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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정 B반- 발표8번- 임수미

임수미 2018-10-07 (일) 14:51 2개월전 34  
유아교육과정 B반- 발표8번- 임수미

양지영 2018-10-07 (일) 17:37 2개월전
p.191~209 교육과정 운영계획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의 방향을 정하는 출발은 학습자와 유아교육기관, 학습자가 속한 사회를 고찰하는 것에서 시작될 수 있다. 즉, 학습자의 특성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방향을 주도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나아가 학습자가 속한 사회 및 유아교육기관이 추구하는 철학과 교육목적 역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및 보육의 지향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에 두어야 한다. 이는 유아기가 신체적•정신적인 측면에서 급속히 성장하는 시기로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하고 잠재적 가능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전인적 성장을 교육과 보육의 목적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영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은 아동중심적인 교육 환경과 접근 속에서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 요구를 중시하고 전인적 성장을 목적으로 한 통합적 교육과정 접근을 채택하고 있다.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은 변화하는 사회에 대비하여 지식의 유용성, 인격의 조화로운 발달과 학습의 개별화에 기여하고, 내적 동기유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사고 등을 중요하게 여김으로써 교육 가능성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되었다. (Ingram,1979)
 일반적으로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교과목들을 하나로 묶어서 통합된 하나의 교과목을 만드는 경우가 통합교육과정으로 널리 이해되고 있다. 유아교육과정에서 통합의 개념은 아동중심적인 철학에 기초하며 전인적인 인격체로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하여 유아들에게 보다 의미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전인적 발달과 효율적 학습을 위하여 유아의 경험, 흥미 및 요구와 교육 내용을 통합하고, 유아와 유아 주변의 인적 및 물적 환경을 통합하며, 또한 교과목들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하여 가르치는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교육과정의 통합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그 가치를 높이 인정받고 있는 개념으로서 유아교육에 있어 통합적인 접근법이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부분적으로는 발달의 통합적 특성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통합적 접근은 유아의 학문적인 성취를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유아의 다른 영역의 발달을 강화시키는 데 적절하였기 때문에 영유아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통합교육과정이 구성, 운영되는 과정에서 교육내용을 교육활동으로 전환하여 유아가 경험하도록 하는데 관심이 집중되어 지식, 즉 교육내용보다는 방법에 치중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어떠한 유형의 통합을 선택하든 그 실행과정에서 대부분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취하고 있는 일과운영 방법은 통합된 일과이다. 통합된 일과에서도 교사의 치밀한 일과계획과 그에 따른 준비 및 우발적 상황에 대한 준비, 그리고 일과 진행에 대한 기록이 이루어져야 통합교육과정이 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이렇게 할 때, 영유아에게 있어 통합교육과정은 충분히 가치가 높다.
 영유아교육과정에서 통합교육과정의 구성과정은 ①교육과정 통합의 방법 결정 ②통합교육과정의 내용 결정 ③활동 및 경험에 대한 고려 ④교육과정의 통합적 적용, 실행 및 피드백을 통한 반영 순으로 이루어진다.
 주제 접근 통합교육과성 구성 및 운영의 실제는 ①주제의 선정과 배치 ②하위 주제의 선정과 배열 ③소주제를 포함할 개념의 선정과 배열 ④활동 및 경험의 추출과 배열순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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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나 2018-10-22 (월) 10:19 1개월전
1)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방향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방향을 주도하는 중요한 요인에는 3가지가 있다.
학습자의 특성, 학습자가 속한 사회, 유아교육기관이 추구하는 철학과 교육목적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 요구를 중시하고 전인적 성장을 목적으로 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채택을 하는데
1)전인적 발달을 추구하면서 생활영역 또는 발달영역으로 교육과정을 구성
2)단원 또는 주제를 통해 여러 활동을 통합적으로 경험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
3)2007년 처음 고시된 표준보육과정과 제2차 표준보육과정,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전인적 성장을 목적으로 한 통합적 교육과정 접근을 적용 한다.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에는 변화하는 사회에 대비, 내적 동기유발, 지식의 유용성, 자기주도적 학습, 인격의 조화로운 발달, 학습의 개별화에 기여가 교육의 가능성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된다.
두뇌발달에 대한 연구에 대해 살펴보자 인가늬 노는 선천적으로 대상 간의 공통적인 패턴이나 관련성을 찾으며 같은 내용이라도 여러방법으로 적용되면 그 내용에 대하여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것이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역시 통합교육과정이 보다 인간의 사고과정에 적합한 교육과정임을 제시한다.
영아를 위한 교육과정 계획의 경우는 연력이 어릴수록 일상적인 맥락과 우연한 상황으로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의미있게 의도한 교육의 목적과 내용 접목을 해야한다.
2)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은 학습 경험의 통합, 인격의 통합, 학문들 간의 통합 등 그 의미와 수준이 광범위 하다.
유아에게 통합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것은 학습을 촉진시키는데 간단히 2가지만 살펴보자.
- 통합교육과정은 유아들의 경험을 보다 밀도 있게 만들어 유아를 스스로의 의미 구성에 기여한다. 의미 있는 통합교육에 참여할 때 학교와 가정에서의 경험이 연계성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 통합교육과정은 각 교과 영역 간의 연관성과 각 영역의 지식을 실생활과 관련 짓는 능력을 향상 시킬수 있다. 교육과정 영역이 각각 분리되어 있으면 유아들은 개별 교과영역이 보다 광범위한 지식의 차원으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 수 없다.
통합교육과정을 실현할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은 구성, 운영되는 과정에서 교육내용을 교육활동으로 전환하여 유아가 경험하도록 하는데 관심이 집중되어 지식 즉, 교육내용보다는 방법에 치중하는 현상이 발생 할수 있다는 점을 주의 하여야 한다. 그러나 지식에 대한 강조가 자칫 유아교사가 교과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거나 유아에게 맞지 않는 교과지식에 대한 지나친 강조로 이어질 경우,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성과 초중등교육과 차별화되는 유아교육의 특성을 저해할수도 있음으로 유념해야한다.
유아의 경험은 매우 미약함으로 반복적 경험과 여러경험을 해주어야 한다. 이때의 교사의 역할은 지속적인 지원이다.
친한 친구들과만 지내는 것보다 여러 친구들을 사귀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친화성과 사회성이 높을 수록 인지발달이 높기 때문이다. 정채되면 발전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실히 알게되는 수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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