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B반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언어지도 B반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

김신목 2018-03-24 (토) 21:14 29일전 37  
  언어지도PPT.pptx 268.7K 11 29일전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 


정혜영 2018-03-25 (일) 13:23 28일전
언어지도 접근법에는 부호중심 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이 있다.
부호중심 접근법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를 둔 언어교수 방법으로 이해보다는 해독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읽기를 유창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모체계, 그리고 글자와 소리 간의 대응관계와 같은 읽기의 하위기술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한다.장점으로는 한글의 구조와 자소와 음소의 대응규칙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으며, 일단 배운 원리를 새로운 낱말을 읽고 쓸 때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교수방법에는 표준적인 읽기, 쓰기에 비추어 얼마나 정확하게 읽기, 쓰기를 하였는가에 관심을 두고, 하위기술들을 위계적이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서 숙달시키며, 학습자의 경험이나 특성이 고려되지 않는 획일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등이 있다.
의미중심 접근법은 반복 연습시키는 부호중심 접근법의 대안으로 언어의 기본 단위를 의미로 보며, 언어교육은 언어의 네 가지 영역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구분하여 총체적으로 가르치고 탐구생활, 건강생활, 표현생활, 사회생활 등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여 가리친다. 교수방법으로는 유아들에게 의미있는 문해자료들이나 문학작품, 유아들의 경험 등을 교육자료로 제공하며 의미있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균형적 접근방법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병행해서 단어재인에 필요한 기초적인 읽기기술을 가르칠 수 있는 언어 및 문학활동을 제안한다. 즉 단어 재인능력과 같은 기술적인 지식뿐 아니라 의미 해석과 이해력, 책에 대한 흥미와 같은 총체적인 지식도 중요하다고 보고 교사의 역할을 중요하게 보는 접근법이다.교수방법에는 쉬운단어나 문장을 그림과 함께 제시한 후에 교사가 소리 내어 읽어보고 영유아에게 따라 읽게 하거나 의미중심의 방법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글자의 정확한 발음을 강조하는등의 방법이 있겠다.
주소 답글
허유나 2018-03-25 (일) 16:32 28일전
부호중심의 접근은 이해보다는 해독을 더 중요하게 하고, 자모체계, 글자와 소리 간의 대응관계와 같은 하위기술부터 교육(=발음중심접근법)을 말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발달은 성숙에 의해서 저절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장점은 1. 한글의 구조와 자소와 음소의 대응규칙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2. 일단 배운 원리를 새로운 낱말을 읽고 쓸 때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단점은 1. 무의미한 자료를 갖고 학습하므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지 못하게 된다. 2. 글의 의미파악을 소홀히 할 수 있다. 교수방법은 5가지가 있다.
의미중심 접근: 총체적 접근의 개념은 부호중심 접근법의 대안, 구체적, 상황적,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되게 한 언어교육방법, 의미를 갖는 큰 덩어리에서부터 접근, 하향식 접근이다.
균형적 접근은 유아들이 유능한 읽기를 위하여 전체적 맥락에서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과 함께 해독에 필요한 기초 기증들을 병행해서 가르칠 필요성이 대두된다. 총체적 언어교육과 부호중심 교육의 장점을 취한 균형 잡힌 프로그램 이여야 한다. 유아의 읽기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지식을 모두 중요시 한다. 단어 재인능력과 같은 기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의미 해석과 이해력, 책에 대한 흥미와 같은 총체적인 지식도 중요하다고 본다. 교사는 유아의 인지양식과 언어발달정도, 그리고 가정환경 등을 잘 파악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균형점을 찾아야한다.
주소 답글
양지영 2018-03-25 (일) 23:23 28일전
언어지도의 접근법은 부호중심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부호 중심 접근법의 문해지도는 읽기의 하위 기술(자‧모음에 대한 지식, 음소와 자소의 대응)을 직접적으로 지도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두 번째로 균형적 접근법의 문해지도는 의미있는 맥락에서 문자를 경험하도록 하면서 읽기 하위 기술에 대한 직접적인 지도를 병행하는 입장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총체적 접근법의 문해지도는 의미있는 맥락에서 문자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어떻게 하면 영유아에게 이 세 가지 접근법의 장점을 살려 영유아 언어지도를 할 수 있을까?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활용하고 응용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수업 시간에 다른 친구들과 이 문제에 대해 토의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소 답글
지현 2018-03-26 (월) 11:33 27일전
언어지도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로 부호중심 접근, 의미중심 접근(총제적 접근), 균형적 접근으로 나누어진다. 부호 중심접근은 한글의 구조와 자소와 음소의 대응 규칙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고 배운 원리를 새로운 낱말을 읽고 쓸 대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무의미한 자료를 갖고 학습하므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지 못하게 되며 글의 의미 파악을 소홀히 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부호중심 접근법의 교수방법은 읽기, 쓰기의 최종 목표를 글의 의미나 기능보다는 문자해독과 부호화에 두며, 읽기나 쓰기에 대한 동기나 태도보다는 표준적인 읽기, 쓰기에 비추어 얼마나 정확하게 읽기, 쓰기를 하였는가에 관심을 두어야한다. 읽기, 쓰기에 필요한 하위기술들을 위계적이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서 숙달시키며, 학습자의 경허이나 특성이 고려되지 않는 획일적인 방법을 사용해야하며 말하기와 듣기는 특별히 배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지만 읽기와 쓰기는 형식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크기나 모양의 차이점과 공통점, 공간 개념, 눈과 손의 협응력 등과 같은 준비도 기술을 연습시키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글의 작은 단위부터 시작하여 큰 단위로 진행된다고 해서 상황식 접근방법이라고 부르나 반드시 음소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친숙한 날짜나 단어 등을 인식하고 변별하는 과제에서부터 시작하여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음소단위의 훈련을 하기도 해야 된다. 다음은 의미중심 접근방법이다. 읽기 쓰기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에 효과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는 이 접근방법의 교수방법은 하향식 접근 방법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자연스럽게 습득이 되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균형적 접근방법이다. 교사는 유아의 인지양상과 언어발달 정도, 가정환경 등을 잘 파악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 교수방법을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우선 읽기기능과 의미중심 전략을 병행하는 방법은 의미중심 전략에서 시작하여 하위기능을 가르치는 방향으로 전체에서 부분으로의 방향을 제안하여야 한다.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접근방법은 학업능력이나 지능이 떨어지는 유아들, 문해경험이 부족한 저소득층 자녀들에게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불리하기 때문에 읽기 장애아드에게도 부호중심 접근법으로 체계적인 지도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주소 답글
송다희 2018-03-26 (월) 11:34 27일전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
부호중심 접근, 의미중심 접근에서 총체적 접근, 균형적 접근이 있습니다.
먼저 부호중심 접근은 이해보다는 해독을 더 중요시하고 자모체계, 글자와 소리 간의 대응 관계와 같은 하위기술부터 교육 하고 발음 중심 접근법을 이용합니다. 다음은 행동주의 이론에서 언어발달은 성숙에 의해서 저절로 바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학습자는 수동적인 존재이며 하위기술들을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제공하고 연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부호중심 접근의 장점에는 한글의 구조와 자소와 음소의 대응 규칙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고 배운 원리를 새로운 낱말에 읽고 쓸 때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의미중심 접근에서 총체적 접근은 부호중심 접근법의 대안이고 구체적, 상황적,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되게 한 언어교육이며 의미를 갖는 큰 덩어리에서부터 접근합니다.  이에 이론적 기반에는 학습의 자연적 접근, 감각적 경험을 통한 능동적 학습, 진보주의 철학 피아제, 비고츠키가 발생학적 문식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균형적 접근은 유아들의 유능한 읽기를 위하여 전체적 맥락에서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과 함깨 해독에 핑요한 기초 기능들을 병행해서 가르칠 필요성이 있으며 총체적 언어교육과 부호중심 교육의 장점을 취한 균형 잡힌 프로그램이여야 하며 유아의 읽기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지식을 모두 중요시 합니다. 이로 인해 교사는 유아의 인지양식과 언어발달 정도, 그리고 가정환경 등을 잘 파악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주소 답글
유현선 2018-03-26 (월) 17:18 27일전
부호중심 접근법의 장점으로는 한글의 구조와 자소와 음소의 대응규칙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으며 일단 배운 원리를 새로운 낱말을 읽고 쓸 때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단점으로는 무의미한 자료를 갖고 학습하므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지 못하게 되며, 글의 의미 파악을 소홀히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부호중심 접근법의 교수방법은 읽기, 쓰기의 최종 목표를 글의 의미나 기능보다는 문자해독과 부호화에 두며, 읽기나 쓰기에 대한 동기나 태도보다는 표준적인 읽기, 쓰기에 비추어 얼마나 정확하게 일기, 쓰기를 하였는가에 관심을 둔다. 읽기,쓰기에 필요한 하위기술들을 위계적이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서 숙달시키며, 학습자의 경험이나 특성이 고려되지 않는 획일적인 방법이 사용된다. 말하기와 듣기는 특별히 배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지만 읽기와 쓰기는 형식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크기나 모양의 차이점과 공통점, 공간개념, 눈과 손의 협응력등과 같은 준비도 기술을 연습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글의 작은 단위부터 시작해 큰단위로 진행된다해서 상향식 접근방법이라부른다. 총체적 접근법은 부호중심 접근법의 대안으로 1960년대에 시작해 80년대부터 번성하고 초기 문해발달 및 교수방법에 있어 큰변화를 가져왔다. 부호중심 접근법은 언어교육의 목표를 정확하게 해독하고 부호화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생각하나,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서는 비록 절차에 오류가 있더라도 의미를 파악하고 전달하며 읽기와 쓰기에 대한 동기를 복돋아주는 것을 더 중요한 목표로 삼는다.
주소 답글
김현민 2018-03-26 (월) 21:33 27일전
영유아 언어지도의 접근법에는 첫번째 부호중심 접근은 이해보다는 해독을 더중요시하고 자모 체계, 글자와 소리 간의 대응 관계와 같은 하위기술부터 교육을 개념을 내릴수가 있고 장점은 한글의 구조와 자소와 음소의 대응규칙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고 일단 배운 원리를 새로운 낱말을 읽고 쓸 때에도 쉽게 적용할수 있지만 단점을 말하자면 무의미한 자료를 갖고 학습하므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지 못하게 된다고 한다.
두번째 의미중심 접근: 총체적 접근은 부호중심 접근법의 대안 구체적, 상황적,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되게 한 언어교육방법을 개념을 설명할 수 있고 총체적은 언어의 기본 단위를 의미로 보고 언어교육은 언어의 네 가지 영역들을 총체적으로 가르치고 언어교육은 모든 교과들을 통합하여 가르치는데 이걸을 바탕으로 이론적 기반은 학습의 자연적 접근이라고 설명할 수가 있다.
세번째 균형적 접근은 유아들의 유능한 읽기를 위하여 전체적 맥락에서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과 함께 해독에 필요한 기초 기능들을 병행해서 가르칠 필요성 대두, 총체적 언어교육과 부호중심 교육의 장점을 취한 균형 잡힌 프로그램이여야 하다는 개념을 설명할 수가 있다.그래서 교사는 유아의 인지양식과 언어발달 정도, 그리고 가정환경 등을 잘 파악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한다.
주소 답글
조아현 2018-03-31 (토) 00:59 23일전
언어지도 접근법을 살펴보면  부호 중심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의미중심 접근(총제적 접근법) 으로 나누어지는데
먼저 부호 중심 접근법을 살펴 보면 해독을 더 중요시 하며, 자모 체계, 글자와 소리 간의 대응 관계와 같은 하위 기술 부터 교육의 개념으로 들을 수 있다.
이러한 교육내용의 장점으로는 한글의 구조와 자소와 음소의 대응 규칙을 더 체계적으로 지도 할 수 있고 배운 원리들을 이용해 새로운 낱말을 읽고 쓸 때에도 보다 쉽게 적용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무 의미한 자료를 가지고 학습할 경우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유발을 시키지 못 한다고 한다.
다음으로 균형적 접근 방법을 살펴 보면 유아들의 유능한 읽기를 위하여 전체적 맥락에서 의미를 파악 하는 방법과 함께 해독에 필요한 기초 기능들을 병행 해서 가르칠 필요가 있으며, 언어 교육과, 부호 중심 교육의 장점을 취한 균형 잡힌 프로그램으로 운행 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의미 중심 접근법이 있는데 의미중심접근의 문해지도는 의미 있는 맥락에서 문자를 경험 하도록 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 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유아들의 언어를 지도하는 것에는 다양한 접근법과 풍부한 경험에 의해교사가  유아에게 보다 더 올바른 언어지도에 도움을 줄수 있다. 라는 것을 느꼈다.
주소 답글
최민경 2018-04-03 (화) 22:45 19일전
영아 언어지도의 접근법에는 부호중심접근 의미중심접근(총체적 접근) 균형적 접근이 있다.
부호적 중심접근의 개냠은 이해보다는 해독을 더 중요시한다. 그러다 보니 부족한 부분이 생기고 그걸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게 의미중심접근법(총체적 접근법)이다. 의미중심접근법은 서로 상호 의사소통을 하며 학습하는 방법이다.  또 의미중심법을 기준으로 교육하다보니 상호 의사소통을 되지만 읽기능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생긴게  균형적 접근법이다. 교사는 유아의 인지양식과 언어발달 정도, 그리고 가정환경 등을 잘 파악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
학습자 특성에 따른 접근방법에 따르면 학업능력이나 지능이 떨어지는 유아들, 문해경험이 부족한 저소득층 자녀들에게는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불리하며, 읽기 장애아들에게도 부호중심 접근법으로 체계적인 지도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한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