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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B반 9장 언어구성 요소별 지도 20170758조아현

조아현 2018-04-01 (일) 23:17 21일전 29  

언어지도B반 9장 언어구성 요소별 지도

3장 구문지도

4장 내러티브 지도 


송다희 2018-04-02 (월) 23:32 20일전
09. 언어구성 요소별 지도.
언어 구성요소별 지도 에서는 구문지도와 내러티브 지도가 있습니다. 구문지도는 18개월 어휘수와 기억력 이 발달 됩니다. 두 개의 어휘를 결합하여 두단어 문장을 구사합니다. 곧이어 3-4개의 단어를 조합해 자신의 의사표현을 할 수있습니다. 구문지도의 문자구성 능력은 문법의 주요부분, 새로운 문장 이해, 표현력, 어휘력, 언어이해를 위해 필요하고 유창한 읽기의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래서 어순을 포함한 문법에 관한 판단능력은 인지가 발달하면서 만5세에서 6세 사이에 급격히 발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구문지도에 적절한 매체에는 동요와, 동시가 있습니다. 동요와 동시는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오며 한문장의 길이가 짧음으로 쉽게 기억 할 수 있고 글자 수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읽으면서 리듬감을 느낄수 있고 함깨 읽으면서 음의 고저, 억양, 강세, 속도, 적절한 연결과 같은 운율적인 특징도 함께 익힐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내러티브지도입니다. 내러티브지도는 개인적 내러티브 가상적 내려티브 두가지가 잇습니다. 먼저 개인적 내러티브는 개인의 경험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는 내러티브의 형태이고 가상적 내러티브는 가상적으로 꾸며 낸 이야기를 말하는 형태입니다. 여기서 언어적 탈 맥락화에서 유아가 세상을 표상하는 능력에 있어서 인지적으로 상징적으로 발달 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내러티브 지도를 하기위한 방법은 유아들이 가정, 기관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발표할 슈 있는 기회를 자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종류의 가상적인 이야기를 접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하며 가상적인 이야기를 꾸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합니다. 또한 높은 수준의 이야기로 확장 될 수 있도록 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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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현 2018-04-02 (월) 23:55 20일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구문 인식 능력도 같이 증가하는데 어순을 포함한 문법에 관한 판단능력은 인지가 발달하면서 만5세에서 6세 사이에 급격히 발달한다. 구문지도에 적절한 매체는 동요와 동시가 있다.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오며 한 문장의 길이가 짧음으로 쉽게 기억할 수 있으며 글자 수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읽으면서 리듬감을 느낄 수 있으며 함께 읽으면서 음의 고저, 억양, 강세, 속도, 적절한 연결과 같은 운율적인 특징도 함께 익힐 수 있고 유아들의 흥미를 불러 일으킬만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문법적 용어는 유아들이 사용하지 않지만 문장에서 같은 색으로 표현된 어휘들끼리의 유사성을 인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문장 성분, 주어, 목적어, 술어에 따라 색을 다르게 표현해주는 것이 좋다. 유창한 읽기의 평가방법은 글을 읽을 때 운율적인 요소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읽을 수 있는가를 보고 그들이 읽는 글의 의미를 파악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구문지도는 책을 읽어주고나 함께 읽어보는 활동으로 그림책을 통한 읽기는 흥미와 어휘력 뿐 아니라 구문지도에도 효과적이다. 유사한 구문이 반복되어 나오는 글들을 접함으로써 문법 규칙들에 민감해지고 구문을 익히는데 도움을 준다. 문장 구조에 대한 지식이 없는 유아에 비해 어휘의 뜻을 잘 파악할 수 있고, 의미파악이 빠르기 때문에 구문론에 관한 지식은 어휘력과도 높은 상관을 갖기 때문에 구문지도가 유아들에게 중요하다.
내러티브는 개인의 경험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는 개인적 내러티브와 가상적으로 꾸며 낸 이야기를 말하는 가상적 내러티브로 나누어진다. 내러티브는 유아들이 가정, 기관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정기적으로 제공하여야 하며 다양한 종류의 가상적인 이야기를 접할 수 있고 꾸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긴장하지 않은 시간을 활용하여 자신의 경험을 자유롭게 편안하게 나누거나 이야기를 꾸밀 수 있는 학급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아가 말하는 경험에서 등장인물, 장소, 시간 등을 포함한 구성요소들을 포함하도록 지도하며 높은 수준의 이야기로 확장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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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유나 2018-04-03 (화) 19:08 19일전
언어 구성 요소별 지도에서 구문지도는18개월 이상이 되면 사용되는 어휘수가 증가되고, 기억력도 올라가서 두개의 어휘를 결합하여 두 단어 문장을 구사할 수 있고, 곧이어 3~4새의 단어를 조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영유아의 문장구사 능력은 행위자, 장소, 행위 순으로 이야기를 한다. 문장구성능력은 문법의 주요부분, 새로운 문장 이해, 표현력, 어휘력, 언어이해를 위해 필요, 유창한 읽기의 중요한 지표가 있습니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구문 인식 능력 또한 증가합니다. 구문지도는 유창한 읽기가 있는데, 적절하게 끊어 읽기, 역양, 강세, 구나 절을 나누고 이를 평가할 때는 글을 읽을 때 운율적인 요소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읽을 수 있는가를 보고 그들이 읽는 글의 의미를 파악하고 있는지를 평가해야 한다. 구문지도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으로는 유사한 구문이 반복되어 나오는 글들을 접함으로써 문법 규칙들에 민감해지고 구문을 익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내러티브 지도는 개인적 내러티브와 가상적 내러티브로 나눠집니다. 개인적 내러티브는 개인의 경험이나 상황을 이야기 하는 내러티브 형태이고, 가상적 내러티비는 가상적으로 꾸며 낸 이야기를 말하는 내러티브 형태를 말합니다. 언어적 탈 맥락화란 유아가 세상을 표상하는 능력에 있어서 인지적으로 상징적으로 발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내러티브 지도 방법으로는 유아들이 가정, 기관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종류의 가상적인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고해야 하며, 높은 수준의 이야기로 확장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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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민 2018-04-03 (화) 20:40 19일전
언어 구성 요소별 지도에서는 구문지도와 내러티브지도로 나뉘는데 먼저 구문지도를 살펴보면 문장구성능력은 문법의 주요부분, 새로운 문장 이해, 표현력, 어휘력, 언어이해를 위해 필요하여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구문 인식 능력도 증가 하고 이처럼 어순을 포함한 문법에 관한 판단능력은 인지가 발달하면서 만5세에서 6세 사이에 급격히 발달한다고 한다. 구문지도에 적절한 매체로는 동요와 동시를 예를 들 수 있는데 이것은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오며 한문장의 길이가 짧음으로 쉽게 기억 할 수 있고 유아들의 흥미를 불러 일으킬만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문장 성분, 주어, 목적어, 술어에 따라 색을 다르게 표현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이것은 문법적 요어는 유아들이 사용하지 않지만 문장에서 같은 색으로 표현된 어휘들끼리의 유사성을 인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구문지도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은 책을 읽어 주거나 함께 읽어 보는 활동, 그림책을 통한 읽기는 흥미와 어휘력을 습득할 수 있다.
구문지도가 유아들에게 중요한 이유는 문장 구조에 대한 지식이 없는 유아에 비해 어휘의 뜻을 잘 파악할 수 있고, 의미파악이 빠르다 그렇기 때문에 구문론에 관한 지식은 어휘력과도 높은 상관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내러티브 지도에서는 개인적 내러티브와 가상적 내러티브로 나뉠 수 있는데 개인적 내러티브를 먼저 보면 개인의 경험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는 내러티브 형태이고 가상적 내러티브는 가상적으로 꾸며 낸 이야기를 말하는 내러티브 형태이다.
내러티브 지도 방법은 유아들이 가정, 기관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유아들이 긴장하지 않은 시간을 활용하여 자신의 경험을 자유롭고 편안하게 나누거나 이야기를 꾸밀 수 있는 학급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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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경 2018-04-03 (화) 22:34 19일전
언어구성요소별지도 구문지도 네러티브지도로 나뉜다.
먼저 구문지도는 두개의 어휘력을 결합하여 두단어의 문장을 구사하고 곧이어 3~4개의 단어를 조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구문 인식능력도 증가한다. 구문지도에 적절한 매체는 동요 동시가 있다. 같은 구문이 반복적으로 나오며 한문장의 길이가  짧음으로 쉽게 기억 할 수 있다.
글자 수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읽으면서 리듬감을 느낄 수 있고  함께 읽으면서 음의 고저, 억양, 강세, 속도, 적절한 연결과 같은 운율적인 특징도 함께 익힐 수 있다. 또한 유아들의 흥미를  불러 일으킬만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네러티브 지도방법은 개인적 내러티브와  가상적 내러티브로 나뉜다. 으로는 유아들이 가정,기관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종류의 가상적인 이야기를 접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가상적인 이야기를 꾸밀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유아들이 긴장 하지 않는 시간을 활용하여 자신의 경험을 자유롭고 편안하게 나누거나 이야기를 꾸밀 수 있는 학급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아가 말하는 경험에서 등장하는 인물들, 장소, 시간, 사건의 본질, 문제, 결과, 과정에서 느낀 감정 등을 포함한 구성요소들을 포함 하도록 지도한다.마지막으로 높은 수준의 이야기로 확장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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