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 (이세희/영교, 강수진, 김예은) > 수업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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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정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 (이세희/영교, 강수진, 김예은)

수진잉 2017-09-10 (일) 11:58 5개월전 79  


영유아 교육과정의 이해~


강승혜 2017-09-10 (일) 15:22 5개월전
교육과정은 다양한 정의를 가지고 있다. 지금 배우고 있는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해'라는 과목에서도 교육행정의 정의가 한마디로 정의 되어있지 않고 여러 정의로 나눠져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한문장에 정의 할 수 없는 개념들이 이해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리고 헷갈리기 때문에 책을 읽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렸다. 교육과정의 유형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있다. 각각 어떤 것을 중심으로 교육을 할 것 인가에 대하여 나와있는데, 난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가장 필요로 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없어진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정말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영유아 교육과정의 특성이 나와있다. 먼저 대상 연령의 다양성이다. 영유아 교육은 출생부터 만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유아 개인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교육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교욱기관과 프로그램의 다양성인데, 가정,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다양한 기관에서 대상연령에 따라, 기관 유형에 따라, 운영 시간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영유아 교육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유아를 교육할 뿐만 아니라 보호해야 한다는 것이다. 영유아는 발달상 아직 모든 부분에서 미성숙하기 때문에 성인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입장에서 보살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리고 유아기의 교육은 초.중등학교에서의 교과중심인 교과서와 달리 일상생활의 경험 속에서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교구 , 유아-교사 , 유아-유아 같은 다양한 상호작용이 중요한 교육 내용이자 교수방법이 된다. 영유아 교육과정 개념도 여러 가지가 존재하는데 슈바르츠와 로비슨은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을 종합하여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계힉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이렇게 5가지로 분류하였다. 다음은 영유아 교육기관의 유형인데 유치원을 먼저 보자면 설립 유형에 따른 유치원에서 국.공립 유치원, 사립 유치원으로 나눌 수 있고, 운영 시간에 따른 분류로 기본교육과정, 방과후 과정 이렇게 나눌 수 있다. 어린이집은 설치 주체에따라 국.공립 어린이집, 법인 어린이깁, 민간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가정 어린이집, 부모협동 어린이집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어린이집은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하루 12시간 동안 운영되는 종일제 운영을 원칙으로 하는데 지역사회 및 부모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다양한 시간으로 운영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시간 연장 보육, 휴일 보육, 시간제 보육, 방과 전.후 보육, 전일제 보육이 있다. 난 단순하게 유치원 어린이집 이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많은 유형들이 있는지 몰랐다. 최근 영유아를 둘러싼 경제적.사회적.심리적 변화 즉 영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증가와 가족 구조의 변화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 등으로 인해 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어 종일제 프로그램이 확산되고 있다. 또, 출생에서부터 초등학교 아동에 이르기까지 유아교육에서 담당해야 할 대상 연령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만 3세부터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좁은 의미의 유아교육 프로그램뿐 아니라 3세 미만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아 프로그램,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야 한다. 최근 특정한 목적들을 가지고 특별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는데, 평화 교육과정, 생태교육과정, 다문화 교육, 반편견 교육과정,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점점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 교육, 반편견 교육과정 그 안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면 한다. 이후 계속 책을 읽다 보면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화와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은 어려운 단어도 많고 잘 이해가 가지 않아서 가장 많은 시간을 들여 읽은 부분이다. 사실 아직도 잘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직접 설명을 들어야 할 것 같다. 이 부분을 지나면 가드너에 의하여 이루어진 다중지능 이론에 대해 나온다. 모든 인간은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공간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자연탐구지능 등 여덟가지의 독특한 지능을 모두 소유하고 있으며, 각 지능은 비교적 독립적이어서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도 높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없다는 이론이고, 또한 일반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언어지능과 논리.수학지능을 소유한 사람을 지능이 높다고 한 것은 문화적 영향일 뿐이고 여덟 가지 지능이 비교적 동등하게 인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저번 학기에 직접 발표한 부분이여서 다중지능 이론을 한번 더 되새길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개념이나 유형, 이론 등이 많이 나오는데 이 부분들은 모든 것의 기초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좀 더 집중해서 들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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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리 2017-09-10 (일) 16:57 5개월전
처음 영유아교육과정이라는 과목을 배운다고했을때 말그대로 뭐 교육하는 과정을 나타나겠거니하고 쉽게 생각했었는데, 첫장을 읽어보면서부터 세세한 교육과정, 그에 대한 목적과 세세한 요건들을 보고 놀랐다. 일단 교육과정도 나처럼 단순히 생각할 수 있는 반면에 그렇지않고 다양한 면에서의 생각이 있었고 확실치 정의가 내려지지않다는것을 보고 교육행정학에서 배웠던 바와 같이 무엇에 대한 정의는 학자는 개개인의 관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이 되었다. 일단 대표적으로 여러유형의 교육과정이있는데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있었다. 각자 다른듯하지만 나는 현재 우리가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다 포함되어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고등학교로 들어갈수록 부족한건 인간중심 교육이 아닌가하는 의문점도 들었다. 우리는 영유아,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가 될거지만 우리가 가르친 유아들이 잠재력을 서서히 펼쳐나가야되는데 오히려 커서 중•고등학교때 주입식교육으로 인해 그 숨은 잠재력을 다 펼칠 수 없을것같아서 그 유아들이 고등학교까지 진학할거라는 가정하에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교육과정의 범주를 넓히고 인간중심을 통한 교육과정은 특히나 더욱 필요하다고 나는 생각했다. 그 다음 다룬 내용은 영유아교육기관이 유형에 따라 특징이 다르다는 내용이였다. 일단 이것또한 가볍게 한두개 알고있던 부분에서 더 세세하고 확장적인 범위까지의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설치에 따른 분류에서 부모협동어린이집은 접해보지못했던 부분이라서 신기했다. 영유아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파트에서 나오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많이 접해본터라 쉽게 읽어내려갔고 그 중에서도 뇌과학에 관련된 연구의 증가로 인해 전반적인 발달양상과 뇌발달이 연관성이 높다는 사실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찾아보니까 충분히 연관성있다고 생각되었다. 이처럼 우리는 교사로써 기존에있던 과정의 방법으로만 유아를 교육할 것이 아니라 최근동향을 살펴보면서 변화된 시대에 맞춰 영유아에게 맞춰나가는 교사가 되고자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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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은지 2017-09-10 (일) 23:34 5개월전
처음 이 교과를 배울 때 지난 학기 동안 책 속에서 등장 했던 짧은 표와 내용들의 교육과정들이 얼핏 기억이났다. 그래서 처음에는 뭐 이교과도 다른 교과에서는 겉만 살폈다면 여기는 아주 조금 깊게 보려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첫장을 읽고나서는 생각이 바뀌었다. 먼저 첫장에서는 영유아 교육과정의 이해를 다루고 있다. 교육과정이란 개념을 한마디로 규정하기에는 어렵다. 현재 교육과정의 의미는 교과목 또는 교과에 담긴 내용 ,의도한 학습 결과, 문화적 재생산의 도구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개념 또한 학문적 탐구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되고 있다. 이 처럼 교육과정은 단순히 생각하면 별거 아닌거 같지만 의미자세히 보면 복잡한 것이라는걸 알게 되었다. 교육과정에는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으로 나눠진다. 교과중심은문화유산의 전달이 주된 교육 내용이 되며, 교사중심의 설명 위주 교수법, 한정된 교과 영역 내에서의 학습활동 등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이 과정은 단편적이며 분과적인 교가 조직이 될 가능성이 있고, 학습자의 흥미나 필요를 고려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한다. 경험중심은 흥미, 필요, 환경에 초점을 둔 진보주의 교육 철학에 기초한다.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문 중심은 지식의 구조를 강조한다. 탐구 학습 또는 발견 학습을 통해 체계적 지식과 탐구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인간중심은 자아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을 윤성하는 것이 교육목적이며 학습자에게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하여 교육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적으로 조지한 교육의 기본설계도라 한다. 대상연령의 다양성, 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의 다양성, 가르침과 보살핌의 역할 수행, 교수방법과 교재 교구의 차별성등의 특징이 있다. 이 책의 첫번째 장이다 보니 개념을 많이 다룬다. 그리고 영유아교육기관의 유형은 유치원, 어린이집이 있다. 그리고 두 기관을 비교하는 내용이 나온다. 또, 영유아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먼저 종일제 프로그램이 확산되었다. 두 번째 다양한 연령대를 포함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세 번째 다양한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네 번째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논쟁도 나왔는데 이 것은 심리적 발달 이론에만 기초하여 모든거을 제시하려고 하는 것에 대한 비판등이 나왔다. 등 많은 내용이 나온다. 최근 동향중 가장 눈이 간거는 뇌과학 연구의 발달이다. 뇌 과학 연구가 증가하면서 어린 영아들의 언어발달 과정을 비롯한 전반적인 발달양상과 뇌발달과의 연관성이 집중적으로 조명되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사회문화적 환경조건과의 연관성이나 이러한 요인들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에 보다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 학습과 발달에 미츠는 영향과 마음, 두뇌, 교육의 연관성을 밝히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뇌발달은 연령에 따라 일정한 발달순서에 따라 이루어지고 두뇌의 특정 부위는 영유아의 각종 특성과 연관이 되어 있다고 한다.  이 장은 이 교과의 도입부분이다. 나는 이 부분이 중요하다 생각한다. 기본 개념을 잘 알아야 다른 내용도 이해하고 내가 실제로 행동으로 옮길 수도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더욱 이장은 더 집중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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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솔 2017-09-11 (월) 01:21 5개월전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해 라는 과목은 여러 정의로 나누어진다. 교육과정의 유형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있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없어진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은 영유아 교육과정의 특성이 있는데  먼저 대상 연령의 다양성이다.  유아 개인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교육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교욱기관과 프로그램의 다양성이다.가정,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다양한 기관에서 대상연령에 따라, 기관 유형에 따라, 운영 시간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해야 한다. 영유아는 발달상 아직 모든 부분에서 미성숙하기 때문에 성인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입장에서 보살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영유아 교육과정 개념도 여러 가지가 존재하는데 슈바르츠와 로비슨은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을 종합하여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계힉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이 있다.  영유아 교육기관의 유형인데 유치원을 먼저 보자면 설립 유형에 따른 유치원에서 국.공립 유치원, 사립 유치원으로 나눌 수 있다. 운영 시간에 따른 분류로 기본교육과정, 방과후 과정 이렇게 나눌 수 있고,어린이집은 설치 주체에따라 국.공립 어린이집, 법인 어린이깁, 민간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가정 어린이집, 부모협동 어린이집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출생에서부터 초등학교 아동에 이르기까지 유아교육에서 담당해야 할 대상 연령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만 3세부터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좁은 의미의 유아교육 프로그램뿐 아니라 3세 미만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아 프로그램,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야 한다. 평화 교육과정, 생태교육과정, 다문화 교육, 반편견 교육과정,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모든 인간은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공간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자연탐구지능 등 여덟가지의 독특한 지능을 모두 소유하고 있으며, 각 지능은 비교적 독립적이어서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도 높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없다는 이론이다.  이 책을 읽고 여러가지 지능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유아 대상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게됬고 앞으로 유아교육과정에 대해서 알고싶다고 느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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