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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정/B반/ 발표5번_ 유현선

유현선 2018-10-01 (월) 11:00 15일전 14  
  조숙영교수님.ppt 72.5K 3 15일전


1유치원 교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

 


송다희 2018-10-01 (월) 22:49 15일전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과정
- 유치원 교육과정
- 표준보육과정
먼저 유치원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이전의 교육과정은 1897년 부산유치원부터 1945년 광복이전 광복이후 교육과정이 제정되었습니다. 제정된 내용은 총 6차까지 제정되었습니다. 먼저 제1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목표는 건강한 신체와 정신으로 생활하는 유능한 한국인 양성 과정은 건강, 사회, 자연, 언어, 예능이고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표는 문교부령에서 문교부 고시로 제정되었고 교육과정의 영역은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신체발달 및 건강으로 제정되었고 제 3차의 목표는 아동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마련해 줌으로써 전인적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준다고 구성은 신체, 정서, 언어, 인지, 사회성이 이고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은 신체,언어, 인지,정서, 사회성 이고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기위해 각 발달 영역별 내용을 제시하지 않고 목표 수준만 제시 하였다. 다음으로 제5차의 이상적인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있고 영역은 건강생활, 사회생활, 언어생활, 표현생활, 탐구생활로 제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생활영역은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어넝생활, 탐구생활이로 교육 일수는 연간 180일 이상 하루 교육시간은 180분 기준으로 하되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기후,계절,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하여 실정에 맞도록 조정해야한다. 다음으로 표준보육과정은 아동복리법 제정 이전 시기 탁아소를 시정하였고 1927년 최초의 보육사업을 해서 1961년 아동복리법제정 전가지 보육의 제기능을 하지 못했다. 아동복리법에서 탁아소가 어린이집으로 바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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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아현 2018-10-06 (토) 00:01 11일전
03.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과정
 목차로는1. 유치원 교육과정 2. 표준보육과정이있는데 먼저 유치원 교육과정은 1)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이전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1897년 = 부산유치원, 1913년 = 경성유치원, 1914년 = 이화유치원,1916년 = 중앙유치원, 1922년 = 최초의 유치원에 관한 법령 제정이 되었고, 1945년 = 광복이전(전국에 상당수의 유치원이 생김) 광복이후에는(교육발전을 위한 교육법 공포됨)
또한 유치원교육과정은 총6차,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으로 개정 되었는데 먼저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으로는1897년에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는데 70년이 지나서야 제정, 공포가되었다. 교육목표는 건강한 신체와 정신으로 생활하는 유능한 한국인 양성이고 교육과정은  건강, 사회, 자연, 언어, 예능이 있다.
제 2차 유치원 교육과정으로는 교육과정의 공포는 문교부령, 문교부 고시가 있고 ,시대-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여 유아교육의 새로운 이론적 체계를 반영하였다.
교육과정 영역으로는 사회-정서 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신체발달 및 건강이있다.
제 3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특수교육의 영역으로 취급되었고, 소외된 영역으로 연구가 부진하였다,때문에 초-중등 교육과정과 함께 집중적으로 연구, 개정되었다. 교육목표는 아동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마련해 줌으로써 전인적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줌. 교육과정 구성 으로는 신체, 정서, 언어, 인지, 사회성이있다.
제 4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영역으로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이있고,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 강조하기 위해 각 발달 영역별 내용은 제시하지 않고 교육목표 수준만을 제시하였다.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이있고. 1991년 교육법이 개정되면서 유치원 입학 연령이 4~5세에서 3~5세로 조정됨에따라, 대상연령 폭이 넓어지면서 교육내용도 수준에 따라 구분되었다. 교육과정 영역으로는 건강생활, 사회생활, 언어생활, 표현생활, 탐구생활이있다.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생활영역으로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을 제시하였고, 교육일수는 연간 180일 이상, 하루교육 시간은 180분 기준으로 하되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 기후, 계절, 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하여 실정에 맞도록 조정하였다.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구성방침으로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을 기본방향으로 제시하였고.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을 두었다. 생활영역으로는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이있다.
표준보육과정은 먼저 1) 표준보육과정 제정 이전이있는데 첫번째, 아동복리법 제정 이전 시기를 탁아소라지칭하였고 (1912 ~ 1960), 1921년에 최초의 보육사업이 구성 되었으며(빈민아동 구제사업으로 탁아 프로그램 개발),1945년 광복 이후는 ~ 1960 = 전쟁을 전후로 혼란기, 정부의 뚜렷한 방침이 없던 시기였으며.
광복이후의 탁아소는 국립1개, 지방 67개, 농번기 계절탁아소 10개로 운영되었다. 1952년에는 탁아시설이 확대되었으며. 1953년은시립 탁아소가 설치되었다 (빈민가정 아동의 보호기능 수행), 1961년 ‘아동복리법’제정 전까지 보육의 제기능을 하지 못했다.
두번째, 아동복리법 제정 시기의 어린이집 (1961~ 1981), 1961년 ‘아동복리법’이 제정된 이후부터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에 따라 어린이집이 유아교육기관으로 흡수되기 이전이며 ‘아동복리법’ 으로 탁아소를 법정 아동복지시설로 인정하였다. ‘탁아소’ 가 ‘어린이집’으로 바뀌었다.
유아교육진흥법 제정 시기 = 새마을 유아원 (1982~ 1990), 1980년에는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 고조되었으며 이때문에 새로운 교육체계를 모색하였다.
1982년에는 ‘유아교육진흥종합계획’ 이 수립되었다. 또한 어린이집, 탁아소, 새마을협동유아원 및 민간 유아원을 제외한 모든 유아교육시설을 새마을 유아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시기에는 어린이집이라 불렸으며 (1991~)새마을 유아원이 날로 급증하는 보육수요 및 보육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한계에 직면하였다. 때문에 ‘영유아 보육법’ 제정하였고,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제정하였다.
이처럼 '탁아’ 에서‘보육’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제1차 표준보육과정으로는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이있고.
만 2세미만 영아, 만 2세 영아, 만 3~5세 유아를 위한 보육내용이며, 보육내용은 만 2세 미만은 3수준, 만 2세는 2수준, 만 3~5세는 3수준으로 구성되었다, 보육목표, 내용, 교사를 위한 연령집단별 지침, 영유아의 발달적 지식, 물리적 환경구성 방법, 지도방법, 지도할 때의 유의점이 포함되었다. 0~5세에서  0~4세는 영역별 내용부분으로 기본생활영역, 신체운동영역, 사회관계영역, 의사소통영역, 자연탐구영역, 예술경험영역이있고.추구하는 인간상은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지속가능한 생태환경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제3차 표준 보육과정 내용범주로는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보육과정을 0~4세,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하였고 추구하는 인간상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성’을 추가되었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동일하게 영유아에 대한 평가항목을 추가반영하였으며. 연령에 따른 보육과정의 목표를 명시해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육 시 추구해야 하는 바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유아교육과정의 재정 및 개정을 알아보았는데 개정에는 주기가 정해져있지않고 지역,사회,모든것들에서 유아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발빠르게대응하여 개정 된다는 사실을 알수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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