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과정 3장 (B반) - 박이슬ppt > 수업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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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육과정 3장 (B반) - 박이슬ppt

박이슬 2017-09-26 (화) 23:05 2개월전 26  

3장 PPT 입니다 ^^ !
 


정혜미 2017-10-30 (월) 00:44 1개월전
제 3장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과정에서는 유치원 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질문 순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습니다. 우선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이전의 교육과정과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이후의 교육과정으로 나뉘는데요.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이전의 교육과정에서는 부산유치원(1897) 일본인 자녀를 위해 부산에 처음으로 '부산 유치원'이 생겨났고, 경성유치원(1913) 한국인을 위한 최초의 유치원인 사립유치원이 설립되었습니다. 이화유치원(1914) 미국인 선교사 브라운 리에 의해 한국인을 위한 유치원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이화유치원'이 이화학당 내에 설립되었다. 중앙유치원(1916) 박희도에 의해 현재 중앙대학교의 모체인 '중앙유치원' 등이 설립되면서 1945년 광복이전까지 전국에 상당수의 유치원이 생겨나게 되었다. 광복 이전까지 유치원 교육의 철학적 개념은 프뢰벨의 사상이 주가 되었는데, 순수한 프뢰벨의 교육원리 및 방법이 전수되었다기보다는 변화된 형태로 도입되었다. 일제시대를 통하여 일본인에 의해 전파된 프뢰벨 사상은 프뢰벨의 이론중 자발 활동의 원리와 같이 유아의 자유를 강조하는 면은 부각되지 않고, 통제적이고 규제적이며 집단생활을 강조하는 일본식 프뢰벨 사상을 중심으로 한 이념이었다.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이후의 교육과정에는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1897년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소개되고 70여 년이 지나서야 제정. 공포되었다. 제 2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시대.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고, 유아교육에 새로운 이론적 체계를 반영하고자 하였으며, 국민교육헌장 이념 아래 국민적 자질의 함양, 인간교육의 강조, 지식.기술 교육의 쇄신을 기본 방침으로 하고 자아실현, 국가의식의 고양과 민주적 가치의 강조를 일반 목표로 제시, 사회.정서 발달 영역, 인지발달 영역, 언어발달 영역, 신체발달 및 건강 영역 등의 4개 방당 영역별로 구분되었습니다. 제 3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그 이전과 달리 유치원에 한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처음으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에 발맞추어 상호 연계성 속에서 함께 개정 되었다는 데에 의의. 교육과정 구성은 신체, 정서, 언어, 인지, 사회성의 5개 발달 영역별로 구성되었습니다. 제 4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 목표의 재구성 및 조정, 교육 내용 선정 및 구성의 융통성 확대, 교육 자료의 풍부화 및 다양화, 평가활동의 정상화 등 구체적인 방향에 따라 개정이 이루어졌다.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법에 명시된 유치원 교육목적과 목표를 기본으로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을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추구하였으며 기본 생활 교육의 강조,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의 신장 등을 강조하였다.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언어생활, 탐구생활의 5개 생활영역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이념인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민주시민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등을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하였다.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아동복리법 제정이전의 시기에는 탁아소가 운영되고, 아동복리법 제정시기에는 어린이집, 유아교육진흥법 제정 시기는 유치원을 제외한 모든 유아교육시설을 새마을 유아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내무부가 관장하도록 하였습니다.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시기에는 어린이집입니다.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원화, 만 3~5세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지도 자료의 개발 등 동일한 업무를 두 부처에서 이중으로 예산을 사용하여 실시하는 등 비효율성에 대한 지적을 했습니다.
제3장에서는 누리과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볼수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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