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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B반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최민경

최민경 2018-03-24 (토) 17:38 29일전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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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 


정혜영 2018-03-25 (일) 13:01 28일전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은 크게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으로 나뉜다. 먼저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을 보면 의사소통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는데 같은 근원을 가지고 있어 언어라는 큰 체계 속에서 상호 통합 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목표로는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깊게 듣는 태도 및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다음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하여야 하고 또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목표는 만 0~1세부터 보면 끼적이기, 짧은 그림책이나 친숙한 환경을 담은 인쇄물에 대한 관심, 표정, 소리, 몸짓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데 있으며 만2세는 다른 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기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받는 등에 있다.
다음은 미국 유아 또는 보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언어지도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미국은 플로리다주,버지니아주, 일리노이주로 나누어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을  기술할 수 있는데 먼저 플로리다 주는 0~3세 영유아의 의사소통 영역을 듣기와 이해력, 의사소통 말하기, 초기 읽기, 초기 쓰기로 나뉘어 설명했으며 버지니아주는 3~5세로 구두표현, 어휘력, 음운인식, 글자 지식과 초식 단어 재인, 인쇄물과 책 인식으로 마지막 일리노아주는 5개의 목표인 이해하면서 유창하게 읽기, 다양한 사회, 시대, 견해를 문학적으로 표상하는 것을 읽고 이해, 다양한 목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위해 쓰기,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듣고 말하기, 언어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받아들이고 평가를 두고 및에 세부내용을 두어 설명하였다.
다음 영국은 3~5세 유아를 위한 생애 초기 학습목표를 개발하여 생애 초기부터 핵심역량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을 제공했는데 이 영역에서 언어 및 문식성 영역의 내용만 말하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고 계획과 활동을 협상하며 순서를 지키며 대화할 수 있고, 듣고 말하고 쓰는 것을 즐기며 놀이와 학습에서 이러한 언어 유형을 사용할 수 있는 등이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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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유나 2018-03-25 (일) 16:20 28일전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만0~1세 에서의 목표는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관심을 보이고, 표정 소리 몸짓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짧은 그림책이나 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고, 끄적거리기에 관심을 가진다. 만 2세는 다른 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를 듣는 것을 즐기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 받기를 즐기며,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진다. 또한 글자 형태를 끄적거리기에 관심을 가진다.
플로리다주의 영유아 언어지도 목표와 내용을 보면 0~8개월은 들은 소리와 단어에 대해 자주 반응해주고, 다양한 소리와 움직임을 사용한다. 8~18개월은 제스쳐와 단어를 이해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면서 행동으로 보여주고, 18~24개월은 듣기를 통해서 의미를 이해한다. 24~36개월은 듣는 사람이 이해하도록 분명하게 말을 해주면 잘 이해를 한다.
버지니아주에서 구두표현은 말하거나 대화하는 것 혹은 큰 소리로 책 읽는 것에 주의 집중하여 듣기, 책 속의 등장인물, 대상, 행동, 등을 정확하게 알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이야기 속에 일어날 일에 대해 예측해 보기 들이 있다. 어휘력에서는 핸 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여 물건을 명명하기, 대화하고 지시할 때 이해하면서 듣기 등이 있다. 음운인식은 단어의 처음 시작하는 소리 알기, 단어를 처음 듣고 그 단어를 포함시켜 복잡한 단어로 조합하기 가 있다. 글자 지식과 초기 단어재인에서는 자음 모음소리를 정확하게 인식하기, 핸 개의 글자를 한 개의 소리로 나타내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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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다희 2018-03-25 (일) 20:00 28일전
영유아언어지도의 목표및 내용
첫번째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및내용에서는 의사소통영역은 듣기,말하기,쓰기,읽기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짐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과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는 능력을 기르고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는 능력과 말과 글의 관례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목표및 내용 입니다. 만0~1세 목표는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듣기에 관심을 보이고 표정 소리 몸짓으로 자신의 생각과 낌을 표현합니다. 짧은 그림책이나 치ㄴ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게되고 끄적거리기에 관심을 가짐니다. 만2세 목표에는 다른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기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 받기를 즐깁니다. 또한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자 형태 끄적이기에 관심을 가짐니다.
세번째로 미국 유아교육 보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언어지도 목표및 내용 에서는 플로리다주 0~8개월은  듣기와 이해력, 의사소통과 말하기, 초기일기, 초기쓰기. 다른사람 들의 활동을 관찰하여 소리 표현과 행동을 모방합니다.
그리고8~18개월은 듣기와 이해력, 의사소통말하기, 초기 읽기, 초기쓰기 의미있는 생각을 상징화 하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28~24개월은 듣기와 이해력 의사소통과 말하기 의사소통에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초기일기,쓰기 익숙한 활동을 모방하는 놀이를 통하여 표상합니다. 24~36개월은 듣기와 이해력 의사소통말하기 초기 이ㄺ기 쓰기 상징적 사고과정과 인지적 개념이나 그림을 이용해 더 복잡한 모방놀이를 할 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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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지영 2018-03-25 (일) 22:16 28일전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및 표준보육과정의 언어생활 목표 및 내용은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경향을 볼 수 있는 반면, 미국과 영국의 언어 및 문식성 관련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은 총체적인 경향도 있지만 좀 더 새로운 관점에서의 읽기‧쓰기를 강조하고 있다. 다양한 상황에서 듣기‧말하기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문학작품을 이용해 읽기‧쓰기에 관심 가질 것을 강조 할 뿐만 아니라 문어의 기초 기능에 해당되는 음운 인식, 글자 지식, 어휘력, 단어 재인, 철자법, 문법, 소리와 글자 관계 및 정확한 읽기‧쓰기 등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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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현 2018-03-26 (월) 09:44 28일전
누리과정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는 능력을 기르고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지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은 연령대로 총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우선 만0~1세의 목표는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관심을 보이고 표정, 소리, 몸짓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며 짧은 그림책이나 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고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지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2세의 목표는 다른 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기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받기를 즐기며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고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집니다. 글자 형태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지는 것에 목표를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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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현선 2018-03-26 (월) 17:09 27일전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에 의사소통 영역은 언어의 기본 형태인 구어와 문어를 활용하여 나와 다른 사람의 느낌이나 생각, 경험을 상황과 상대방에 알맞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에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는 능력을 기르는것과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글자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지는것과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의사소통 영역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 생활을 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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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민 2018-03-26 (월) 21:25 27일전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에서의 내용체계는 의사소통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나뉠 수가 있다.
목적 및 목표에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는 능력을 기르고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지는 것이 있다.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에서는 만 0~1세 목표는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관심을 보이고 표정 소리 몸짓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짧은 그림책이나 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고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만2세 목표에서는 다른 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기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 받기를 즐기고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지고 글자 형태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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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아현 2018-03-31 (토) 01:10 23일전
영유아 언어지도 및 목표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에서의 내용체계를 살펴보면 의사소통에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나뉘는데
이를통해 다른사람의 말을 주의깊게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며, 다양한 의사소통의 과정을 경험하며,이로인해 흥미를 느낄수있으며 직접 활용하여 적응할수있는 기회가 된다.
이번에 공부하면서 나는 우리 나라 뿐 만 아닌 미국에서, 영국에서의 유아 교육 기관의 언어 지도 목표 및 내용체계를 볼수있었고 이것을 통해 헤드 스타트를 알게 되었다. 또한 교사로써 언어지도는 어떻게 해야하는지의 구체적인 교육 방법의 제시를 통해 유아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지식의 범위가 더욱 늘어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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