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과교육의 평가 B반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교과교육의 평가 B반

유경 2018-05-27 (일) 18:46 9개월전 162  
  13장 ppt.ppt 975.5K 11 9개월전

13장 영유아 교과교육의 평가 PPT입니당


한승하 2018-05-27 (일) 19:36 9개월전
13장은 영유아 교과교육의 평가에 대한 내용이다.
평가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말한다. 평가에는 총체적 평가, 심층적 평가, 역동적 평가가 있는데 총체적 평가는 전인으로서의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영유아가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상황에서 그들의 발달적 진보와 성취에 대한 여러 측면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것이고, 심층적 평가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이용하여 영유아의 수행을 포괄적이면서도 깊이 있게 평가하는 것이고, 역동적 평가는 영유아들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무엇을 알고 싶은지, 어느 정도 발달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대안평가 방향의 고려사항은 첫째, 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가 서로 일관성 있게 연결되도록 한다. 둘째, 활동이 전개되는 상황적 맥락에서 평가를 한다. 셋째, 교수-학습활동과 분리되어 구성되는 것보다, 교수-학습활동과 평가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넷째, 다면적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평가한다. 다섯째, 질적 평가와 양적 평가를 모두 고려한 통합적 평가로 진행되는 것이 좋다. 로 5가지가 있다.
진정한 유아교육의 평가의 목적은 영유아의 학습성취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를 진단하고, 교수-학습활동과정에 대한 형성평가와 활동 후의 종합평가를 통해 영유아의 진보를 파악하여 교수의 질을 높이는 것에 있다.
영유아 평가의 대상과 내용은 매우 광범위 하여 평가의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라 그 대상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영유아에 대한 평가는 평가 영역 중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과 영유아의 발달적 성취, 진보를 평가하고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실시한다.
교사평가로는 영유아 교사로서 자질 및 전문성이 어떠한지를 평가하고, 대체로 교사의 신체적 건강과 대도, 인성, 전문성,사명감 등 평가한다. 평가 방법으로는 유아의 성취도 평가, 전문가 참관, 학부모 조사 등이 있다. 부모평가는 부모가 참여하는 참여수준에 따라 평가방법이 달라지나 일반적으로는 부모가 습득한 지식이나 태도에 의해 평가된다. 부모를 면접하거나 설문지를 통해 부모가 자녀에게 제공하는 자극, 경험, 양육기술 등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자료가 수집되기도 한고, 유아의 수행, 즉 유아들이 나타내 보이는 발달적 또는 행동적 변화를 측정할 수도 있다.
평가방법에는 형식적 평가방법과 비형식적 평가방법이 있다.
형식적 평가방법은 학습장애나 다른 장애에 대한 위험가능성 때문에 좀 더 집중적인 진단적 측정이 요구되는 영유아를 알아내기 위해 고안된 가장 간단한 절차의 평가인 발달적 선별검사와 영유아가 학문적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어느 정도 준비되었는지를 측정 하기 위한 준비도 검사와 영유아의 장애 여부나 학업상 결함이 있는 구체적인 영역을 밝히기 위해 고도로 훈련받은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는 진단검사가 있다.
비형식적 평가는 영유아 교육이 이루어지는 상황과 맥락의 전체 과정 속에서 교사의 요구와 목적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용될 수 있는 평가이다. 비형식적 평가에는 체계적 관찰방법, 비형식적 면담방법, 궁금한 질문목록을 이용항 평가방법, 개념 표상그림을 이용한 평가방법, 수행과제를 이용한 평가활동 방법,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이 있다. 체계적 관찰방법에는 구체적 묘사를 통한 기록의 유형, 행동 등의 횟수를 세어 기록하는 유형, 등급이나 비율로서 기록하는 유형이 있다. 구체적 묘사를 통한 기록의 유형에는 서술식 관찰기록, 간단한 메모식 기록 그리고 다이아그램과 스케치, 사진과 같은 형태의 기록이 있다.
이번 장에서는 평가의 개념과 평가의 목적 그리도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고, 평가의 방법에는 다양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방법에 대해 자세한 내용도 알 수 있었다. 또, 언어교육, 수학교육, 과학교육, 사회교육, 음악교육, 동작교육, 미술교육 마다 평가하는 내용과 방법이 다 다르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