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과교육론 11장 컴퓨터 교육 B반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과교육론 11장 컴퓨터 교육 B반

이승영 2018-05-20 (일) 10:59 10개월전 127  

컴퓨터교육 네번째입니다!! 


한승하 2018-05-20 (일) 22:24 10개월전
컴퓨터교육은 유아가 컴퓨터와 연관되어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활동이다. 컴퓨터교육은 유아가 컴퓨터를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컴퓨터에 관한 기본 소양을 기르고 일반지식과 기능을 교육하는 것이다. 유아들이 컴퓨터 사용에 대한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컴퓨터를 통해 정보를 얻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유아의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고, 적절한 컴퓨터 활용을 통해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증진하는 데 목표를 둔다. 컴퓨터교육 내용에는 컴퓨터의 올바른 사용법 알아보기, 컴퓨터 사용 시 자신을 보호하기, 컴퓨터의 구조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기, 컴퓨터를 통해 표현활동하기로 나뉜다. 교사는 컴퓨터 1대당 유아 2~3명이 함께 활동할 수 있도록 그룹을 구성시키고 친구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한다. 컴퓨터 영역을 구성할 때에는 낮은 턱이나 칸막이로 구분된 영역으로 설치하고 컴퓨터 영역이라고 표시한다. 교실의 컴퓨터 영역에는 최소한 2~3대의 컴퓨터를 설치하여 유아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고려해야한다. 장비와 재료가 유아들이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하고 컴퓨터 작품을 전시할 공간을 마련하여 유아의 창의적 표현을 격려한다.장비들의 명칭을 기계에 붙이고 컴퓨터 영역에서 지켜야 할 규칙이나 약속 등을 게시한다. 컴퓨터 영역에는 양쪽 컴퓨터 사이에 프린터를 설치하여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유아의 신체크기에 맞는 컴퓨터 책상과 의자등의 가구와 유아용 마우스, 시력보호를 위한 보호막 스크린을 구비해야한다.
컴퓨터교육은 처음 접해보아서 새로 알아가는게 많았고 컴퓨터 영역을 구성하는 것은 다른 영역과 조금은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