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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정-B반-6번째-김지현

김지현 2018-10-02 (화) 14:20 2개월전 43  

누리과정 & 영유아과정의 구성(1)


유나 2018-11-05 (월) 11:40 1개월전
최유나 : 누리과정에 대해 알아보면, 만 3~5세의 취학 이전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공통의 보육,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2011년 만 5세 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는 방안을 발표하였다. 취학 직전의 1년의 유아는 부모의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정부의 교육비나 보육료지원, 국가가 마련한 수준 높은 공동 프로그램으로 교육 보육을 받도록 하고자 5세 누리과정을 제정하였다.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보육을 통해 만 5세 어린이들이 기관에서 행복한 세상을 열어가고 생활 속에서 꿈과 희망을 마음껏 누리도록하겠다는 의미이다. 5세 누리과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하나하나 살펴보면, 특성에는 기본 생활습관과 창의 인성교육 강조하도록한점,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중 만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 선별하여 수정 보완한점, 만 3~4세와 구분되지만 세부 내용 수준은 연계도되로 한점이 있다. 기본 구성 방향은 만 5세의 기본생활습관, 인성교육, 존중과 문화이해, 창의적 인재양성, 초등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고려, 5개 영역을 중심으로 주도적인 경험과 놀이중심의 통홥과정 구성, 1일 오전의 3~5시간의 운영을 기준으로 한다. 목적은 만 5세의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것이다. 영역에는 5개의 영역이 있는데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이다.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를 한다는 점이 새로웠고 유아교육과정을 배우며 사회제도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교육목표 설정의 원천을 학습자로서의 영유아에 대해 알아보면, 교육과정을 경험하는 주체이다. 교육 목표를 설정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원천, 영유아의 발달 및 학습에 대한 관점과 이해 중요, 학습자가 있는 곳에서 출발하여야 하며 학습자를 충분히 고려하는 입장에서 검토되고 계획되어야 함, 매우 어리고 발달 속도가 빠르며 개인차가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육목표의 설정에 대해 알아보면 교육과정에서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제시해 주는 것인데 장기목표와 단기목표가 있습니다. 장기목표는 교육을 통하여 성취하려는 추상적이며 이상적인 행동적 용어와 관련된 목표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철학적 이론적 관점을 반영하는 목표입니다. 단기 목표는 명료한 행동 결과와 관련된 목표로 구체적인 교수 학습형태나 실제 교수 상황을 반영하는 목표로서 교수계획과 관련된 목표입니다. 목적과 목표가 서로 연관된 바람직한 교육목표를 위한 기본 원칙을 보면, 목표설정은 여러가지 관련된 맥락에서 충분히 검토하여 많은 사람들이 합의하는 목표로 진술, 목표는 교육 이념, 목적 등과 관계되어야 하며, 교수학습활동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구체화되고 정확하고 포괄적으로 진술한다. 목표는 학습자들에게 현재의 삶과 , 미래의 삶에 있어서도 가치 있는 필수적인 것으로 진술해야하며, 목표 설정은 교수 학습 활동 이전에 사전 계획으로 설정, 교수학습활동 과정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목표들을 수용할 수  있을만큼 융통성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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