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2강 일화기록법 9(김가슬)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2강 일화기록법 9(김가슬)

김가슬 2017-09-10 (일) 09:56 5개월전 87  
  일화기록법.pptx 484.5K 20 5개월전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일화기록법 발표자료 입니다!


박서희 2017-09-11 (월) 09:53 5개월전
유아관찰 방법 중 일화기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유아관찰 방법을 1,2학년때에도 전공과목에서 배웠었기 때문에 익숙한 내용이였다.
일화기록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교사의 편견이나 주관적인 생각 느낌은 기록하지 않는것이라고 생각한다.
한 사건을 짧게 기록하는데 거기에 교사의 편견과 주관적인 생각을 포함하여 기록한다면 행동의 기록이 아닌 교사의 생각의 기록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일화기록의 단점이 남겨진 자료가 유아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여겨서 편견이 생길 우려가 있다고 하였다. 이 단점을 어떻게 해야 보완이 될 수 있을지에 고민을 해보았다. 일화를 기록할때에 사건뿐만 아니라 사건이 일어난 원인등을 더 기록 하여야 정확한 사건발달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사건이 일어난 그날, 그 즉시에 작성을 해야하기 때문에 짧게나마밖에 기록을 하지 못 한다. 따라서 그 기록은 수기로 작성하는것이 아니라, 녹음이나 영상등으로 기록을 한 뒤 수기로 작성을 해도 좋을것이라고 생각했다.
주소 답글
희진 2017-09-11 (월) 12:09 5개월전
유아 관찰법 중 일화기록법은 가장 간단하다고 생각되면서 익숙한 방법이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교사가 일화기록법을 사용하면서 교사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과느낌을 배제 해야한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유아들을 직접 관찰 하면서 객관적이고 서술식으로 핵심을 짧게 기록하는 일화 기록법은 현장에서 많은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고 사전에 미리 계획하지 않아도
그 자리에서 쉽게 이루어 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사건이 이미 지난 후에 기록을 하게 되면 정확한 기록이 되지 않는다는 점, 사건이 일어나게 된 원인과 이유가 불확실하다는 점, 한번에 많은 아동을 관찰 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앞으로 많은 관찰 법을 배우겠지만 일화기록법과 다른 관찰 법을 함께 활용한다면 더욱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아동을 관찰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