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A반 5장 음성언어 발달과 문자언어 발달의 관계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언어지도 A반 5장 음성언어 발달과 문자언어 발달의 관계

박민지 2018-03-29 (목) 00:46 25일전 47  
​음성언어 발달과 문자언어 발달의 관계

박민지 2018-03-30 (금) 16:30 23일전
일반적으로 음성언어는 문자언어보다 선행되어 발달한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가 많은 부분이 연결된 체계이지만 동시에 각자의 특성을 지니며 엄연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 보통 우리는 음성언어를 말, 문자언어를 글이라고 생각한다. 유아들은 언어사용법을 알고 그 후에 말과 글의 관계를 인식하게 된다. 유아기에 습득되는 듣기와 말하기 기술은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문식성을 배우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지닌다. 첫째, 두 언어 다 의사소통의 기능을 수행한다. 둘째, 모두 일종의 표상체계로 의미를 소통하기 위해 약속된 부호를 사용한다. 셋째, 사람, 물체, 사건 등을 표현 할 때 동일한 어휘들을 사용한다. 넷째, 두 언어는 함께 사용될 수 있다. 다섯째, 두 언어는 단어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 데 사용되는 정신의 도구들이다. 여섰재, 예측, 질문와 답, 표현하기, 음운인식 등은 두 언어를 사용할 때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술이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이처럼 언어로서 공톰점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중대한 차이점을 지닌다. 먼저 음성언어는 청각을 사용하고 문자언어는 시각을 사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음성언어는 화자와 청자가 시, 공간을 공유한 상태에서 사용되며 일시적이다. 반면 문자언어는 저자와 독자가 시, 공간을 공유하지 않아도 사용되며 영구적이라는 차이가 있다. 또 다른 차이점은 맥락에 대한 의존정도에 따라 나타난다. 음성언어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정보가 전달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문자언어는 맥락을 의지하지 않고 오로지 문자로만 정보를 전달하고 의사표현을 한다. 이것을 문자언어의 탈맥락성이라고 한다.
 유아들이 구어학습보다 문어학습을 더 어렵게 만드는 문자언어의 두가지 특성이 있다.
첫째는 글은 시각적 상징들에 대한 조작에 의존하는 부호이다. 우리는 문자를 해독하는 방법을 따로 배워야한다. 시각부호로 이루어진 문자언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메타언어 인식을 발달 시켜야 한다. 메타언어 인식을 통해 유아는 언어의 다양한 구성요소, 예를 들어 음운, 단어, 구문 및 의미 등을 자각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문자언어를 잘 습득 할 수 있다.
둘째는 문자가 지니는 탈맥락적 특성이다. 시, 공간을 공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문자언어의 사용은 보다 완벽한 문법, 완전한 문장, 논리적 일관성을 갖춘 언어의 사용을 필요로 한다. 탈맥락적 언어를 산출하는 능력은 부모의 도움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양육자는 대화나누기나 그림책 읽기를 통해 문자언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좀 더 확산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야한다.
 유아의 문자언어 발달에 필요한 핵심기술에 대해 말해보자. 발생적 문식성 관점에서 문자언어발달은 단순히 읽기와 쓰기를 할 수 있게 되는 과정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생활 속에서 자식의 목적을 위하여 문자언어를 사용 할 때 이루어진다고 본다. NELP에 따르면 해독,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 쓰기, 철자법 등을 통해 관례적인 읽기, 쓰기에 도달 할 수 있다고 한다.
다음으로 읽기발달의 과정이다. 읽기 발달 과정은 단어 재인 수준과 언어이해 수준으로 구분해 설명 할 수 있다. 단어재인이란 시각적 자극으로 제시된 문자단어를 보고 그것의 의미를 파악하는 심리적 과정을 의미한다. 단어재인을 위해서는 자소들이 어떤 소리로 발음되는지를 알아 대응되는 음소로 처리해 시각적 정보를 소리정보로 바꾸어야한다. 이것을 음소인식이라고 한다. 또 문자로 제시된 언어를 말소리로 말음 할 수 있어야한다. 이것을 해독이라고 한다.
주소 답글
최보선 2018-03-31 (토) 00:38 23일전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공통점
1. 다른 사람과 의미를 주고 받으며 의사소통기능을 한다.
2.의미를 소통하기 위하여 그 사회에서 약속된 부호 (말소리와 문자)를 사용한다.
3. 사람,물체,사건 등을 표현할 때 동일한 어휘들을 사용한다.
4.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함께 사용할 수 있다.
5. 유아가 이 세상과 단어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데 사용하는 '정신의 도구들'이다.
6. 공통된 기술들을 사용한다.(예측하기,표현하기,질문하고 답하기,이야기 감각,음운인식 등)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차이점
각각 청각과 시각이라는 서로 다른 감각을 사용하는 표상체계이다.
언어가 사용되는 맥락에 댜헌 의존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음성언어는 언어 이외의 다른 의사소통 통로인 목소리의 톤이나 몸짓,얼굴표정, 자세 등으로도 중요한 정보가 전달되며 이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라고 한다.
읽기발달의 과정은 단어 재인 수준과 언어이해 수준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 단어 재인 수준이란 말과 글의 대응을 기본으로 글자를 해독함으로써 제시된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인지하는 수준을 가리키며, 언어이해 수준이란 언어를 통해 의미를 구성하고 이해하며 사고하고 분석하는 능력 등을 포함한다.
주소 답글
오은지 2018-03-31 (토) 01:04 23일전
음성언어 발달과 문자언어 발달의 관계이다. 음성형식은 문자형식보다 발달적으로 선행한다고 한다, 세상 모든 언어는 문자의 형식을 갖기 이전에 음성의 형식으로 존재합니다.문자언어는 음성언어의 소리를 글로 표상하는 언어이므로 말의 소리는 글과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유아가 읽기를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이러한 말과 글의 관계에 대한 인식은 필수적입니다. 말소리에 대해 의식적으로 생각하게 될 때 글의 관계에 대한 인식은 촉진이 된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공통점이다.첫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다른 사람과 의미를 주고 받으며 의사소통을 수행한다,둘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모두 일종의 표상체계로써 의미를 소통하기 위하여 그 사회에서 약속된 부호를 사용한다,셋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사람,물체,사건을 표현할 때 동일한 어휘들을 사용한다. 넷째.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함께 사용될 수 있다, 다섯재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모두 유아가 이세상과 단어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 데 사용하는 정신의 도구들 입니다. 여섯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공통된 기술들을 사용한다.말소리에 사용되는 여러 소리 단위를 의식적으로 자각하고 조작하는 음운인식은 말소리와 문자를 연결짓고 글자를 해독하는 중요한 토대가 된다. 다음은 차이점이다. 각각 청각과 시강리나느 서로 다른 감각을 사용하는 표상체계라는 것이다. 언어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있다.문자언어의 두가지 특성을 살펴보면 글은 일련 시각적 상징들에 대한 조작에 의존하는 부호라는 사실이고 두번째는 문자가 지니는 탈맥락적 특성이다.탈맥락적인 언어에서 사용되는 음성언어 기술은 음성언어를 사용하던 유아들이 문자언어로 발달해가는 데 매우 중요한 연결고리릊 ㅔ공해 주며 문자언어 발달을 위한 음성언어를 통한 준비라는 측면에서 볼 때 유아의 탈 맥락적 언어 사용은 매우 중요한 변인입니다. 문자언어의 가장 필요한 핵심적 기술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수행하고 문제를 찾고 해겷하며 높은 수준의 사고를 하고 풍부한 창의성을 발휘 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읽기는 상호의존적으로 발달 해 가는데 인물과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달해가는 과정이다, 언어기술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되어야 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관련된 중요한 언어기술은 단어재인,언어이해가 있는데 단어재인은 시각적 자극으로 제시된 문자 단어를 보고 그것의 의미를 파악하는 심리적 과정이다, 유아는 이 단어재인 과정을 마스터하는 데 어려움을 갖고 있다,단어 재인과정에 관련된 주요 언어 기술은 음운인식과 모음에 대한 지식 철자와 말소리의 대응 자소와 음소의 대응 시각적 재인이 있다. 언어이해는 언어이해의 과정에는 독해과정의 결함은 본질적으로 음성언어의 결함이다. 언어이해 과정에 관련된 언어 기술은 어휘와 구문지식 화용지식 언어적 추론이 있다,.
주소 답글
신해 2018-04-01 (일) 14:17 21일전
문자언어가 발달하기 위해서는 먼저 음성 언어가 충분히 발달되어야 한다. 이러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공통점으로는 1.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하는 것 2.일종의 표상체계라는 점 3.동일한 어휘를 사용하고 4.함께 사용할 수 있다 등이 있다. 차이점으로는 청각과 시각이라는 서로 다른 감각을 사용하는 표상체계라는 점과, 언어가 사용되는 맥락에 대한 의존의 정도에서의 차이가 있다. 문자언어는 글은 일련의 시각적 상징들에 대한 조작에 의존하는 부호라는 사실과 문자가 지니는 탈맥락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문자언어 발달에 필요한 핵심기술로는 유아의 행동을 진정한 읽기와 쓰기 행동으로 간주하며, 문자언어가 발달되어가는 데 있어 중요한 단계로 설명하는 발생적 문식성 관점이 있다. 또 관례적인 읽기와 쓰기를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수행하고 높은 수준의 사고를 하고 풍부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러한 읽기 발달의 과정으로는 1.단어 재인 과정 즉, 말과 글의 대응을 기본으로 글자를 해독함으로써 제시된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인지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하고, 2.언어이해 과정 즉, 단어들로 구성된 글을 읽고, 문자자료를 통해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어휘력과 올바른 문법을 구사하며, 탈맥락적인 상황을 올바른 문법과 완전한 문장을 사용해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구문지식이 발달되어야한다. 또 자기가 전하고자 하는 의미의 소통을 원할하게 할 수있는 화용지식과 언어적인 추론 이 4가지의 언어기술이 발달되어야 한다.
주소 답글
김성경 2018-04-01 (일) 17:39 21일전
음성언어 발달과 문자언어 발달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자. 먼저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공통점은 첫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다른 사람과 의미를 주고 받으며 의사소통  수행한다는 것이고 둘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다른 사람과 의미를 주고 받으며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 한다는 것이다.
셋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사람, 물체, 사건을 표현할 때 동일하 어휘들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넷째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함께 사용될 수 있고, 다섯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모두 유아가 이 세상과 단어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데 사용하는 정신의 도구들이다. 여섯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공통된 기술들을 사용한다. 이다.
다음으로 문자언어와 음성언어의 차이점은 각각 청각, 시각을 다룬다는 것이있고, 음성언어는 청각자극을 매개로 화자와 청자가 시간과 공간을 공유한다. 이해 비하여 문자언어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지 않고 저자와 독자가 시각자극인 문자를 매체로 사용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다음으로 읽기발달에 대해 알아보면 읽기발달 과정은 단어재인 수준과 언어이해 수준으로 구분한다. 단어재인이란 시각적 자극으로 제시된 문자단어를 보고 그것의 의미를 파악하는 심리적 과정을 의미한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단어의 뜻을 이해하는 것 이다. 단어 재인 과정에 관령된 주요 언어기술은 음운인식과 자.모음에 대한 인식, 철자와 말소리의 대응,자소와 음소의 대응, 시각적 재인 등이 있다.
주소 답글
김신애 2018-04-01 (일) 18:09 21일전
문자언어의 두가지 특성을 살펴보면 글은 일련 시각적 상징들에 대한 조작에 의존하는 부호라는 사실이고 두번째는 문자가 지니는 탈맥락적 특성이다.탈맥락적인 언어에서 사용되는 음성언어 기술은 음성언어를 사용하던 유아들이 문자언어로 발달해가는 데 매우 중요한 연결고리를 제공해 주며 문자언어 발달을 위한 음성언어를 통한 준비라는 측면에서 볼 때 유아의 탈 맥락적 언어 사용은 매우 중요한 변인입니다. 음성언어는 언어 이외의 다른 의사소통 통로인 목소리의 톤이나 몸짓,얼굴표정, 자세 등으로도 중요한 정보가 전달되며 이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라고 한다.
읽기발달의 과정은 단어 재인 수준과 언어이해 수준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 단어 재인 수준이란 말과 글의 대응을 기본으로 글자를 해독함으로써 제시된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인지하는 수준을 가리키며, 언어이해 수준이란 언어를 통해 의미를 구성하고 이해하며 사고하고 분석하는 능력 등을 포함한다.
주소 답글
김세화 2018-04-01 (일) 21:01 21일전
문자언어는 음성언어의 소리를 글로 표상하는 언어이므로 말의 소리는 글과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유아가 읽기를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이러한 말과 글의 관계에 대한 인식은 필수적이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공통점
1)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다른 사람과 의미를 주고받으며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한다
2)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모두 일종의 표상체계로서, 의미를 소통하기 위하여 그 사회에서 약속된 부호를 사용한다
3)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사람, 물체, 사건을 표현할 때 동일한 어휘들을 사용한다.
4)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함께 사용될 수 있다.
5)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모두 유아가 이 세상과 단어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 데 사용하는 정신의 도구들이다
6)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공통된 기술들을 사용한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차이점
각각 청각과 시각이라는 서로 다른 감각을 사용하는 표상체계라는 것이다.
읽기 발달의 과정은 단어 재인 수준과 언어이해 수준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이 두 수준은 상호의존적으로 발달해나간다.
주소 답글
임지윤 2018-04-01 (일) 23:28 21일전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공통점은 다른 사람과 의미를 주고받으며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한다. 그리고 일종의 표상체계로서, 의미를 소통하기 위하여 그 사회에서 약속된 부호를 사용한다. 사람, 물체, 사건을 표현할 때 동일한 어휘들을 사용한다. 그리고 둘은 유아가 이 세상과 단어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 데 사용하는 저신의 도구들이다. 마지막으로 둘은 공통된 기술을 이용한다. 이 둘의 공통점이 있는 반면에 차이점 또 한 있는데 차이점에서는 먼저 둘은 청각과 시각이라는 서로 다른 감각을 사용하는 표상체계라는 것이다. 또 다른 차이점은 언어가 사용되는 맥락에 대한 의존의 정도에서 비론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생적 문식성 관점인데 유아의 행동을 진정한 읽기와 쓰기행동으로 간주하여, 문자언어가 발달되어가는 데 있어 중요한 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
주소 답글
정민주 2018-04-02 (월) 23:59 20일전
언어의 형식을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구분할 때, 음성형식은 문자형식보다 발달적으로 선행한다. 그러나 말과 글의 관게를 충분히 인식하게 되는 과정은 그리 간단치 않다. 이는 태어나면서부터 주변의 사회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되는 언어적, 물리적 경험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인 것이다. 말과 글의 관계 인식에 앞서 유아에게 우선적으로 확립되어야 할 것은 언어 사용의 복잡하고 미묘한 관련성과 차이를 알아차리고 이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공통점은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다른 사람과 의미를 주고받으며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하며 모두 일종의 표상체계로서, 의미를 소통하기 위하여 그 사회에서 약속된 부호를 사용한다. 또,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함께 사용될 수 있으며 공통된 기술을 사용함으로 모두 유아가 이 세상과 단어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 데 사용하는 정신의 도구들 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언어로서 공통점을 갖고 있지만, 차이점도 지니고 있다. 먼저,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차이점은 각각 청각과 시각ㅇ라는 서로 다른 감각을 사용하는 표상체계라는 것이다. 음성언어는 청각자극인 마소리를 매개로 사용하는 언어로서 대체로 말을 하는 화자와 듣는 청자가 시간과 공간을공유하는 상태에서 사용된다. 음성언어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기 때문에 말하는 상황을 녹음하여 재생해서 다시 듣지 않는 한 일시적이다. 문자언어 발달의 읽기발달 과정은 단어 재인 수준과 언어이해 수준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 단어 재인 수준이란 말과 글의 대응을 기본으로 글자를 해독함으로써 제시된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인지하는 수준을 가리키며, 언어이해 수준이란 언어를 통해 의미를 구성하고 이해하며 사고하고 분석하는 능력 등을 포함한다.
주소 답글
정수현 2018-04-11 (수) 23:33 11일전
5장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탈맥락화의 음성언이 부분인 개인적 내러티브와 가상적 내러티브이다. 개인적 내러티브란 개인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이고 가상적 내러티브란 이야기를 꾸며서 말하는 것이다. 가상적 내러티브를하는 유아들은 자신이 직접 겪어보지 않았던 사건들을 말함으로써 성인을 당황시키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의 바람직한 성인의 역할은 유아의 이야기에 부응해 주어야하며 거짓말을 했다며 아이를 꾸짖는표현은 삼가해야 한다. 유아가 가상적 내러티브를 한다는 것은 인지발달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뜻하기 때문이다. 유아가 말하는 것이 허구적이더라도 성인은 이를 경청해주며 적절한 리액션을 해준다면 그 유아는 성인이 되어서까지 인지발달이 왕성한 사람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교사인 자신 뿐만 아니라 부모의 태도도 중요하다. 교사가 유아의 부모에게 가상적 내러티브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게끔 설명해야 하며 가정에서도 적절한 반응을 보이도록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