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과정4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유형(강수연, 박미리, 오승미)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육과정4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유형(강수연, 박미리, 오승미)

강수연 2017-09-24 (일) 19:33 24일전 18  

영유아교육과정4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유형(강수연, 박미리, 오승미) 


이세희 2017-09-24 (일) 21:33 24일전
제4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유형 중에서 영유아 교육평가의 개념과 필요성을 다루고 있는데,  여기서 나오는 평가의 개념이란 교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서 학습과정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라고 하며, 이 과정을 통해서 얻은 평가가  필요한다고 한다. 왜 그러한지 이유를 살펴 본다면, 교육은 목적이 있는 의도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며, 의도적인 교육의 과정이 잘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평가이므로 교육평가는 꼭 다루어야 한다고 한다. 평가할 때 유의점으로는 영유아의 행동이나 발달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야한다는 점, 영유아 간의 상대적 비교보다는 각 영유아에 대한 개인 내 평가를 해야한다고 한다는 점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고,  영유아 평가의 방법으로는 일화기록, 행동 목록법, 평정척도법, 표준화 검사, 포트 폴리오 평가가 있다는 것도 확인하면서 그 방법들을 어떻게 하는지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유아들만 교육적으로 평가하는 것 뿐 만아니라 교사 자신에 대한 평가도 있었으며, 이 평가를 통해 교사들이 교수과정을 반성적으로 되돌아보고 판단하여 스스로의 수행을 발전시킬수 있다는 장점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교육평가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생각하고 배울 수 있었다.
주소 답글
강수진 2017-09-24 (일) 22:32 24일전
영유아기 평가의 방법으로 일화 기록- 특정한 기록 양식 없이 일어난 사건이나 영유아의 행동에 대해 그대로 적어서 묘사하는 짧은 이야기식 기록, 일화 기록은 행동을 직접 관찰한 결과이어야 하고 하나의 일화 기록에는 단 하나의 사건에 대한 기록이 포함되어야 한며 일화 기록에는 나중에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황적이고 지지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그리고 관찰한 행동에 대한 해석은 일화 기록에 서술된 행동과 사건의 기록과는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외에
행동 목록법- 교사가 관심을 가진 영역의 목록을 사전에 미리 준비하고 목록에 포함된 행동, 환경 등이 있는지를 체크하는 방법, 평정척도법- 영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일정한 행동의 정도나 특징을 추정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표준화 검사- 객관적인 자료로서 앞서 제시한 여러가지 방법들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 ,포트폴리오 평가- 장기간에 걸쳐서 수집된 유아들의 활동과 그 활동에 따른 결과물을 정해진 준거에 따라서 교사와 유아가 협력하여 평가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있었다.
제1주기 유치원 평가 -유치원 운영 전반에 관한 체계적 진단과 처방을 통해 유치원 운영개선을 지원함으로써 유치원 운영의 효율성과 유아교육의 질적수준을 높이고자 한 것, 제2주기 유치원 평가유치원의 교육력 및 교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와 학부모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유치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