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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교과교육론 제7장 ppt 강수진

16강수진 2018-04-03 (화) 20:43 19일전 30  
  사회도덕교육1.pptx 861.2K 8 19일전
  사회도덕교육2.pptx 370.5K 4 19일전

사회도덕교육입니다 


정다운 2018-04-03 (화) 21:08 19일전
7장에서는 사회도덕교육을 다루고 있다. 요즘은 사회에서 인성문제를 제일 중요시 다루고 있는데 교사 뿐만아니라 유아기때 사회도덕성교육이  유아의 좋은인성을 갖게 해주는 길이 아닌가 싶다. 영아기때의 사회성 도덕성에는 먼저 나를 알기가 있는데 자신을 잘알고 존중을해야지 타인을 존중할 수 있는것 같다. 이때 교사는 영아가 자신에 대해 인식 할 수 있도록 교실에는 거울을 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유아기때는 자신의 인식 보단 타인을 인식하고 다른사람을 존중하기 등과 같이 자기중심적인 유아를 보다 다른사람을 알고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해주어야 한다. •사회 ·도덕교육을 위한 활동의 계획과 운영은 영유아가 기초적인 사회 ·도덕적 태도와 기능, 지식을 포괄적으로 익히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사회생활 영역의  핵심적 개념은 상호존중과 상호의존임을 인식하고 교실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계획 ·운영하고, 생활전반에 걸쳐 일관성을 가지고 따뜻한 보살핌과 좋은 본보기를 보인다. 가정과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하며, 영유아가 다양한 사회 ·도덕적 관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공동작업, 협동게임, 집단토의, 극화활동 등을 계획한다. 이처럼 교사의 역할에 따라 유아의 사회도덕성 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사는 평소에 유아의 모델링으로써 좋은 본보기가 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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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지 2018-04-03 (화) 21:14 19일전
이번 7장에서는 사회도덕에 관한 내용이다 유아가 꼭 사회에 살아가기 위해서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중요하다 그렇지만 먼저 자기 자신을 알고 존중하는 마음가짐을 배우고 타인과의 입장을 생각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요즘 우리 유아들은 엄마의 과잉보호에서 자라나서 타인의 중심보다는 자기 중심적 사고가 발달해서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것 같다. 만약 교사가 자기중심적인 유아를 만나면 어떻게 도덕적으로 가르쳐야하고 또 갈등상황에서의 교사의 유아들이 대화를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고 하는데 만약 대화로 되지 않는 유아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하다. 또 교사는 환경구성으로 충분한 교구와 균형잡혀진 교실로 환경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유아에게 영아에게 도덕사회적으로 각각다른 환경을 구성해주어야 하는 것도 다시한 번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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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미 2018-04-03 (화) 21:27 19일전
7장은 사회 도덕교육이다. 사회 도덕은 공동체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배우는 것이라고 한다. 요즘 우리나라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지 않고 혼자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사람들간의 소통이 많이 없는 편이고  이기적인 성격이 되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 사회도덕 교육은 중요한 것 같다. 도덕교육 내용안에는 자신에 대한 보살핌 친밀한 사람들에 대한 보살핌 낯선 사람과 멀리 있는 사람에 대한 보살핌등이 있다. 교사의 교수 학습원리는 민주적이고 즐거운 학습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리고 영유아들의 갈등은 대화를 통해 해결하도록 중재한다.등이 있다. 그리고 사회 도덕교육을 위한 교실환경의 구성은 충분한 수의 교재교구와 놀잇감을 배치해 주어야 하고 충분한 활동시간과 기회를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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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문가람 2018-04-03 (화) 21:31 19일전
영유아들은 가정뿐만 아니라 또래와 교사, 지역사회와도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다양한 사회적 기술과 태도, 사회적 개념이 필요하다. 또한 도덕적 가치와 덕목을 배우고 내면화하면서 도덕적 품성을 키워나가야 한다. 사회도덕 교육의 내용은 기본 생활습관 형성뿐만 아니라 사회성 도덕성과 사회과학의 기본적 개념들을 포괄한다. 자신을 알고 가치있게 생각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는 능력과 가족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기초적인 사회도덕적 태도와 기능 지식을 익힐 수 있게 해야 하고, 서로 존중하고 협동하는 학급 분위기를 형성해줘야 한다. 또한 교사는 일관성을 가지고 행동해야 하며 가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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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은지 2018-04-03 (화) 22:41 19일전
유아에게 사회도덕 교육이란 공동체 안에서 필요한 사회적 기술, 태도, 지식과 함께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인간됨의 특성인 도덕적 품성과 행동을 중점으로 다루는 영역이다. 노딩스는 도덕교육 관련 교육적 개념의 중요성을 보살핌으로 보았는데 단순히 누군가의 보살핌이 아니라 자신의 보살핌, 친밀한 사람, 낯설고 멀리 있는 사람, 동식물, 인간이 만든 것, 지식 등 포괄적인 개념으로 보았다. 영아기에 성취되어야 할 사회·도덕적 과업에는 여러 가지가 있었고 하나하나 무척 중요했는데 나는 단체생활에 필요한 기술 익히기가 눈에 들어왔다. 저번 교육봉사에 다녀왔을 때 기본적인 규칙을 지키는 아이가 많을수록 반 분위기가 좋았고 또래와의 갈등도 적었기 때문에 이 원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다음으로 교수 학습원리에서 아이들의 갈등을 대화로 해결하도록 중재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는데 나는 아직 경험이 적어서인지 이 원리가 어렵게 다가왔다. 아이들은 아직 자기중심적 사고에 머물러 자신들의 입장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쉽게 갈등을 해소 시켜주기 힘들다. 이럴 때 교사는 어떻게 아이들의 갈등을 대화로 풀어주어야 하는지 궁금하다. 또 교사가 지나치게 유아를 칭찬하면 유아의 사회 도덕성 발달을 손상시킨다고 하였는데 교사가 칭찬을 지나치게 할 경우 유아는 부담을 느끼고 더 잘해야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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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리 2018-04-04 (수) 00:50 19일전
사히도덕 교육에 대해 나왔는데 기본적으로 유아를 비롯한 인간은 사회적 체계속에서 살아가는데 이러한 사회속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 태도, 지식과 관련된 것들을 배우고 도덕적 품성과 바람직한 인감됨의 특성인 행동을 중점으로 다루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다. 이 파트에서는 특히나 가정에서뿐만아니라 지역사회와도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유아들에게 올바른 도덕성을 일깨워주는 것이 당연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요즘 뉴스에서 도덕성이 문제될만큼의 사회가 혼란을 겪는 일들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것들은 유아기때 제대로 교육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후에도 연관이 되어있다고 생각하여 일반적인 개념을 습득하는 것보다 도덕성을 일깨워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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