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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영유아교육과정5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의 기초 (고지연,김성환,염유경)

김성환 2017-09-26 (화) 21:31 2개월전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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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육과정5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의 기초 (고지연,김성환,염유경)


박미리 2017-09-26 (화) 22:13 2개월전
5강에서는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의 기초을 다루는 내용이 나왔는데 일단 유아의 발달과정 같은 경우에는 태아때부터의 과정을 배웠던터라 발달부분에 대해서는
이해하기가 조금 수월했는데 그와 맞는 교육적 시사점을 알아야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좀 더 유의깊게 살펴보았다. 교육과정의 운영방향은 통합적 교육과정 접근을 채택하였다. 교육자체를 개인으로가 아닌 전체로서의 인간이 질적으로 변화해 나가는 과정을 순조롭게 돕기 위해 강조하며 어릴수록 비형식적이고 통합된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또 유아들은 분리된 내용영역보다는 통합된 전체 경험으로 세계에 대하여 경험하고 배우기에 이것을 토대로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택하였다. 이러한 점들을 알고나니 통합적 교육과정은 변화하는 사회에 대비하는 교육방법으로써 영유아들에게 바른 교육의 방향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 후에 발달적 특성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도 나왔는데 0~6개월의 영아에게도 교육적 시사점이 있다는 점을 보고 예전에는 미처 생각못했던 부분이라고 느꼈고 아이들이 조금씩 변화해가는 과정속에서의 우리의 도움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시킬 수 있었다. 특히나 발달특성을 보았을때 7~12개월때의 정서에 미치는 교육의 시사점에 관심을 두고 적절한 반응을 해주어야겠다고 생각했다. 8~10개월경의 영유아들은 다른 사람의 정서를 자신의 행동의 길잡이로 삼기때문에 우리가 적절한 반응을 해줌으로써 아이의 사회적능력이 발달될 수 있는 것으로 적절한 반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 이후의 1세이상의 아이들에게는 신체적으로는 우리가 평소에 간단히 생각할 수 있는 배변훈련부터  시작해서 정서발달 같은 경우에는 기본이 되는 정서발달은 거의 끝날 시기이므로 접촉을 통한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될 것 같다. 2세이상부터는 아이가 자발성을 가지기 때문에 우리가 도와주되 아이가 주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의 도움만 주어야 아이가 정서표현도 다양하게 할 수 있고 적절한 발달이 이루어질 것 같다.5강의 발달 과정속의 교육의 시사점을 살펴보았을때 단순히 신체발달만을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 사회, 정서, 인지를 모두 고려해야한다는 점에서 새삼 유아교사로써의 전문성을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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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은지 2017-09-26 (화) 23:59 2개월전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의 방향을 정하는 것은 학습자와 유아교육기관, 학습자가 속한 사회에서 시작된다. 교육과정은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통합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해야한다. 통합적 교육가정은 개인으로가 아닌 전체로서의 인간이 질적으로 변화해 나가는 과정을 순조롭게 돕기 위해 강조하는 것이다.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는 어린이의 흥미와 발달과정에 대한 관찰과 기록을 토대로 계획하여야 하며, 상호작용과 탐색을 격려하는 학습 환경이 되도록 계획, 구체적이고 실제적이며 어린이의 삶과 관련성이 높은 활동과 교구교재가 핵심이 되어 교육과정을 계획하여야 한다고 한다. 이외에 몇가지가 더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가장 중요한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과정을 살펴 그걸 토대로 계획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통합교육과정의 개념이 2개 이상의 교과목을 하나로 묶어서 하나로 만드는거라고 정의가 된다. 이 것을 유아교육과정에서 살펴보면, 아동중심적인 철학에 기초하며 전인적인 인격체로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하여 유아들에게 보다 의미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영유아교육에서 통합교육과정은 유아가 경험하도록 하는데 관심이 집중되어 지식, 즉 교육내용보다는 방법에 치중하는 현상이 발생 할 수 있다는 점을 신경써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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