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과정4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유형(강수연, 박미리, 오승미)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육과정4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유형(강수연, 박미리, 오승미)

강수연 2017-09-24 (일) 19:33 2개월전 40  

영유아교육과정4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유형(강수연, 박미리, 오승미) 


이세희 2017-09-24 (일) 21:33 2개월전
제4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유형 중에서 영유아 교육평가의 개념과 필요성을 다루고 있는데,  여기서 나오는 평가의 개념이란 교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서 학습과정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라고 하며, 이 과정을 통해서 얻은 평가가  필요한다고 한다. 왜 그러한지 이유를 살펴 본다면, 교육은 목적이 있는 의도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며, 의도적인 교육의 과정이 잘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평가이므로 교육평가는 꼭 다루어야 한다고 한다. 평가할 때 유의점으로는 영유아의 행동이나 발달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야한다는 점, 영유아 간의 상대적 비교보다는 각 영유아에 대한 개인 내 평가를 해야한다고 한다는 점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고,  영유아 평가의 방법으로는 일화기록, 행동 목록법, 평정척도법, 표준화 검사, 포트 폴리오 평가가 있다는 것도 확인하면서 그 방법들을 어떻게 하는지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유아들만 교육적으로 평가하는 것 뿐 만아니라 교사 자신에 대한 평가도 있었으며, 이 평가를 통해 교사들이 교수과정을 반성적으로 되돌아보고 판단하여 스스로의 수행을 발전시킬수 있다는 장점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교육평가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생각하고 배울 수 있었다.
주소 답글
강수진 2017-09-24 (일) 22:32 2개월전
영유아기 평가의 방법으로 일화 기록- 특정한 기록 양식 없이 일어난 사건이나 영유아의 행동에 대해 그대로 적어서 묘사하는 짧은 이야기식 기록, 일화 기록은 행동을 직접 관찰한 결과이어야 하고 하나의 일화 기록에는 단 하나의 사건에 대한 기록이 포함되어야 한며 일화 기록에는 나중에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황적이고 지지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그리고 관찰한 행동에 대한 해석은 일화 기록에 서술된 행동과 사건의 기록과는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외에
행동 목록법- 교사가 관심을 가진 영역의 목록을 사전에 미리 준비하고 목록에 포함된 행동, 환경 등이 있는지를 체크하는 방법, 평정척도법- 영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일정한 행동의 정도나 특징을 추정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표준화 검사- 객관적인 자료로서 앞서 제시한 여러가지 방법들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 ,포트폴리오 평가- 장기간에 걸쳐서 수집된 유아들의 활동과 그 활동에 따른 결과물을 정해진 준거에 따라서 교사와 유아가 협력하여 평가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있었다.
제1주기 유치원 평가 -유치원 운영 전반에 관한 체계적 진단과 처방을 통해 유치원 운영개선을 지원함으로써 유치원 운영의 효율성과 유아교육의 질적수준을 높이고자 한 것, 제2주기 유치원 평가유치원의 교육력 및 교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와 학부모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유치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었다.
주소 답글
고은지 2017-10-29 (일) 23:38 1개월전
4장에서는 영유아 교육평가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다루고 있다. 여기서 나오는 평가는 교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 학습과정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라고 한다. 평가의 방법에는 일화 기록법, 행동록법, 평정척도법, 표준화 검사, 포트폴리오 평가등이 있다. 일화 기록법은 특정한 기록 양식 없이 일어난 사건이나 영유아의 행동에 대해 그대로 적어서 묘사하는 짧은 이야기식 기록으로 행동을 직접 관찰한 결과이어야만 하고 하나의 일화 기록에는 여러가지 일화가 아닌 단 하나의 사건에 대한서 기록해야한다. 일화기록에는 나중에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황적이고 지지적인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관찰한 행동에 대한 해석은 일화기록에 서술된 행동과 사건의 기록과는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처럼 이 4장에서 영유아기 평가의 방법의 종류와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느 상황에 적합한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유아들만 교육적으로 평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교사인 자신에 대한 평가도 있으며, 이평가를 통해 교사들이 교수과정을 반성적으로 되돌아보고 판단하여 스스로의 수행을 발전시킬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