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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반 유아교육과정 2장. 영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20160802 조세이)

조세이 2017-09-20 (수) 14:11 28일전 16  

유아교육과정 B반

2장 영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자료입니다.


이승영 2017-09-20 (수) 16:01 28일전
2장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를 보면 철학적 기초, 심리적 기초, 사회적 기초가 나와있다. 철학적 기초에는 프뢰벨 이전, 프뢰벨의 유치원, 듀이의 실험학교, 몬테소리 어린이의집, 현대적 경향이 있다. 프뢰벨 이전을 보면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원은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에서 시작하여 중세를 거쳐 근대와 현대로 이어지는 오랜 역사를 지녔다. 또 어린시기에 가급적 빨리 교육을 시작하여야한다고 하였으며, 유아기부터 놀이를 통해 교육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리스 문명 이후에 이어진 중세에는 성서를 바탕으로 한 기독교 사상이 모든 면에 영향을 주어 교육에서도 예외가 아니였으며, 기독교의 원좌설에 따라 영유아를 엄격하게 훈육하였고, 아기들은 이미 수태되는 순간에 작지만 완전하게 만들어진 인간으로 세상에 태어난다는 전성설을 믿었다. 그러므로 중세의 어린이들은 성인과 똑같이 성인사회에 참여하여 일하고 놀이하였으며, 어린이 나름대로의 독특한 발달적 요구는 고려되지 않았다. 17세기 대표적 교육사상가인 코메니우스는 세계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서인 [대교수학]에서 어린이는 신의 가장 귀중한 선물이며 헤아릴 수 없이 소중한 보배이고 인간의 교육은 어릴 때에 가장 잘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18세기의 대표적인 계몽주의 사상가인 루소는 어린이 존중사상과 자연주의 사상을 강조하였다.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은 19세기 이후의 페스탈로찌,프뢰벨, 듀이 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프뢰벨의 유치원은 어린이의 정원이라는 뜻을 가졌다.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이상주의 혹은 상징주의라고 불리며, 이를 바탕으로 프뢰벨의 유치원에서 이루어졌던 교육과정과 철학의 기본개념은 '통합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프뢰벨이 고안한 세계 최초의 교육용 놀잇감인 '은물'은 유아들이 놀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통합의 개념을 상징적으로 학습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프뢰벨은 놀이 중심의 교육을 하였으며,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성 발달과 같은 새로운 유아교육의 모형을 가장 먼저 제시하였다. 듀이의 실험학교는 인간과 환경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을 통한 상호작용, 변화, 계속성, 교사는 안내자의 역할, 단원학습, 프로젝트 학습등을 하였으며 듀이의 실험학교인 준초등학교를 세워 기존의 프뢰벨식 유치원 교육과정과는 다른 점이 많은 새로운 교육과정을 소개하였다. 몬테소리 어린이의집의 교육과정은 몬테소리 교육방법 정상화된 어린이, 민감기, 흡수정신, 준비된 환경, 제한된 자유,자기교육이고, 교사가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현대적 경향은 웨버는 유아교육의 명료한 철학이 설정될 것을 주장하면서 독창성.창조성.적절성을 오늘날 유아교육에서 강조하는 세 가지 우세한 가치라고 보았다. 특히 교육과정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은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유형의 다원화와 교육내용과 방법의 탈구조화를 불러오게 되었다. 심리적 기초에는 성숙주의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심리학 이론과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성숙주의이론은 유아의 발달이 주로 생물학적, 유전적, 혹은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입장으로 루소의 주장처럼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발달의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스스로 자연스럽게 성숙할 수 있다고 믿는다. 정신분석이론는 프로이드에 의해 창안된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정서, 동기, 인성 등 정신적인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 관심을 가졌다.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이 백지상태로 태어난다고 본 로크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파블로브,왓슨,손다이크,스키너등의 심리학자를 통해 발전하였다. 인지발달이론에는 피아제 이론, 비고스키이론, 가드너 이론이 있다.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대표학자인 학자 브론펜브레너는 영유아의 발달은 영유아를 둘러싼 환경들 간에 끊임없이 얽혀잇는 상호관계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심리학 이론과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행동주의적 입장,아동발달 모델의 심리학 이론,구성주의 이론의 인지발달 이론이 있다. 사회적 기초에는 변화하는 가족,복지사회와 건강한 삶에 대한 노력, 21세기의 정보화.세계화 사회가 있다. 변화하는 가족에는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의 사회 진출, 아버지 역할의 변화, 한국사회 저출산의 문제가 있고, 복지사회와 건강한 삶에 대한 노력에는 보상교육, 환경교육의 강조가 있고, 21세기의 정보화.세계화 사회에는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도래,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있다. 2장에서는 철학적 기초, 심리적 기초, 사회적 기초에 대해 세부적으로 알게 되었다. 많이 배우고 들었던 내용이라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다. 이 장의 내용은 꼭 알아야하는 내용들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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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혜미 2017-09-20 (수) 16:08 28일전
제 2장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는 철학적 기초, 심리적 기초, 사회적 기초가 있습니다. 우선 철학적 기초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프뢰벨 이전에는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국가론), 중세 기독교 사상(전성설), 17세기 코메니우스(대교수학, 세계도회), 17세기 로크(백지설), 18세기 루소(어린이 존중사상, 자연주의 사상), 19세기 페스탈로찌(합자연의 원리, 가정 교육)가 있습니다. 루소는 성악설을 주장했는데요. 암송과 고전적 교육과정을 지향했고 교사의 역할로는 아이들을 각자 개별교육을 시켜야한다고 하고, 신체적 체벌이 가능한 교육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페스탈로찌는 성선설, 자연의 법칙을 주장했습니다. 발달을 관점에 기초하였고, 경헙적 학습을 중시했습니다. 교사의 역할로는 학습동기는 유발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프뢰벨의 유치원은 어린이의 정원이라는 뜻을 가졌으며 이곳에서 자신의 교육사상을 실천에 옮겼습니다.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이상주의 혹은 상징주의라고 불리며, 이를 바탕으로 프뢰벨의 유치원에서 이루어졌던 교육과정과 철학의 기본개념은 통합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세상의 모든 만물은 신의 조화이며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신과 인간과 자연의 통합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이 피피티에서 나오는 은물은 프뢰벨이 어린이들의 교육을 위하여 고안한 세계 최초의 교육용 놀잇감으로 궁극적으로 통합의 개념을 상징적으로 학습시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프뢰벨 유치원 교육과정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놀이입니다. 자연스럽게 놀이를 통한 교육을 실천하기 위하여 은물, 작업, 게임과 노래, 자연학습과 언어, 수 교육 등을 교육과정의 기본요소로 하였습니다. 유치원을 설립하였고, 당시의 성인중심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놀이중심 교육의 장을 열었으며, 유아에 대한 존중과 수동적 학습보다는 놀이를 통한 신체적 움직임이 중요하다는 노작교육의 기초를 이룩하였습니다. 또한 유치원은 유아기 어린이들에게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성 발달과 같은 새로운 유아교육의 모형을 가장 먼저 제시하였습니다. 다음은 듀이의 실험학교입니다.듀이는 실용주의 철학을 강조하면서 프뢰벨의 상징주의를 비판하였습니다. 듀이는 프뢰벨의 이론을 더욱 발전시키고 유아에 관한 사상에 있어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인간과 환경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그는 교육이란 이상이나 관념의 추구가 아니라 생활이며, 성장이고,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인 동시에 사회적 과정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교육의 원리로 경험을 통한 상호작용, 변화, 계속성을 강조하면서 이는 생활 속에서 자신과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뿐 아니라 과거의 경험과도 연결되어 연속성을 가짐으로써 이것이 성장과 연결되어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듀이는 교사가 안내자 역할을 해야한다고 보았고, 단원과 프로젝트 학습을 해야한다고 하였다. 다음은 몬테소리 어린이집입니다.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은 정상화된 어린이, 민감기, 흡수정신, 준비된 환경, 제한된 자유, 자기 교육의 방법등이 있습니다. 현대적 경향은 현대에 들어와서 유아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철학이 대두되거나 커다랗게 변화되는 일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웨버는 유아교육의 명료한 철학이 설정될 것을 주장하면서 독창성, 창조성, 적절성을 오늘날 유아교육에서 강조하는 세 가지 우세한 가치라고 보았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은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유형의 다원화와 교육내용과 방법의 탈구조화를 불러오게 되었습니다. 유아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철학적 관점에 대하여 그동안 유아교육에서 중심이 되었던 발달이론에 기초한 교육내용들이 많은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두번째는 심리적 기초입니다. 성숙주의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심리학 이론과 유아교욱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중 인지발달의 이론을 설명하자면 피아제(인지적 상호작용주의)의 도식, 동화와 조절과 평형, 4단계의 발달단계가 있고, 비고츠키(사회적 상호작용주의)는 근접발달지대, 비계설정, 능동적 참여, 교사의 역할이 있습니다.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기초입니다. 복지사회와 건강한 삶에 대한 노력,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사회입니다. 복지사회와 건강한 삶에 대한 노력에는 보상교육 환경교육의 강조거 있습니다.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사회에는 반편견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에 대해 알 수 있고, 전통문화교육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에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여러 이론과 주장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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