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B반-발표7번-최유나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과정B반-발표7번-최유나

유나 2018-10-02 (화) 18:34 2개월전 39  

영유아 과정의 구성(2~4)&영유아 교육과정의 접근법 및 유형 (p.136~p187)


양지영 2018-10-05 (금) 01:44 2개월전
설정된 교육 목표를 실제적으로 잘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 달성을 용이하게 하는 적절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일이 뒤따라야만 한다.
 우선 영유아를 위하여 선정되는 교육 내용은 영유아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하며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 등을 포함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내용들이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고 균형 있게 구성되어 전인 아동으로 성장하는 데 기초가 되어 줄 수 있어야 한다.
 슈바르츠와 로비슨의 여섯 가지 교육내용의 유형
 ① 사실 축척 ② 기술 축척 ③교과중심의 내용구성 ④핵심개념 중심의 내용구성 ⑤ 주제중심의 내용구성 ⑥통합적 접근법
 교육 내용 및 활동의 조직은 영유아의 학습이 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일이므로, 앞서 설정한 교육 목표를 최대한 성취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교육내용의 조직화 정도와 질은 교수의 효율성을 좌우하여 학습 목표의 달성 여부를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교육 내용을 효율적으로 조직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요소에는 계속성과 계열성 그리고 통합성이 있다.
 교육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난 이후에는 학습자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학습 목표에 잘 도달하도록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중요한 단계가 교수-학습 과정이다. 좋은 교수-학습방법은 교사와 영유아들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매력적이고 안전하게 배우고 가르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교수-학습방법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교육 내용을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평가는 교육과정의 전 과정을 통해 교육목표가 교육실제에 있어 어느 정도로 실현되었는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교육 평가는 교육의 성패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가는 반드시 계획되고 실행되어야만 한다. 평가는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개선을 위해 필수적인 작업이며, 동시에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실증적이고 객관적인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는 작업이라는 의미가 있다. 평가의 종류에는 영유아에 대한 평가, 교사 자신에 대한 평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로 나눌 수 있다. 영유아에 대한 평가의 방법에는 일화기록,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 표준화검사, 포트폴리오평가 등이 있다.
 유치원은 이미 인증절차를 거쳐 설립되었지만 더 나아가 국가 수준에서 유치원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여 유치원 운영을 보다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재고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유치원 평가가 실시되고 있다. 유치원 시범평가는 먼저 평가지표를 점검하고, 유치원 평가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과 문제점을 진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유치원 시범평가는 참여 신청, 유치원 자체평가, 서면 평가, 현장 평가, 종합‧심의 평가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어린이집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질 높은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여성가족부에서는 보육 서비스의 수준을 향상하고 부모들에게 보육의 질적 수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으로 어린이집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를 도입하였다. 평가인증이란 ‘일정한 수준의 충족에 대한 공적 인정’으로 정의된다. 평가인증제의 실시는 직접적인 교육의 수혜자인 영유아와 부모뿐만 아니라 보육을 담당하는 교사, 정책입안자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영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에는 성숙주의,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로 구분 할 수 있다. 세 가지 접근법에 대한 비교는 각 관점을 분명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각 관점에 대한 이해는 현존하는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바라보는 데에도 필요한 관점이나 시각을 갖도록 해 줄 수 있다.
 와이카트는 교사와 유아가 학습에 참여하는 방식과 교사와 유아의 관계를 기초로 교육과정 유형을 분류하였다. 즉, 학습에서 누가 주도권을 갖고 누가 수동적으로 반응하느냐에 따라 계획된 교육과정, 개방체제 교육과정, 보호적 배려, 아동중심교육과정 네 가지 형태로 분류 하였다.
  콜버그와 메이어는 교육과정 유형을 낭만주의, 문화전달주의, 진보주의의 세가지 이데올로기로 분류하였다. 이들은 현대의 영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낭만주의와 문화전달주의만으로는 이상적인 모형을 제공할 수 없으므로, 진보주의 유형이 유아교육과정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