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A반 6장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언어지도 A반 6장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

박민지 2018-03-30 (금) 16:53 23일전 38  

6장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


박민지 2018-03-30 (금) 17:02 23일전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의 성격은 언어의 기본 형태인 구어와 문어를 활용해 상대방과 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읽기와 쓰기에 흥미를 가져 언어사용을 즐기도록 한다. 의사소통 영역은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의 네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는 능력을 기르고,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지며,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우리나라 유치원 및 보육시설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국어교육과정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유치원 보육시설에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와 쓰기로 구분되어 있는데 우리들은 1학년에서는 이 네가지 영역이 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쓰기가 더 세분화 되어 선긋기, 색칠하기와 낱자 익히기 등을 강조하고 있다.초등학교 1학년 국어교육과정은 이야기나 동화 등 의미있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성취기준이 선정되며 유치원 및 보육시설의 교육과정 내용을 포함하고 더 나아가 영역별로 좀더 구체적으로 깊이있게 강조하고 있다. 특히 문학과 문법을 따로 분리하여 독립된 영역으로 설정하여 문법에서는 한글 자 모음, 낱말 , 문장부호 등을 학습하고 문학에서는 유치원 및 보육시설 교육과정에서 통합적으로 다룬 내용 외에 문학작품의 내용 이해를 강조하고 있다.
주소 답글
최보선 2018-03-31 (토) 00:47 23일전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을 살펴보면 의사소통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냐용으로 구성된다. 네 가지 범주로 구분되어 있지만 같은  근원을 가지고 역동적인  관계 속에서 함께 발달하므로 언어라는 큰 체계 속에서 상호 통합하도록 지도해야한다.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말과 글의 의미있는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타인이 말과 글로 전달하는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로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는 능력을 기르고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지게 하고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지게 해야합니다.
주소 답글
오은지 2018-03-31 (토) 01:20 23일전
누리과정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구성된다.구분은 되어있지만 같은 근원을 가지고 역동적인 관계 속에서 함께 발달하므로 언어라는 큰 체제 속에서 상호 통합하도록 지도해야한다.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른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느낌,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다음 표준보육과정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의사소통 영역도 득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있는데 듣기는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일 수 있으며 친숙한 짧은 문장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말하기는 낱말과 간단한 문장을 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할 줄 알고 말을 할 때에는 자기가 말하는 순서에 따라 상대를 바라보며 말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읽기에서는 그림과 글자가 나타내는 의미가 있다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쓰기는 느낌을 경험하고 의미를 나타내고자 의도적으로 끄적이기를 함으로써 쓰기 모방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미국은 언어지도 목표및 내용이 다르므로 플로리다주, 버지니아주, 일리노이주 언어지도 목표와 내용이 있다. 여기에서 일리노이주는 이해하면서 유창하게 읽기도 하고 다양한 사회 시대 견해를 문학적으로 표상한 것을 읽고 이해하거나 다양한 목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쓰기를 하고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듣고 말하고 언어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받아들이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합니다
주소 답글
신해 2018-04-01 (일) 14:41 21일전
만 3-5세에 해당하는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은 언어의 기본 형태인 구어와 문어를 활용하여 상황과 상대방에 알맞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읽기와 쓰기에 흥미를 가져 언어 사용을 즐기도록 하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각 범주로 구분되어 있기는하나 같은 근원을 가지고 역동적인 관계 속에서 함께 발달하므로 언어라는 큰 체제 속에서 상호 통합하도록 지도한다.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말과 글의 의미있는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타인이 말과 글로 전달하는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만 0-2세에 해당하는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을 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으로 역시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듣기'에서는 영아가 주변의 말소리를 듣고 구분할 수 있고 운율이 있는 이야기나 노랫말을 즐겁게 듣는 경험을 통해 영아가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일 수 있고, 자신이 들은 친숙한 짧은 문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말하기'에서는 영아가 낱말과 간단한 문장을 말할 수 있으며 표정과 몸짓으로 자신의 의사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읽기'에서는 영아에게 좋아하는 내용의 책을 읽어줄 때 이를 즐기고 관심을 가지고 읽는 흉내를 내보는 등 그림과 글자가 나타내는 의미가 있다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쓰기'에서는 영유아가 끄적거리는 행위에 관심을 가지고 쓰기 모방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주소 답글
김성경 2018-04-01 (일) 17:50 21일전
6장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자.
우리나라는 1980년대 유아교육강화 시책으로 유아교육체제를 정비하여 유아교육진흫법과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이원화 되었으나 2011년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유아교육. 보육과정을 통합해 만 5세 유아들이 새로운 공통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5세 누리과정을 제정하였다.
2013년에는 만 3~4세 까지 누리과정을 확대한다는 3~4세 누리과정 도입 계획을 발표하였고, 여기에서는 만 3~5세 누리과정과 0~2세의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되었다.
누리과정  중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말과 글의 의미있는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타인이 말과 글로 전달하는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주소 답글
김신애 2018-04-01 (일) 18:13 21일전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말과 글의 의미있는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타인이 말과 글로 전달하는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로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는 능력을 기르고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지게 하고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지게 해야한다.
표준보육과정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의사소통 영역도 득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있는데 듣기는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일 수 있으며 친숙한 짧은 문장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말하기는 낱말과 간단한 문장을 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할 줄 알고 말을 할 때에는 자기가 말하는 순서에 따라 상대를 바라보며 말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읽기에서는 그림과 글자가 나타내는 의미가 있다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쓰기는 느낌을 경험하고 의미를 나타내고자 의도적으로 끄적이기를 함으로써 쓰기 모방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주소 답글
김세화 2018-04-01 (일) 21:07 21일전
의사소통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내용으로 구성된다. 듣기, 말하기,읽기, 쓰기 내용 범주로 구부되어 있지만 같은 근원을 가지고 역동적인 관계 속에서 함께 발달하므로언어라는 큰 체제 속에서 상호 통합하도록 지도한다.
1)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 능력을 기른다
2)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3)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4)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의사소통영역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 생활을 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주소 답글
임지윤 2018-04-01 (일) 23:34 21일전
우리 영유아는 의사소통에 있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있는데 여기서 그들은 다른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는 능력도 생길 수 있다. 또한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겨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고 한다. 이 처럼 근원을 가지고 역동적인 관계속에서 언어라는 체계 속에서 상호 통합하도록 지도받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사소통은 말하기라고 생각하는데 말하기를 통하여 자기자신의 감정과 요구를 말하고 부탁할 수 있고, 상대방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주소 답글
정수현 2018-04-11 (수) 23:47 11일전
한국의 언어지도 목표 및 내용은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으로 나뉜다. 누리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말과 글의 의미있는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타인이 말과 글로 전달하는 의미를 자신이 바르게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주로 3, 4세는 낱말의 발음에만 관심을 가지고 듣지만 5세가 되면서 구별할 줄 아는 능력이 생겨 다양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을 이해할 수도 있다. 그리고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는 영유아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을 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읽고 쓰는능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영유아가 글자가 나타내는 의미가 있다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구성되어 있다. 영아가 주변의 말소리를 듣고 구분하고 운율이 있는 이야기나 노랫말을 즐겁게 듣는 경험을 통해 말을 들을 때에는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말소리로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할 줄 알고 말을 할 때에는 자신이 말하는 순서에 따라 상대를 바라보며 말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한 영아에게 좋아하는 내용을 읽어줄 때 이를 즐기고 영아 자신도 여러 가지 그림책과 친숙한 그림, 주변의 환경인쇄물 등에 관심을 가지고 읽는 흉내를 내보거나 그림과 글자가 나타내는 의미가 있다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영유아가 끄적거리는 행위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보면서 쓰기의 느낌을 경험하고 의미를 나타내고자 의도적으로 끄적이기를 함으로써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