역할을 하며,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언어발달 평가의 목적은 영유아의 언어발달 정도를 평가하고, 언어지도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평가하여 영유아의 언어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발달에 적합한 언어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영유아 언어교육의 방향은 개별된 교육이 아닌 통합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있으며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 따라서 영유아의 언어발달 평가도 언어교육의 철학과 방향을 고려하여 기계적 암기보다는 개념을 이해하고 자율적 태도 형성에 초점을 맞춘 평가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유아들의 언어발달에 대한 평가의 기본 방향과 과정에는 영유아들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형식적 평가 이외에도 비형식적 평가, 발달에 적합한 평가를 통해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 및 수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해야하는 항목이 있다. 또한 평가는 유아 언어교육의 질적인 개선과 유아의 언어적 능력발달 및 학습을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다면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는 타당하고 적합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유아언어교육의 목적 및 내용과 연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방법에는 관찰법, 면담, 작품수집, 포트폴리오, 표준화 검사, 교사 제작 검사가 있다. 많은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우선시 되어야하는 것은 관찰법이라고 생각한다. 실험적으로 조작된 상황이 아닌 자연적인 상황 속에서 유아를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고 분석함으로써 행동상황을 이해할 수 있기때문에 이 때 수집한 정보를 언어환경 구성에 활용하거나 언어교수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찰법의 종류에는 일화에 대한 서술적 기록으로 한 가지 행동이나 상황에 초점을 맞춘 일화기록이 있고, 영유아들의 언어행동에 관한 문항들로 이루어진 구조화된 기록지를 활용하여 각 행동에 대한 관찰결과를 기록하는 체크리스트와 평정척도가 있다. 일화기록 시에는 한 가지 상황을 기록하고 비구조화된 기록양식을 사용해야하는 점에 유의해야한다. 영유아들의 언어발달과 문해발달을 촉진시키는 교실의 언어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영유아 언어발달을 위한 언어환경 검사방법 또한 중요시 되어진다. 교사들은 풍부한 언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교실 언어환경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교실의 언어환경 및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며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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