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10장 ( 강승혜, 김은경, 한승하 ) > 수업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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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발달 10장 ( 강승혜, 김은경, 한승하 )

강승혜 2017-05-21 (일) 17:12 9개월전 110  
  영아발달.pptx 400.2K 13 9개월전
10장 입니당~~

문가람 2017-05-28 (일) 16:44 8개월전
이번 제 10장은 자아 및 타인의 이해와 사회성발달에 대한 내용이다. 먼저 자아개념이란 개인이 자신의 신체, 행동, 사고가 독특하며 타인과 다르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나는 누구일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자아개념이다. 자아개념의 발달은 자아인식에서 출발한다. 즉 영아는 자기의 존재를 완전히 이해하고 나서야 자아개념을 획득하기 시작한다. 갓 태어난 신생아들은 주변 환경의 요구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자신의 내재적 자아를 표현한다. 이처럼 신생아시기부터 영유아들은 자아를 인식하며 자아개념을 발달시켜 나아간다. 영아기 자아개념의 특성은 신체자아와 소유의 개념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영아는 타인을 인식하며 사회적 참조를 이해하고 신뢰감과 독립심을 키워 자아개념을 발달시켜 나간다. 영아는 6개월경부터 성별 구분이 가능하다고 하다. 영아는 시작정보와 청각정보를 통합하여 남녀를 구분하며, 성에 대한 영아의 인식은 서서히 발달한다. 12개월 말경에 이르면 낯선 어른과 아이를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며 아이들과 노는 것을 좋아한다. 성 동일시, 성 정체감이란 영아가 성을 정확히 명명할 있고 다른 사람들 남녀로 정확히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성 동일시는 성역할 개념형성의 가장 첫 단계로 남성이나 여성에 대한 문화적 인습과 관련된 태도 및 행동이다. 성역할 고정관념이란 어떠한 것이 남성적이고 어떠한 것이 여성적인가에 대한 생각이다. 일반적으로 영아는 성동일시가 형성된 직후 또는 거의 동시에 성역할 고정관념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영아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돕거나 요구하는 행동을 하며,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생의 초기 상호작용으로는 소리인식과 신체접촉, 사물에 대한 관심과 어머니와 영아의 상호작용 촉진행동이 대표적이다. 사회성 발달로는 경험과 관심의 공유와 친사회성 행동, 공격성이 대표적이다. 신생아가 자아를 인식하고 자아개념을 발달시켜 나아간다는 것을 이번 장을 통해 처음 배웠다. 예컨대 신생아가 어머니의 얼굴을 보면 노리개 젓꼭지나 수유용 젓꼭지를 빠는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신생아의 내재적 자아의 표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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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수진 2017-05-28 (일) 17:18 8개월전
영아기 자아개념의 발달생후 1개월  환경적 변화에 대해 자신의 신체를 적절히 움직여가며, 자신의 신체가 안정적이고 고정된 상태가 되도록 한다. 생후 2개월 친숙한 양육자와 얼굴을 마주한 상황에서 옹알이를 한다. 트래버슨은 이런 두 사람 간의 면대면 상호작용을 ‘일차  상호주관성‘이라 함. 이 시기의 영아는 자신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던 양육자가 갑자기 무표정한 얼굴을 보이면 부정적 정서를 표현한다.생후 3개월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을 정교화하고, 그에 따라 자신에 대한 인식을 더욱 확고히 한다. 이 시기 영아의 신체 움직임은 자기를 발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3~5개월 이 시기의 영아를 대상으로 선호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한 지각을 실험하였는데, 자신의 신체상과 다른 형태의 자극을 더 오래 주시하였다. →영아가 자신의 신체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지적 도식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신체는 외부환경의 다른 사물들과 구별되는 차별적 존재라는 인식을 가진다는 것으로 해석된다.6개월양육자를 쳐다보거나 옹알거리며, 몸짓을 보이거나    어머니의 신체를 만지면서 욕구표현에 대한 신호를 더욱 잘 표현하게 된다.6~ 8개월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보기 좋아하며, 손을 뻗쳐 거울을 만지는 경향이 있다. 9~12개월 거울 속에 자기의 모습이 반영된 것임을 이해하기 시작하며 한 돌 반이 되면 사진 속의 자신을 알아본다. 2세가 지날 때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면서 ‘나‘ 라는 인칭대명사와 자기개념 간의 관계를 인식하기 시작.26개월‘내가’ 혹은 ‘나는‘ 과 같은 1인칭 대명사의 사용이 증가.타인으로부터 칭찬을 받기 위해 노력하여 26개월 전후로  자기 인식이 명확해지고 자부심을 통해 자존감을 유지.30개월 타인의 도움을 거절하고 자신이 끝까지 해보려고 노력하는 독립성이 발달. 33개월 우리나라 영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보면 이 시기의    영아들의 대부분이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나‘ 라고 반응 하였으며, 대부분의 영아들은 사진을 보고    자신을 가리키거나 자신의 이름을 말하는 것으로 보아  자기개념이 명확해짐을 알 수 있다.36개월 이 시기의 영아들의 자기 인식에 대한 측정 결과, 자아의 발달이 고르게 분화되어지고, 자기 인식이 매우 명확하게 발달하며, 아주 구체적으로 분화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회적 참조라는 것도 알 수 있었는대사회적 참조의 출현 영아가 타인이 감정과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타인의 얼굴표정, 목소리의 억양 등의 상황을 알고 자신의 행동을 하는 데 있어 단서로 사용한다. 이를 사회적 참조라 한다. 사회적 참조는 영아가 명확하지 않은 모호한 상황에서 사용하게 되며 점차 부모 뿐만 아니라 타인의 정서적 표현도 사용하게 된다. 생후 1년에서 2년사이에 급격하게 발달하여 20개월 무렵에는 아주 활발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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