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 B반 5장 수학교육 정혜미,김신목 (2)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유아교과교육론 B반 5장 수학교육 정혜미,김신목 (2)

김신목 2018-04-08 (일) 19:09 14일전 23  

파일크기 때문에 사진 제외한 파일입니다!


이승영 2018-04-08 (일) 19:43 14일전
5장은 수학교육에 대해 나와 있다. 수학이란 언어, 이해, 문제해결 등과 같은 정신척 활동으로, 머릿속에 있는 표상을 단어, 이미지, 아이디어, 기호, 숫자 등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수학의 궁극적 목적은 수학교육의 이해와 이에 대한 반성적 사고에 두고 있으며, 목표는 수학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어야하며, 수학을 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확신을 가져야 한다. 또 수학적 문제해결자가 되어야 하며,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 추론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수학개념은 분류, 비교, 서열, 수, 기하학의 기초, 측정 등으로 본다. 수학교육의 내용은 국가수준의 수학교육 내용,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내용영역이 있다. 국가수준의 수학교육 내용은 영아를 위한 수학교육 내용,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내용으로 나뉘고,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내용영역은 수와 연산, 공간과 기하, 측정, 패턴(규칙성)과 대수, 자료 분석과 통계로 나뉜다. 수 연산 이해하기에서 덧셈상황에서 수 세기 책략은 전부세기, 손가락 세기, 정신적 수 세기 전략이 있고, 뺄셈상황에서 수 세기 책략은 덜어내기, 세어가기, 거꾸로 세어가기 전략이 있다. 수와 연산에는 수 세기 이해하기, 수 연산 이해하기, 비형식적 곱하기와 나누기능력이 있다. 공간과 기하에는 자기중심적 표상, 지표물 중심적 표상, 객관중심적 표상, 기하능력이 있고, 수와 측정은 기본 요소로 수와 기하의 두 영역을 연결하도록 돕고, 서로에 대한 개념적 지원을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유아들은 만 6세 경에 수의 보존을 가정 먼저 획득하게 되고, 만 8세경이 되면 부피의 보존개념을 이해하게 되며, 만 10세가 넘어야 무게의 보존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패턴(규칙성)과 대수는 언어에서도 나온다. 패턴이란 어떤 기본 단위가 일정한 규칙으로 반복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패턴활동은 수 이전 활동으로서 사물을 직접 관찰하거나 조작해 봄으로ㅆ 얻어질 수 있는 개념이므로 여러 가지 구체적인 사물을 다루어 보는 것이 좋다. 자료분석과 통계에는 분류, 서열,결과 나타내기가 있다. 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에서 교수-학습 원리는 수학교육 내용을 이해하고 수학적 발달을 성취할 수 있도록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 교사는 환경을 통해 영유아들이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수학적 내용을 이해하고 조사하기 위한 문제해결 접근 사용하기,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문제를 수학적인 상황에 적절하게 정의하기, 폭넑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략을 계획하고 적용하기,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명료하게 해석하기, 수학적 의미를 확실하게 만들기 등으로 도울 수 있다. 수학영역의 환경구성에서 영아반은 실제적인 경험(탐색)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고, 유아반은 분류, 서열화, 수의 이해, 공간관계, 시간관계 및 측정하기 등의 자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통합적 접근을 위한 수학교육 환경은 놀이중심 통합 활동이 영유아의 수학성취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수학교육의 모든 생활영역과 통합하는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역할영역, 미술영역, 음률영역, 언어영역, 조작영역, 블록영역,과학영역, 목공놀이 영역, 컴퓨터 영역 등은 영유아 수학교육과 서로 연계될 수 있는 교육환경이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역할에는 탐색과 활동을 수학적 용어로 연결하여 사용해야 한다, 영유아들이 사용하는 수학적 용어를 관찰하고 기록한 후 다음 시간의 수학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영유아들의 경험에 중점을 두어 접근하는 것이 좋다, 수학적 개념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다른 교과와 수학교육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든 영유아들을 수학교육의 환경으로 삼아야 한다. 5장에서는 수학교육의 개념, 목적,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등에 대해 알게 되었고, 2학년 때 유아수학교육 때 배운 내용과 비슷해서 쉽게 이해하며 공부할 수 있었다.
주소 답글
조세이 2018-04-08 (일) 21:19 14일전
제 5장은 수학교육에 대한 내용이다. 수학교육이란 표상을 단어, 이미지, 아이디어, 기호, 숫자 등으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수학적 소양 즉. 수학의 가치, 수학적 문제해결력, 수학적 추론 등을 갖게 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누리과정에서는 자연탐구 영역에 수학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갖도록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가진다. 수학교육의 일상생활 속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제시하는데 그 내용은 수와 연산, 공간과 기하, 측정, 패턴과 대수, 자료분석과 통계로 이루어진다. 수와 연산에서는 수 세기와 수 연산을 이해하며, 공간과 기하는 자기 중심적표상과 지표물 중심적 표상, 객관중심적 표상, 기하능력에 의해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측정에서는 길이, 시간 등을 측정할 수 있으며 패턴을 교육할 때에는 패턴 따라하기, 패턴 이어하기, 패턴 끼워넣기, 패턴 전이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자료분석과 통계는 분류, 서열, 결과 나타내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수학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그 후에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모니터 과정을 통해 문제에 대한 생각과 반성이 이루어진다. 수영역을 구성할 때에는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위한 기회를 포함해야 하는데 분류, 서열화, 수의 이해, 공간관계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수학교육이 일상적 생활맥락과 통합되고 교과목 간의 통합교육이 영유아 수학교육에서 필요하며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수영역뿐만 아니라 언어영역, 미술영역, 역할영역 등에도 수학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연관되게 구성하여야 한다.
주소 답글
한승하 2018-04-08 (일) 21:27 14일전
5장은 수학교육이다.
수학은 언어, 이해, 문제해결 등과 같은 정신적 활동으로, 머릿속에 있는 표상을 단어, 이미지, 아이디어, 기호, 숫자 등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말한다.영유아기는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이며,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는 수학교육의 적기이다. 유아들이 또래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제적인 삶에서 얻은 수학적 지식을 교사가 형식적인 수학교육과 연결지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교사의 이러한 역할은 영유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을 경험하고 세상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영유아 수학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수학교육의 이해와 이에 대한 반성적 사고에 두고 있다. 유치원 유아부터 12학년 아동을 위한 일반적인 목표로 다섯가지가 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유아들은 수학적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탐구, 추측, 시행착오를 경험하며, 수학적 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에서 교사는 영유아들이 학습할 내용과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만 2세미만은 수량 지각하기, 주변공간 탐색하기, 차이를 지각하기, 간단한 규칙성 지각하는 능력을 획득하고 만2세는 수량 인식하기, 공간과 도형에 관심 가지기, 차이에 관심 가지기, 단순한 규칙성에 관심 가지기, 구분하기의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기를 대상으로 하는 수학교육은 수와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기초적인 측정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내용영역을 보면 수와 연산에서는 수 세기 이해하기, 수 연산 이해하기, 비형식적 곱하기와 나누기 능력이 있고, 공간과 기하에서는 자기중심적 표상, 지표물 중심적 표상, 객관중심적 표상, 기하능력이 있다. 측정에는 사물의 속성을 탐색하면서 모양, 색, 크기, 부피, 길이 등의 속성을 지각하게 된다. 패턴(규칙성)과 대수 에서는 패턴 인식 및 묘사, 패턴 따라하기, 패턴 이어가기, 패턴 끼워넣기, 패턴 전이하기, 패턴 만들기가 있다. 자료분석과 통계에서는 분류, 서열, 결과 나타내기가 있다. 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으로는 수학적 내용을 이해하고 조사하기 위한 문제해결 접근을 사용하고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문제를 수학적인 상황에 적절하게 정의하고 폭넓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략을 계획하고 적용하기 등으로 영유아들이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따. 수학영역을 구성할때는 영아반은 수와 모양, 크기, 색 등에 관한 개념의 기초가 되는 많은 실제적인 경험이 가능하도록 해야한다, 조용한 영역과 인접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위치해야 한다. 유아반은 유아가 수에 관한 기본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논리-수학적 활동자료를 비치한다. 영역은 조용한 곳에 배치하며 교실이 작을 경우 과학영역과 통합하여 배치해도 무관하다. 수학교육을 할때 교사의 역할로는 탐색과 활동을 수학적 용어로 연결하여 사용해야 하며, 영유아들이 사용하는 수학적 용어를 관찰하고 기록한 후 다음 시간의 수학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그리고 영유아들의 경험에 중점을 두어 접근하는 것이 좋고 수학적 개념에 중점들 두어야 한다. 다른 교과와 수학교육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고, 모든 영유아들을 수학교육의 환경으로 삼아야 한다.
이 내용을 보고 교육 할때마다 교사의 역할이 각각 다르고 수학교육에도 여러가지 활동이 있다. 수학영역을 배치할 때도 주의해야할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작년 유아수학교육을 배웠기 때문에 조금 더 친근하게 예습을 할 수 있었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