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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B반 9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허유나

허유나 2018-03-31 (토) 23:34 22일전 34  

언어지도B반 9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허유나

 


정혜영 2018-04-01 (일) 00:50 22일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에서 언어구성요소별 지도에서는 음운인식지도, 어휘지도, 구문지도, 내러티브지도가 있다.
먼저 음운인식지도에서는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어를 자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이 우리나라에서는 관심을 받지 못했는데 이유는 한글이 언어와 달리 음소와 자소의 대응이 규칙적이기 때문에 영어보다 음운인식 훈련을 덜 필요로 한다는 것이고 또 하향적 읽기모델이 그동안 읽기연구의 주류를 차지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이러한 음운인식은 유아들이 알고 있는 어휘를 들을 때 처음에는 어휘의 의미에 집중하다가 성장하면서  소리를 포함한 언어의 형식적인 특징에도 관심을 가진다고 한다.이러한 음운인식능력의 지도에는 풍부한 문해환경을 제공하고, 문해활동이 포함된 놀이활동을 한다던가 함께 읽기나 쓰기활동을 해보는 것이 있다.
어휘지도는 영유아기는 어휘가 급속히 습득되는 시기인데 어떤 맥락에서 어떤 상호작용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지도 방법에는 간접적 지도와 직접적 지도가 있는데 간접적 어휘지도에는 그림책을 읽으면서 접하는 어휘들의 의미를 맥락을 통해서 추론하고 어휘를 학습하도록 돕는 활동이 있겠다. 직접적 지도에는 어휘의 의미 정보를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그 어휘에 대하여 유아들이 의식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여, 어휘를 갖고 놀면서 다른 사람과 어휘의 의미에 대해 상호작용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겟다. 예시로는 그림책을 활용하는 방법인데 이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동기가 자연스럽게 유발되고 , 이야기의 맥락 안에서 어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내러티브 지도방법에는 유아들이 가정이나 기관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유아들이 다양한 종류의 가상적인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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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현 2018-04-01 (일) 22:09 21일전
음운인식지도에서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어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유아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어휘를 들을 때 처음에는 어휘의 의미에 집중하다가 성장하면서 소리를 포함한 언어의 형식적인 특징에도 관심을 갖게 되는데 언어의 의미 뿐 아니라 소리에도 관심을 갖는다. 음운인식이나 한글 철자에 관한 지식은 해독 능력을 길러주게 되는데, 해독능력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체계적인 교수법이 필요하다. 풍부한 문해한경, 문해활동이 포함된 놀이, 기능적 문해할동 등의 활동을 제공해 주도록 한다. 다음은 어휘지도인데 유아들이 습득하는 어휘의 양과 유형은 어떤 맥락에서 어떤 상호작용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지게 된다. 대부분의 어휘는 언어적 맥락으로부터 습득되며 언어적 맥락으로부터의 어휘학습은 성인기까지도 지속되며 우리가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면서 배우기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사용하게 된다. 언어적인 맥락의 다양한 단서를 이용해서 새로운 어휘의 의미를 추론하는 것 자체가 독해력과 지능의 중요한 부분이다. 어휘지도는 간접적 어휘지도와 명시적 언어지도로 나누어진다. 명시적 어휘지도는 어휘의 의미정보를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그 어휘에 대하여 유아들이 의식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어휘를 갖고 놀면서 다른 사람과 어휘의 의미에 대해 상호작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으로 어휘를 지도하기 전에 유아들이 어휘를 어떤 범위에서 어느 수준까지 알게 하도록 지도해야 할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명시적 어휘지도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들의 동기를 자연스럽게 유발하여 맥락 안에서 어휘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고 맥락에서 벗어나도 어휘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알고 있는 지식을 목표 어휘와 새로운 어휘를 알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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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경 2018-04-01 (일) 23:13 21일전
언어구성요소별 지도에는 언어인식지도 구문지도, 어휘지도, 네러티브지도로 나뉜다.
먼저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의미아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어를 지각하고 인식하고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두번재로 어휘지도는 명시적 언어지도(직접적, 간접적)으로 나뉘며 직접적 명시적 언어지도는 언어의 의미정보를 직접적으로 유아에게 전달하고 그 어휘에 대히야 유아들이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반면 간접적 어휘지도는 그림책을 읽으면서 접하는 어휘들의 의미를 맥락을 통해서 추론하고 어휘를 학습하도록 돕는 활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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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지영 2018-04-02 (월) 21:41 20일전
언어 구성요소별 지도는 음운인식지도와 어휘지도, 구문지도, 내러티브 지도로 나눌 수 있다. 기관에서 언어활동을 계획할 때 주제와 관련하여 언어의 네 가지 형태, 즉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위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음소, 음절, 단어 등)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유아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어휘를 들을 때 처음에는 어휘의 의미에 집중하다가 성장하면서 소리를 포함한 언어의 형식적 특징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음운 인식능력은 연속된 말의 소리를 듣고 언어의 단위들을 인식하고 조작하는 것으로 청각만을 요하는 능력이나, 말소리와 글자를 대응시키는 것은 청각과 시각을 모두 필요로 한다. 유아기 음운인식 과제는 단어수준, 음절 수준, 음소수준으로 나눌 수 있는데 위와 같은 순서로 발달하고 있으므로 음운인식 과제도 이러한 순서로 제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음운인식활동으로는 운이 풍부한 동요를 들려주고 같이 불러주는 것, 음운인식을 도와주는 게임 등이 있다. 음소인식이나 한글 철자에 관한 지식은 해독능력을 길러주게 되는데, 해독능력은 개인차가 크므로 개인에 맞추어 지도를 해야 한다.
 영유아기는 어휘가 급속히 습득되는 시기이다. 유아가 어휘를 학습하는 방법은 주로 단어가 지칭하는 대상을 가리키면서 명명하거나 단어의 개념을 정의하거나 설명하는 명시적 방법과 맥락에 의존하여 추론하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아는 명시적인 방법으로만 어휘를 습득한다면 개인이 습득하는 어휘의 수는 매우 제한적일 것이며, 특히 생후 18개월경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어휘습득 현상을 설명하지 못한다. 유아들이 습득하는 어휘의 양과 유형은 그들이 어떤 사람들과 어떤 맥락에서 어떤 상호작용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영유아기 어휘력의 격차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더 크게 벌어지고 역전되기 어렵다고 한다. 그러므로 영유아기의 어휘지도는 그만큼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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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다희 2018-04-02 (월) 23:21 20일전
언어구성 요소별 지도
언어구성 요소별 지도에서는 음운인식지도, 어휘지도(간접적 어휘지도,명시적 언어지도), 구문지도, 내러티브지도가 있습니다. 먼저 음운인식지도는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단어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리고 음운인식지도는 우리나라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였고 한글이 영어와 달리 음소와 자소의 대응이 규칙적이기 때문에 영어보다 음운인식 훈련을 덜 필요로 합니다.
또한 유아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어휘를 들을 때 처음에는 어휘의 의미에 집중하다가 성장하면서 소리를 포함한 언어의 형식적인 특징에도 관심을 가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언어의 의미 뿐 아니라 소리에도 관심을 가집니다. 또한 유아들을 특별히 소리에 민감하게 하는 단어들은 대개 소리를 나타내는 의성어 모양이나 움직임을 나타내는 의태어인데 동요나 동시에는 의성어와 의태어가 많이 포함 되어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어휘지도에서는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명시적 어위지도 간접적 어휘지도입니다. 어휘지도에서는 영유아기때는 어휘가 급속히 습득되는 시기 여서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고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듣고 맥락 안에서 습득을 할 수 있습니다.
어휘지도를 두가지로 나누었을때에 명시적 어휘지도 간접적 어휘지도가 있습니다.
그림책을 읽으면서 접하는 어휘들의 의미를 맥락을 통해 추론하고 어휘를 학습하도록 돕는 활동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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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아현 2018-04-03 (화) 00:23 20일전
언어구성 요소별 지도
1.음운인식지도  2.어휘지도 -( 1)간접적 어휘지도2)명시적 언어지도)가 있는데,먼저
-  1. 음운지도를 살펴보면 음운인식이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 단어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로 (음소, 음절, 단어 등)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영 유아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어휘를 들을 때 처음에는 어휘의 의미에 집중하다가 성장하면서 소리를 포함 한
언어의 형식적인 특징에도 관심을 가지게된다. 또한 언어의 의미 뿐만 아니라 소리에도 관심을 갖는다.
이처럼 유아들이 특별히 소리에 민감하게 하는 반응 하는 단어들은 대개 소리를 나타내는 의성어, 모양이나 움직임을 나타내는 의태어인데, 동요, 동시에는 의성어와 의태어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의성어,의태어는 같은 자음과 모음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현상이 두드러져서 음운이 비교적 용이하고, 
음운인식이나 한글 철자에 관한 지식은 해독 능력을 길러주게 되는데, 해독능력은 개인차가 커서 어떤 아이는 글자와 소리관계를 따로 가르치지 않아도 스스로 습득하나, 어떤 아이는 체계적인 교수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개인차를 인정 해 주어야 한다.
이를위해 유아들에게 풍부한 문해환경, 문해활동이 포함된 놀이, 그리고 기능적 문해활동, 함께 읽기나 쓰기 등의 활동을 제공해줌으로 음운을 인식할수있도록 지도해준다.
- 2.어휘지도를 살펴보면 이시기는 영유아기는 어휘가 급속히 습득되는 시기이므로 타인과의 상호작용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듣고 맥락 안에서 습득함을의미)이필표하고, 또한 유아들이 습득하는 어휘의 양과 유형은 그들이 어떤 사람과 어떤 맥락에서 어떤 상호작용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1). 간접적 어휘지도 Sternberg는 언어적 맥락으로부터 새로운 어휘를 배우는 간접적인 방법의 중요성을 3가지고 역설하였는데,
1. 대부분의 어휘는 언어적 맥락으로부터 습득한다 2.언어적 맥락으로부터의 어휘학습은 성인기까지도 지속되며 우리가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면서 배우기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사용된다. 3. 언어적인 맥락의 다양한 단서를 이용해서 새로운 어휘의 의미를 추론하는 것 자체가 독해력과 지능의 중요한 부분이다. 라고 하였다.
2). 명시적 어휘지도-간접적 어휘지도를 보면  그림책을 읽으면서 접하는 어휘들의 의미를 맥락을 통해 추론하고 어휘를 학습하도록 돕는 활동이있다.
간접적 어휘학습을 통한 연구사례로는 1.다양한 맥락에서 동일한 단어를 지속적으로 접한다. (그 단어를 많이 경험 할 수록 깊게 이해하는 수준으로 발달됨)
  2.자주 들으면 들을수록 그 단어를 학습하기 쉽다. 3.단어에 대하여 토론할 때 유아의 어휘력 촉진, 여러 활동을 통해 어휘학습이 더욱 지지된다.
명시적 직접적 어휘지도는 어휘의 의미 정보를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그 어휘에 대하여 유아들이 의식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어휘를 갖고 놀면서 다른 사람과 어휘의 의미에 대해 상호작용하도록 지도 하는것이다.
마지막으로 명시적 어휘지도 방법으로는=실시하는 바람직한 방법은 그림책을 활용하는 것이며 크게 4가지로 나눌수있다.
    1.유아들의 동기를 자연스럽게 유발한다.
    2.이야기의 맥락 안에서 어휘의 의미를 이해 해야 한다.
    3.이야기의 맥락에서 벗어나서도 어휘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4.유아들이 알고있는 지식을 목표 어휘와  새로운 어휘를 알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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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민 2018-04-03 (화) 20:42 19일전
언어구성요소별 지도에서는 먼저 음운인식지도를 살펴보기 전에 음운인식은 언어의 의미와는 별개로 언어의 소리 단어를 지각하고 인식하며, 연속되는 말이 여러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유아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어휘의 의미에 집중하다가 성장하면서 소리를 포함한 언어의 형식적인 특징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그 다음 어휘지도를 살펴보면 영유아기는 어휘가 급속히 습득되는 시기서 습득하고 유아들이 습득하는 어휘의 양과 유형은 그들이 어떤 사람과 어떤 맥락에서 어떤 상호작용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한다.
여기서 어휘지도에서 간접적 어휘지도와 직접적 어휘지도로 나뉘는데 그중 먼저 간접적 어휘지도를 보면 그림책을 읽으면서 접하는 어휘들의 의미를 맥락을 통해 추론하고 어휘를 학습하도록 돕는활동이고 직접적 어휘지도는 어휘의 의미 정보를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그 어휘에 대하여 유아들이 의식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어휘를 갖고 놀면서 다른사람과 어휘의 의미에 대해 상호작용하도록 지도 하는것이다.
직접적 어휘지도의 방법으로는 실시하는 바람직한 방법은 그림책을 활용하는것인데 먼저 유아들의 동기를 자연스럽게 유발하고 막락 안에서 어휘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벗어나서도 어휘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게 하고 유아들이 알고있는 지식을 목표 어휘와 새로운 어휘를 알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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