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2장(20160782김은지,20160783김한솔,20160812신예지(영교) > 수업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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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2장(20160782김은지,20160783김한솔,20160812신예지(영교)

김은지 2017-09-17 (일) 00:50 5개월전 75  
유아교육과정철학적,심리적,사회적 기초

고은지 2017-09-17 (일) 14:47 5개월전
우리가 가르치는 영유아들이 앞으로 어떤 인간상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는가 과거와 달리 빠리게 변화하며 성장을 거즙하고 있는 오늘날 영유아의 발달적 특징, 발달을 유도해줄 수 있는 적합한 교육방법, 다양한 변화와 요구는 유아교육과정의 방향및 내용과 어떤 관계를 가질 것인가의 요소무엇인가를 고려하며 유아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평가해야한다. 이 강에서는 철학적 기초, 심리적 기초, 사회적 기초로 나눠 지며 내용으로는 각 학자들의 내용이 나와있다. 무엇보다 보기 편했던거는 표로 내용을 정리해져 있어 조금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좋았으며, 1학년때 배웠던 학자들이 나와 조금 친숙해서 보기 편했다. 또 생소한 학자들의 이론을 보면서 다른 지식을 알게 되었고, 유아교육과정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네 가지 이론이 있는데 성숙주의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이 존재한다. 이 이론들은 한번쯤은 접해 본 이론이라서 배운내용을 회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유아 다중지능을 위한 하위영역의 종유와 정의가 표로 정리 되어 있어서 보기 편했다. 여러 사회적 요인으로 유아교육과정에서의 강조점 또한 조금씩 변했다. 최근 유아교육과정에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의 사회 진출, 아버지 역할의 변화, 학국사회 저출산의 문제로 인해 강조하고 있는 점이 많이 변했다. 앞으로 유아교사의 꿈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이 장에서 나오는 최근 유아교육과정의 변화점에 대한 내용을 좀더 생각해보고 개선방안을 생각해보는게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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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혜 2017-09-17 (일) 22:16 5개월전
2장에는 많은 학자들이 등장한다. 간단하게 보자면 먼저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로 나눌 수 있다. 철학을 먼저 보자면 유아교육 철학적 기원은 고대 그리스 플라톤에서 시작되었는데, 17세기에는 코메니우스, 로크, 18세기에는 루소와 페스탈로찌라는 사상가들이 등장한다. 이 전에 다 배웠던 학자들이라 이해하기 쉬워 복습하는 느낌으로 읽었다. 그리고 이전에는 각 시대로 유아를 어떤 존재로 바라보았는지에 대해 배웠는데 이번에는 유아를 어떤 존재로 보고 그 유아에게 어떤 교육을 시켰는지 나와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또 흥미로웠다.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도 등장하는데 이 학자들 역시 이 전에 배웠던 학자들이라 간단하게 읽고 넘겼다. 다음은 심리적 기초이다. 이때 프뢰벨의 이상주의와 듀이의 진보주의의 이념적 논쟁으로 개혁유치원운동이 일어났고, 유아와 유아고육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가 집중적으로 시작되어 유아원에 적용해 보는 시기였다고 한다. 심리적 기초에는 여러 이론들이 나오는데 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학적 이론 등 이 이론들도 이미 한번씩 배운 이론이었다. 사회적 기초에는 현대 사회의 흐름과 그에 따른 문제점등이 나와있다. 이번에 읽은 부분들은 거의 대부분 배웠던 것들이라 머리에 더 잘 들어왔다. 이렇게 저번부터 계속 배웠던 것이 나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것들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까먹지 않고 머리에 들어올 수 있도록 더 집중해서 배워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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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리 2017-09-17 (일) 22:47 5개월전
영유아 교육과정구성의 기초를 다루고 있는 2장에서는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여기서 말하는 철학적 기원은 고대 그리스 플라톤에서 시작이 되었는데 17세기 사상가 코메니우스를 통해 놀이를 통한 교육을 강조했고 사상가 로크는  백지설을 주장하며 인간의 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중요시 여겼다. 18세기 이후 루소는 어린이 존중사상과 자연주의 사상을 강조했다. 초반에 아이를 어른의 축소판으로 바라보며 교육을 중요시하지 않았던 때보다 점점 더 많이 발전된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것같다.초반 프뢰벨을 통한 유치원에서는 아이의 창의성보다는 교사의 지시적인 교육이 이루어졌는데 그를 비판하여 나온 듀이의 실험학교는 인간의 환경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개념을 제시하며 아이가 스스로 자발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왔다. 그 후에 나타난 몬테소리 유치원도 듀이와 약간 비슷한 입장같았는데 유아 스스로 발달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유아 자신으로부터 발달이 전개 되어가는 과정을 핵심으로 삼아서 교구를 제작하는 등 점점 발전해가는 유아교욱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로써 큰 틀로 이루어진 영유아 교육과정을 알아보게 되었고 우리가 앞서 작년부터 배우고 있던 부분이여서 쉽게 이해가 되었고 다시 한번 상기 시킬 수 있게 된 계기같았다. 나는 오늘 본 방법중에서 놀이를 통한 교육도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몬테소리 어린이집에서의 교구창작 또한 훌륭한 작품과도 같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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