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유아교육과정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 (이세희/영교, 강수진, 김예은)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Re: 유아교육과정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 (이세희/영교, 강수진, 김예은)

김한솔 2017-09-11 (월) 01:01 5개월전 57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해'라는 과목은 교육행정의 정의는 여러개로 나눠 지고 교육과정의 유형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등이있다.  다음은 영유아 교육과정의 특성이 있는데 그중에  대상 연령의 다양성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아 개인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교육해야 한다. 교욱기관과 프로그램의 다양성은 가정,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다양한 기관에서 대상연령에 따라, 기관 유형에 따라, 운영 시간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해야 한다. 또 영유아 교육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유아를 교육할 뿐만 아니라 보호해야 하고 유아기의 교육은 초.중등학교에서의 교과중심인 교과서와 달리 일상생활의 경험 속에서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교구 , 유아-교사 , 유아-유아 같은 다양한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다음은 영유아 교육기관의 유형인데 유치원을 먼저 보자면 설립 유형에 따른 유치원에서 국.공립 유치원, 사립 유치원으로 나눌 수 있고, 운영 시간에 따른 분류로 기본교육과정, 방과후 과정 이렇게 나눌 수 있다. 어린이집은 설치 주체에따라 국.공립 어린이집, 법인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가정 어린이집, 부모협동 어린이집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어린이집은 지역사회 및 부모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다양한 시간으로 운영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시간 연장 보육, 휴일 보육, 시간제 보육, 방과 전.후 보육, 전일제 보육이 있다.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화와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이라는 부분이다. 이 책을 읽고 다양한 지능과 유아에 대상에 따라 다르고 또  유아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다고 느꼈다.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