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과교육론 A반 6장ppt 박미리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과교육론 A반 6장ppt 박미리

박미리 2018-04-01 (일) 20:31 21일전 33  
  유아교과교육론.pptx 219.1K 12 21일전


박경민 2018-04-01 (일) 20:34 21일전
6장 과학교육을 봤을때,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과 생각들이 떠올랐다. 일반적으로는 과학이라 하면 추상적이면서 수학 교육과 같이 학문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리고 영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주변세계에 대해 많은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자신의 감각과 지각을 이용하는 과학자로서 기본적인 탐구능력과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한다. 전반적인 과학교육은 자연과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교육인 것 같다. 그러므로 교사나 보호자 들은 아이들에게 충분한 환경과 기회를 제공해 주고 스스로 과학적인 개념과 지식을 습득해가도록 돕는 것이 제일 이상적인 교육 목표 이라고 생각이 든다. 또한, 영유아 과학교육은 "과학적 원리나 개념을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타고난 호기심과 발달수준을 고려해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과학적 경험을 제공하고, 탐구하는 태도와 기술을 길러주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안내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과학은 여러가지 의미에서 포괄된 의미라고 생각이 든다. 과학교육은 어렵기도 하지만 아이들에겐 꼭 필요불충분한 교육이다라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21세기 현대사회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의해 과학이 인간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과학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인 과학적 소양 여부에 따라 인간 삶의 질이 결정되어 진다고 한다. 지금 IT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여러 기술들과 함께 발전을 이루어 가면 정말 좋은 영향을 사회에도 미칠 것이고 아이들에게도 좋은 교육이 될 거라고 생각이 든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목적과 목표에서 표준보육과정에서 자연탐구의 목적 중 다양한 감각과 호기심으로 주변사물과 자연환경의 특징을 지각하고 탐색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문점을 탐구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초능력과 태도를 기른다에서 의문점을 탐구하고 해결할 때 우리 교사들이 어떠한 환경을 제공해야 되며 어떤 것이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주소 답글
김은지 2018-04-01 (일) 20:45 21일전
이번 6장에서는 과학교육을 다루는 내용이다. 호기심이 많을 나이인 유아기 때 과학교육을 통해 풍부한 창의력을 길러 줄 수 있는 중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자연탐구 활동으로 숲교육이 좋다고 생각이든다. 요즘 유아들은 자연을 많이 접하고 살지 않은데 숲교육을 통한 자연과의 교감을 중요시 할수있다. 또 교사는 아이들의 관찰을 세심히 파악하여 유아들의 사고를 화장 시켜주어 과학이 놀이가 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고 과학과 수학교육이 근접하고 있으며 과학적인 폭 넓은 주제를 유아에게 제공 해주어야한다. 통합적 교육으로 과학과 언어 음악 극놀이 활동으로 좀 더 재미있는 과학 놀이를 할 수 있다 이렇게 통합적 교육으로 과학을 유아에게 좀 더 재미있는 소재로 호기심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생각이 든다.
주소 답글
정다운 2018-04-01 (일) 21:21 21일전
6장 과학교육이 나오는데, 교육영역들을 하나씩 배울수록 다른 영역과 함께 통합적 교육들이 이루어 지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6장에서 통합적 접근을 위한 과학교육 환경 수학영역과 과학영역은 근접하게 위치 ,유아들이 즐겨 보는 그림책에 다양한 과학적인 지식과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비치(언어영역) ,미술영역에는 영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다양한 자료와 매체를 구비,리듬악기들은 과학적 주제인 ‘소리’를 탐구하기 좋으므로 다양한 소리를 탐구할 수 있는 악기 구비, 극놀이 영역에는 흥미로운 과학적 주제에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소품들을 구비 등이 나왔는데 교사는 환경조성자의 역할로 유아들 흥미를 잃지 않게 변화시켜 주면 좋겠다라고 생각했다.
주소 답글
김보미 2018-04-01 (일) 21:31 21일전
6장은 과학교육에 대한 내용이다.  과학교육은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안내하는 것이라고 한다. 내가 과학교육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읽은 부분은 통합적 접근 방법이다. 이전에 수학교육에 대한 것도 배웠는데 거기서도 통합교육이 나오고  언어교육에서도 나온다. 그래서 모든 모든 교과목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것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디든 통합교육이 중요한데 과학교육의 통합방법을 보면 주로 수학과 통합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학 뿐만아니라 언어영역에 과학개념과 관련된 책을 놓을 수 도 있고 미술영역에는 영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다양한 자료와 매체를 구비해 놓는 것과 같이 많은 영역과 통합교육을 실시한다.  그래서 교사는 아이들이 다른 영역에서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잘 만들어 놓아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주소 답글
강수진 2018-04-01 (일) 21:52 21일전
영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주변 세계에 대해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의 감각과 지각을 이용하여 탐구하는 타고난 과학자이다.
 과학교육의 개념은 과학적 원리나 개념을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타고난 호기심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생활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과학적 경험을 제공하고 탐구하는 태도와 기술을 길러주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안내하는 교육이다.
 과학교육의 목적은 영유아기부터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과학적 과정기술을 통하여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과학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관찰 및 평가자의 역할, 상호작용자의 역할, 전문가로서의 역할이 있다.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에서 사회적 환경제공자와 물리적 환경제공자가 있는데 사회적 환경제공자는 영유아가 자발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수용적이고 따뜻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역할이고, 물리적 환경제공자는 과학활동에 필요한 자료들을 활동주제별로 제공해주고, 다양한 과학적 도구와 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이다. 교사는 과학활동과정에서 영유아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발달적 성취와 진보를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는 과학적 용어로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사용하여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고, 교사는 지시하고 주도하는 직접적 교수방법보다는 영유아가 주도하고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하도록 돕는 교수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상호작용의 역할이 중요하다. 주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자원을 활용하고, 자신의 교수방법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주소 답글
고은지 2018-04-01 (일) 23:27 21일전
영유아에게 과학교육이란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과학적 경험을 제공하고,탐구하는 태도와 기술을 길러주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학적개념을 형성하도록 안내하는 교육이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교사들은 흔히 수학과 과학에 자신이 없고 어려워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과학교육을 피하려 하고 신경을 덜 쓰게 될꺼라 생각한다. 하지만 영유아에게 과학교육이란 정말 중요한 것 같다. 우리가 느끼는 과학이란 복잡하고 어려운 교육이지만 유아에게 과학이란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속에서 흥미롭게 과학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활동이다. 나는 이 피피티를 보면서 생태학적 조망수용이 눈에 들어왔다. 생태학적 조망수용이란 자연의 모든 생물체뿐 아니라 무생물체에 대해서도 존중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마음을 느끼는 것인데 보통 유아들은 자기 중심적인 태도를 보이곤 하는데 이 교육은 자기 중심적사고에서 벗어나 생태를 존중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해주어야 한다는게 어렵게 다가왔는데 생각해보니 지나가다 보이는 꽃을 유아가 꺾을 때 교사가 "꽃에게도 생명이 있단다. 꽃을 꺾으면 꽃이 아플거야"라는 말을 해주는 것도 교사가 쉽게 할 수 있는 과학교육이었다. 과학교육에 있어서 교사는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주고 탐색할 수 있는 과학환경을 마련해주며 유아가 자신의 생각에 따라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