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B반 8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I -김승미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언어지도B반 8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I -김승미

승미 2018-03-31 (토) 00:17 23일전 30  

언어지도B반 8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I -김승미 


정혜영 2018-04-01 (일) 00:31 22일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에서 언어의 형태별지도는 음성언어지도와 문자언어지도가 있다.
음성언어지도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과 활동을 소개하는 먼저 듣기는 언어의 네 가지 형태 중에서 가장 먼저 학습되며 말하기, 읽기, 쓰기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기본적인 언어기술이다. 바람직한 듣기습관을 가지고 잘하는 유아의 행동에는 말하는 사람의 얼굴을 바라보기, 말하는 사람의 메세지에 주의집중하며 주의산만하지 않기 등이 있다.이런 듣기능력을 향상시키는데는 소리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듣기, 동화듣기, 음악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가 있다.
말하기에서는 대집단 활동과 소집단 활동, 개별활동으로 나뉘는데 대집단 활동에는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경험한 것 이야기하기, 동시짓기, 개사하기, 상상하며 말하기, 창의적인 극놀이가 있다. 소집단 활동에는 모둠별 토의 및 발표하기, 인터뷰하기, 자신이 찾아온 책 발표하기가 있다. 개별활동에는 이야기 다시 말하기,인형을 이용한 활동하기, 친구에게 하고싶은 말 녹음하기가 있다.
주소 답글
지현 2018-04-01 (일) 21:53 21일전
음성언어 지도에는 듣기와 말하기가 있는데 우선 듣기란 언어의 네 가지 형태 중에서 가장 먼저 학습되며 기본적인 언어기술로 소리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듣기, 동화듣기, 음악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 등은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이다. 말하기는 우선 대화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하며 유아의 개인차와 다양한 사회적 배경에 따라 목표가 달라야 하며 대집단활동, 소집단활동, 개별활동은 말하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대집단 활동에는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경험한 것 이야기하기, 창의적인 극놀이 등이 있고 소집단 활동에는 모둠별 토의 발표하기, 인터뷰 하기 등이 있으며 개별활동에는 인형을 이용한 활동하기와 하고싶은 말 녹음하기 등의 활동이 있다.
주소 답글
최민경 2018-04-01 (일) 23:21 21일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언어형태별 지도-부분은  음성언어지도와 문자언어지도 두가지가 있다.
먼저 음성언어지도는 듣기와 말하기 두가지로 나뉘는데 듣기는 언어의 네 가지 형태 중에서 가장 먼저 학습되며 기본적인 언어기술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이고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에는 소리변별하기,듣기놀이,동시듣기동화듣기,음악듣기,언어적 지시 따르기가 있다.
두번째로 말하기 활동을 할때는 대화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또한 유아의 개인차와 다양한 사화적 배경에 따라 목표가 달라야 한다.
말하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에는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개별활동 등 세가지 활동이 있다.
먼저 대집단활동에는 보여주며 이야기하기,경험한 것 이야기하기,동시 짓기,개사하기,동화 짓기,개작하기,상상하여 말하기,창의적인 극놀이가 있고
소집단 활동에는 모둠별 토의 발표하기,인터뷰하기,책 발표하기가 잇다. 마지막으로 개별활동에는 이야기 다시말하기,인형을 이용한 활동하기,하고 싶은 말 녹음하기가 있다.
주소 답글
양지영 2018-04-02 (월) 20:24 20일전
음성언어는 모든 문식성 경험을 위한 기초가 되며 읽기와 쓰기를 성공하려면 음성언어 기술이 발달되어야 한다. 언어의 형태별 지도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나눌 수 있는데 음성언어는 문자언어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풍부한 언어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문식성이 향상된다. 음성언어에는 듣기와 말하기가 문자언어에는 읽기와 쓰기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이 영역들은 여러 영역에 통합적으로 작용해야 한다.
 대부분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많은 부분은 음성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기관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하는 것은 기관에서 적응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먼저 듣기는 언어의 네 가지 형태 중에서 가장 먼저 학습되며 가장 기본적인 언어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듣기를 위한 활동으로는 소리 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 듣기, 동화듣기, 음악듣기, 언어적 지시 등이 있다. 교사는 이러한 활동뿐 아니라 자신이 유아 말을 잘 들어주는 모델이 되어주며 유아들의 듣기를 방해할 수 있는 소음을 차단하여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다음으로 말하기는 영우아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대화에 참여하며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기는 대집단, 소집단, 개별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문자언어지도는 유아의 현재 능력에 맞게 문자언어를 지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인쇄문자에 대한 경험을 많이 하도록 통합적인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유아들에게 읽기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과 개별 활동으로 분류해서 설명할 수 있다. 대‧소집단 활동은 상호작용하면서 함께 소리 내어 책읽기의 방법 등이 있으며 개별 활동은 유아들의 개인차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쓰기는 집단 활동과 개별 활동으로 나눌 수 있는데 문자를 즐겁고 의미있게 경험하도록 하고 교사가 쓰기의 모델을 자주 보여주는 등 쓰기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주소 답글
허유나 2018-04-02 (월) 22:59 20일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는 듣기와 말하기로 나눠지는데 듣기는 언어의 네 가지 형태중에서 가장 먼저 학습되는 기본적인 언어기술이다.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으로는 소리 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듣기, 동화듣기, 음악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가 있다. 말하기는 대화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하고, 유아의 개인차와 다양한 사회적 배경에 따라 목표가 달라야 한다.
 말하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으로는 대집단 활동과 소집단 활동이 있고, 개별 활동이 있다. 대집단 활동은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경험한 것 이야기하기. 동시를 짓거나 개사하기, 상상하며 말하기, 창의적인 극놀이가 있고, 소집단 활동에는 모둠별 토의 발표하기, 인터뷰하기, 책 발표하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별활동에는 이야기 다시 말하기, 인형을 인용한 활동하기, 하고싶은 말 녹음하기가 있습니다.
주소 답글
송다희 2018-04-02 (월) 23:10 20일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언어형태별 지도)
먼저 언어지도는 음성언어 문자언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음성언어에서는 듣기 말하기가 있습니다. 듣기에서는 언어의 네 가지 형태 중에서 가장 먼저 학습되며 기본적인 언어기술이라고 합니다. 역기서 듣기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에서는 소리 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듣기 동화듣기 음악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말하기에서는 대화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유아의 개인차와 다양한 사회적 배경에 따라 목표가 달라야 하고 말하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이 필요합니다. 대집단 활동과 소집단 활동과 개별 활동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에대한 설명에서는 대집단 활동에는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경험한 것 이야기하기 동시 짓기 개사하기 동화 짓기 개작하기 상상하여 말하기 창의적인 극 놀이가 있고 소집단 활동으로는 모둠별 토의 발표하기 인터뷰하기 책 발표하기 마지막으로 개별 활동에서는 이야기 다시말하기 인형을 이용한 활동하기 하고싶은 말 녹음하기 가 있습니다.
주소 답글
조아현 2018-04-03 (화) 00:40 20일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의 언어형태별 지도부분은 1. 음성언어 와 2. 문자언어지도로 나뉘는데
먼저 1. 음성언어를 살펴보면 음성언어는 1)듣기와 2)말하기로 나뉘는데
 1)듣기는- 언어의 네 가지 형태 중에서 가장 먼저 학습되며 기본적인 언어기술을 말한다.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으로는 소리변별하기, 듣기놀이, 동시듣기, 동화듣기, 음악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가있다.
2) 말하기는- 대화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하고, 유아의 개인차와 다양한 사화적 배경에 따라 목표가 달라야 한다.
말하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으로는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개별 활동이있다.
대집단 활동으로는 보여주며 이야기하기,경험한 것 이야기하기, 동시 짓기/개사하기, 동화 짓기/개작하기, 상상하여 말하기, 창의적인 극놀이 하기 가 있다.
소집단 활동으로는 모둠별 토의 발표하기, 인터뷰하기, 책 발표 하기 가 있다.
마지막 개별 활동은 이야기 다시말하기,인형을 이용한 활동하기, 하고 싶은 말 녹음하기가있다.
이처럼 보육기관에서는 언어형태별로 지도하기위해서 적절한 환경 구성, 교사의듣기, 말하기 방식, 활동하기가 적절하게 잘이루어질때 유아의 언어의 기초가 마련된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