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과정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 (20160800정환희, 20160805한승하)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육과정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 (20160800정환희, 20160805한승하)

푸푸6363 2017-09-19 (화) 09:35 29일전 27  

영유아교육과정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 피피티 입니다. 


이승영 2017-09-20 (수) 14:38 28일전
영유아 교육과정은 여러개념과 유형이 있다. 우선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유아교육에서 고등교육까지 사용되는 친숙한 용어이지만 그 개념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교육과정의 유형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상호중심 교육과정이 있는데 인간중심 교육과정과 상호중심 교육과정은 반대이다. 영유아교육의 특성에는 대상 연령의 다양성, 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의 다양성, 가르침과 보살핌의 역할 수행, 교수방법과 교재.교구의 차별성이 있다.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은 유아교육과정은 유아가 학습할 내용, 교육과정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 유아의 이러한 목표 성취를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해 서술한 조직화된 틀이다. 또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에 따라 계획되고 조직된 학습 경험의 목록이다.
슈바르츠와 로비슨은 교육과정의 개념을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으로 정리 하였다.
영유아 교육기관의 유형을 보면 먼저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나뉘게 된다, 우선 유치원은 설립유형과 운영시간에 따라 분류되고, 어린이집은 설치 주체와 운영시간에 따라 분류된다. 유치원은 국.공립 유치원과 사립유치원에 따라 분류되고 어린이집은 국.공립어린이집, 법인어린이집,민간어린이집,직장어린이집,가정어린이집,부모협동어린이집으로 분류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특성을 비교해보면 유치원은 유아교육법,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운영된다. 또 유치원은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이 있어야하고 어린이집은 보육 교사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영유아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종일제 프로그램 확산, 다양한 연령대를 포함한 프로그램의 개발, 다양한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의 개발,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논쟁,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화와 포스트모더니즘 현상,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관심 증가, 뇌과학 연구의 발달이 있다. 이렇게 영유아 교육과정에 대해 배우고 이해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점도 배우고 영유아교육과정, 교육기관의 유형, 최근 동향에 대해서까지 알게 되었다.
주소 답글
정혜미 2017-09-20 (수) 15:15 28일전
제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는 교육과정의 개념,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영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영유아교육과정의 최근 동향순으로 나와있었는데요. 먼저 교육과정의 개념부터 살펴보았습니다. 교육과정의 개념 중 교육과정의 정의는 교과목 또는 교과에 담긴 내용,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갖는 실제 경험, 계획된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의도한 학습결과, 문화적 재생산의 도구라고 표현됩니다. 이는 근본적으로 교육을 보는 시각이나 인간과 사회를 보는 시각, 그리고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에 대한 의미가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과정의 유형은 교과중심의 교육과정,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학문중심의 교육과정, 인간중심의 교육과정 등이 있습니다.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이란 인류의 문화유산 가운데 항구적인 가치를 지닌 본질적인 요소를 찾아서 학교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입니다. 교육과정은 성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를 열거하는 식의 교수요목으로 구성되는데 일반 학교교육에서는 교수요목을 국어, 수학, 외국어, 과학 등 이수해야 할 교과별로 작성하기 때문에 교과과정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이러한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단편적이며 분과적인 교과 조직이 될 가능성이 있고, 성인중심으로 교과내용과 학습방법을 선정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흥미나 필요를 고려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흥미, 필요, 경험에 초점을 둔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유형의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흥미와 경험에 기초해서 개인의 성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합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문 또는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 부르너 등에 의해 제시된 개념으로 이 유형의 교육과정에서는 탐구 학습 또는 발견학습을 통해 체계적 지식과 탐구 능력을 기르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합니다. 인간중심의 교육과정은 감성, 태도, 가치관, 자아실현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을 배경으로 합니다. 이 유형의 교육과정에서는 인간다움을 회복하고 자아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합니다. 인간중심의 교육과정은 자아만을 강조해서 주변과 타인을 둘러보지 못 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상호작용 교육중심과는 약간 다르다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다음은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입니다. 영유아 교육과정은 기본적인 개념과 영유아 교육의 특성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이 필요합니다. 이 때 영유아교육의 특성에는 대상 연령의 다양성, 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의 다양성, 가르침과 보살핌의 역할 수행, 교수방법과 교재 교구의 차별성이 있습니다. 영유아 교육과정의 개념은 유아교육과정은 유아가 학습할 내용, 교육과정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 유아의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 유아의 목표성취를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해 서술한 조직화 된 틀 입니다. 또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에 따라 계획되고 조직된 학습 경험의 목록입니다. 보육과정은 출생부터 만 5세까지 모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전인적 인간 형성 밎 기본 생활 형성을 돕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경험하는 모든 내용의 총체입니다. 유치원의 교육과정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유아가 학습할 내용, 교육과정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 유아의  목표 성취를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해 계획된 조직화된 틀입니다. 다음으로 영유아교육기관의 유형에 대해 보겠습니다. 유치원에서 설립 유형에 따른 분류로는 국 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으로 나뉩니다. 공립 유치원에는 단설 유치원과 병설 유치원이 있는데 병설은 교장이 원장이 됩니다. 가끔 원감을 두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봅니다. 설치 주체에 따른 분류에서 민간 어린이집과 가정 어린이집이 있는데요. 차이점은 규모가 다르다는 것이고, 민간은 설립 자체가 개인이 사고팔지 못하는 비영리단체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영유아교육과정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는 종일제 프로그램이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다양한 연령대를 포함한 프로그램의 개발, 다양한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의 개발,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논쟁,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화와 포스트모더니즘 현상,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관심 증가, 뇌과학 연구의 발달이 있습니다. 이 장을 통해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해 알 수있었고, 민간과 가정 어린이집의 차이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