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과교육론12장 교과의 통합적 조직 및 운영 B반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교과교육론12장 교과의 통합적 조직 및 운영 B반

연선 2018-05-20 (일) 21:40 10개월전 136  
20160789 박연선

한승하 2018-05-20 (일) 22:34 10개월전
12장은 교과의 통합적 조직 및 운영에 대한 내용이다.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의 의미로는 영유아의 과거 경험과 현재의 요구 및 흥미의 통합, 공간과 영유아의 통합, 영유아의 흥미와 교재의 통합, 영유아의 다문화적 사회로의 통합, 영유아의 연령 간 통합, 교사 상호 간 생활과 통합, 교사 상호 간 생활과 영유아 생활의 통합, 영유아의 가정생활과 기관생활의 통합이 있다. 교과의 통합적 조직방법은 많은 활동보다는 제대로 된 하나의 활동, 지식의 기초와 영유아의 경험에 근거하여 교육내용이 서로 연계가 된 활동, 하나의 활동 속에 지적 정서적 도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지고 실제수업에서 실행될 수 있는 활동인가를 고려해야한다. 교과를 중심으로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법은 주제에 따라 개념망을 전개하고 경험 가능한 활동을 교과목별 교육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고, 교과와 다른 교과르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방식, 교과 내의 교육내용을 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계획하여 전개할 수 있다. 교과의 통합적 운영에서 주제중심의 교과간 통합은 주제선정, 주제관련 개념망 구성, 교과별 통합활동망 구성, 원간계획안 작성, 주간계획안 작성, 환경 구성, 활동 운영 및 평가 순으로 진행된다. 교과와 다른 교과와의 통합은 서로 다른 교과 간의 통합은 영유아가 모든 지식고과 학습이 상호 관련되어짐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된다. 각 교과의 성격을 분명히 파악한 후 서로 다른 교과 간의 연관성 및 통합의 여부를 연구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과 내 교육내용 간 통합은 교과 특성을 중심으로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각 내용들은 서로 분리해서 다루어질 수 없으며 통합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교과를 통합적으로 조직하고 운영하는 것은 무엇이고 교과의 통합적 조직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통합적 운영에도 여러 방식이 있었다는걸 알게되었고 그것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도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