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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정 B반- 발표9번- 김승미

승미 2018-10-07 (일) 15:55 2개월전 36  

영유아 교육과정 


양지영 2018-10-07 (일) 17:39 2개월전
p. 210~228 연령별 발달 특성 및 교육적 시사점

 교육의 출발점은 그 대상자인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서부터 비롯되어야 한다. 같은 맥락에서 영유아 교육은 영유아의 특성에 대한 바른 이해에서 출발하여야 하며,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성과 영유아들 간의 서로 다른 능력과 특성, 학습유형, 성취 수준 등 학습자의 특성에 의거하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무엇을, 언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다.
 12개월 미만의 시기는 출생 이후 신생아기를 거쳐 영아기로 성장하면서 성장의 속도가 매우 빠르고 다양한 변화를 겪으며 인간 성장 발달의 기초를 다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전적으로 주변의 성인에게 의존하여야 하므로 교사는 각별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12~24개우러 사이에 일어나는 가장 특징적인 변화는 걸음마를 시작하여 말을 하기 시작한다. 교사는 적극적으로 주변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안전하게 보호하여야 한다.
 2세 유아는 신체적으로 대•소근육이나 협응 능력의 조절과 언어능력이 발달하고 스스로 해보고자 시도하면서 자기주장과 고집이 강해진다. 이 시기는 자율성을 확립하고 성장해 가는 과정이므로 가급적 스스로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허용해주고, 피해를 주거나 위험한 행동은 하지 못하도록 일관성 있는 지도를 해야 한다.
 3세 유아는 신체조절 능력이나 언어능력이 많이 발달하고 자기조절 능력이 생기기 시작한다. 또래와의 집단생활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질서가 있으며, 감정을 표현할 때는 신체가 아닌 언어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지도해야 한다.
 4세 유아는 신체조절능력이 많이 발달하여 신체를 활용하는 활동을 거의 대부분 할 수 있다. 교사는 다양한 신체활동 후에 유아가 적당히 휴식하도록 해주고, 또래와의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친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유아의 감정을 자주 언어화해주어, 유아가 다양한 정서 및 감정의 범주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유아가 지속적으로 주변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해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글자나 그림책 등을 통하여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갖도록 지도한다.
 5세는 대근육을 이용하여 모험을 즐기는 활동을 좋아하며, 소근육 활동도 능숙해진다. 교사는 일과의 활동을 균형있게 하는 습관이 중요함을 유아에게 알려주고 균형 있는 일과계획을 한다.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과 집단에서의 정체성 강화 및 친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계속 강조한다. 또한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와 탐구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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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나 2018-11-27 (화) 20:50 18일전
최유나 : 교육의 출발점은 그 대상자인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서부터 비롯되어야 한다. 같은 맥락에서 영유아 교육은 영유아의 특성에 대한 바른 이해에서 출발하여야 하며,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성과 영유아들 간의 서로 다른 능력과 특성, 학습유형, 성취 수준 등 학습자의 특성에 의거하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무엇을, 언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다.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학급 구성이 대부분 연령별로 이루어지는점을 고려하여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을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0~12개월 영아의 발달적 특성 및 교육적 시사점 :  12개월 미만의 시기는 출생 이후 신생아기를 거쳐 영아기로 성장하면서 성장의 속도가 매우 빠르고 다양한 변화를 겪으며 인간 성장 발달의 기초를 다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전적으로 주변의 성인에게 의존하여야 하므로 교사는 각별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1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 및 교육적 시사점 : 12~24개월 사이에 일어나는 가장 특징적인 변화는 걸음마를 시작하며 말을 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스스로 움직 일수 있게 되면서 이제까지 성인에게 의존하던 것을 스스로 시도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영아를 돌보는  교사는 다양한 어휘로 이야기를 들려주고, 적극적으로 주변을 탐색해 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안전하게 보호하여야 한다.
2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 및 교육적 시사점 :  유아는 신체적으로 대•소근육이나 협응 능력의 조절과 언어능력이 발달하면서 자신의 신체와 의사소통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 지금까지 성인에게 의존하던일들을 스스로 해보고자 시도하면서 자기주장과 고집이 강해진다. 자율성을 확립하고 성장해 가는 과정이므로 가급적 스스로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허용해주고,자신이나 주변의 다른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위험한 행동은 하지 못하도록 일관성 있는 지도를  한다.
3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교육적 시사점 :  3세 유아는 신체조절 능력이나 언어능력이 많이 발달하고 자기조절 능력이 서서히 생겨나기 시작하므로 , 2세보다는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시도해볼 수가있다. 언어적인 측면에서 여전히 불분명한 발음과 적절하지 못한 단어나 문장의 사용이 많으므로 교사는 정확한 발음과 쉬운 문장으로 천천히 설명하거나 대화한다.
4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교육적 시사점 :  4세 유아는 신체조절능력이 많이 발달하여 신체를 활용하는 활동을 거의 대부분 할 수 있다. 유아의 감정을 자주 언어화해주어, 유아가 다양한 정서 및 감정의 범주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유아가 지속적으로 주변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해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글자나 그림책 등을 통하여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갖도록 지도한다.
5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교육적 시사점 :  5세의  유아는 오르기, 구르기, 미끄러지기 등  대근육을 이용하여 모험을 즐기는 활동을 좋아하며, 소근육 활동을 이용하는 가위질과 바느질하기, 색칠하기 등의 활동도 능숙해진다. 교사는 일과의 활동을 균형있게 하는 습관이 중요함을 유아에게 알려주고 균형 있는 일과 계획을 한다. 주변 세계에 대하여 확대된 유아들의 관심이 지속 될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와 탐구의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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