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B반- 발표10번- 허유나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과정 B반- 발표10번- 허유나

ㅇㄴ 2018-10-07 (일) 19:02 9일전 6  
  유아교육과정.pptx 163.3K 2 9일전

유아교육과정

6,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1)일과의 계획과 운영 


양지영 2018-10-07 (일) 21:20 9일전
p. 233~252 일과의 계획과 운영

하루 일과는 교육목표를 수행할 수 있는 활동들을 포함하여 구성한다. 오늘 어떠한 종류의 활동이 어떠한 내용으로 포함되느냐는 일차적으로 주간 교육 계획에 근거하게 된다. 그러나 매일의 진행 상황과 유아들의 흥미나 요구, 우발적인 사건 등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다. 교사는 유아들의 변화하는 요구들을 수렴하면서 동시에 계획하였던 내용의 필요성도 고려하여 짜임새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성인과 유아의 비율, 집단의 크기, 학급의 구성형태 등은 프로그램 구성과 관련된 구조적 요인이다. 이러한 구조적 요인의 결정은 유아의 발달적 특징과 변화, 유아교육기관의 인적 및 물적 환경의 특성, 지역사회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적정한 성인 대 유아의 비율 및 집단의 크기는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높이는 가장 기본적 토대가 된다. 아무리 좋은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고 하여도 이것을 적용하는 집단의 규모가 적절하지 않을 경우, 최적의 운영은 기대하기 어렵다. 대상 연령이 어릴수록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은 낮아지며 한 집단의 최대 크기도 작아지는 것이 당연한 학급 구성의 원리이다. 각 연령에 따라 적절한 일과의 길이 및 프로그램 구성의 특성이 부분적으로 달라질 수 있는데 이는 유아의 발달적 요구와 그들이 수용할 수 있는 범위가 다른 것과 관계가 있다. 이처럼 학급별 유아 집단이 지니는 발달적 요구와 특성은 집단의 규모만이 아니라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