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유아교육과정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 (이세희/영교, 강수진, 김예은)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Re: 유아교육과정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 (이세희/영교, 강수진, 김예은)

김한솔 2017-09-11 (월) 01:12 5개월전 5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해 라는 과목은 여러 정의로 나누어진다. 교육과정의 유형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있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없어진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은 영유아 교육과정의 특성이 있는데  먼저 대상 연령의 다양성이다. 영유아 교육은 출생부터 만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아 개인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교육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교욱기관과 프로그램의 다양성인데, 가정,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다양한 기관에서 대상연령에 따라, 기관 유형에 따라, 운영 시간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해야 한다. 또 영유아 교육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유아를 교육할 뿐만 아니라 보호해야 한다는 것이다. 영유아는 발달상 아직 모든 부분에서 미성숙하기 때문에 성인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입장에서 보살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영유아 교육과정 개념도 여러 가지가 존재하는데 슈바르츠와 로비슨은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을 종합하여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계힉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이렇게 5가지로 분류하였다. 다음은 영유아 교육기관의 유형인데 유치원을 먼저 보자면 설립 유형에 따른 유치원에서 국.공립 유치원, 사립 유치원으로 나눌 수 있다. 운영 시간에 따른 분류로 기본교육과정, 방과후 과정 이렇게 나눌 수 있고,어린이집은 설치 주체에따라 국.공립 어린이집, 법인 어린이깁, 민간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가정 어린이집, 부모협동 어린이집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출생에서부터 초등학교 아동에 이르기까지 유아교육에서 담당해야 할 대상 연령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만 3세부터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좁은 의미의 유아교육 프로그램뿐 아니라 3세 미만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아 프로그램,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야 한다. 평화 교육과정, 생태교육과정, 다문화 교육, 반편견 교육과정,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모든 인간은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공간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자연탐구지능 등 여덟가지의 독특한 지능을 모두 소유하고 있으며, 각 지능은 비교적 독립적이어서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도 높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없다는 이론이다.  이 책을 읽고 여러가지 지능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유아 대상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게됬고 앞으로 유아교육과정에 대해서 알고싶다고 느겼다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