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과교육론 a반 제7장 ppt 김미현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과교육론 a반 제7장 ppt 김미현

미효니 2018-04-08 (일) 21:19 14일전 17  
  8장 음악교육.pptx 354.8K 4 14일전

영유아교과교육론 a반 7장 ppt입니다.


김은지 2018-04-08 (일) 21:34 14일전
이번 8장 음악교육은 음악은 아름답게 의미를 담아 조직한 소리로 음악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많은 영향을 주는 것 같다 엄마 배속에 있을때 태교로 클래식 음악을 들으며 자라나면서 동요를 배우고 리듬감과 운율를 배우며 자라나고 성인이 된 지금도 음악을 통해서 심적으로 치유를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음악이란 사람에게 힐링의 존재가 어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또음악은 폭 넓은 의미로 유아들에게는 소리탐색및 소리를 여러가지로 만들어 내는 활동을 할수 있으며 노래도 부르며 악기도 다루는 활동괴 음악을 감상하고 그것을 신체로 표현하는 활동도 해볼 수있고 연계활동을 통해 음악극을 해볼 수도 있다 이때 교사는 유아의 연령의 접합성과 발달적 접합성을 고려하고 자연스럽게 활동을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주소 답글
강수진 2018-04-08 (일) 21:45 14일전
영유아 음악교육은 음악을 즐기고 느끼고 상상하여 음악적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라고 한다. 모든 영유아는 선천적으로 어느 정도의 음악적성을 지니고 태어난다고 하는데 약간 맞는말인거 같으면서도 아닌거같다. 내가 유치원때는 음악교육을 했었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어릴 때 음악에 대한 흥미가 없었던 거 같다. 애들이 커서도 음악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게끔 음악교육을 하고 싶다. 소리를 탐색하고 만들고 노래도 부르고 악기도 다루고 다양한 음악 감상도하고 신체로 표현하며 놀이중심으로 음악교육을 하면 좋을 거 같다. 영아가 음악에 맞춰 움직일 때 다른 영아들과 부딪히지 않을 정도의 충분한 공간이 중요하고 교사는 영유아의 음악적 발달을 고려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 다양한 음악활동을 접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한다. 영유아의 음악적 태도나 음악에 대한 흥미와 서전지식 등을 이해하여 음악활동을 제공하고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려면 교사는 비형식적 형식적 방법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역할을 해아한다.
주소 답글
김보미 2018-04-08 (일) 21:54 14일전
8장은 음아교육에 대한 내용이다. 음악 교육은 아이들이 음악을즐기고 느끼고 상상하여 음악적 아름다움을 느낄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라고 한다. 그리고 음악교육의 목적은 영유아가 음악을 즐기고 느기고 상상하면서 음악적 태도와 음악적 행동을 증진시키고 음악적 개념형성을 통해 궁금적으로는 음악적 소양을 길러주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 교사는 바람직한 음아교육 환경을 구성하는 역할을 하여야 하고 영유이의 발달수준과 흥미, 생활주제 등을 고려한 활동을 계획하고 제공해주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또한 영유이들의 음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음악적 개념을 구성하도록 돕는 비계설저으이 역할도 수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영유아의 음악적 태도나 음악에 대한 흥미와 사전시식, 등을 이해하여 음악활동을 제공하고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려면 교사는 비형식적 형식적 방법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주소 답글
고은지 2018-04-08 (일) 22:06 14일전
제 8장은 음악교육이다. 먼저 음악의 개념은 아름답게 의미를 담아 조직한 소리이고 음악교육의 목적은 음악을 즐기고 느끼고 상상하여 음악적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영유아기에 음악교육을 받음으로써 창의성과 감성지능이 길러지고 삶의 질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주변환경의 예술적 요소를 탐색, 관찰하여 주변환경 및 생활 속 가까운 곳에서 예술적 요소를 접해 예술과 가까워 지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음악활동으로는 노래 부르기가 있는데 음악적 능력 증진과 전인적 성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때 교사는 생활주제와 관련되고 대집단 중심 노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소리를 탐색하고 소리를 만드는 능력의 발달은 기초를 이루는 중요한 경험인데 교사는 매일 의도적, 체계적으로 소리 탐색 및 소리 만들기와 관련 놀이활동을 제공해 주어야한다. 악기 다루기는 음악활동의 기본수단이며 모든 연령의 영유아들이 즐길 수 있다. 음색을 발견하고 리듬과 음의 높낮이 등 음악적 개념을 직접적으로 체험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음악 감상하기, 음악 창작하기, 신체 표현하기, 음악극 하기가 있는 걸 알았고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
주소 답글
김성환 2018-04-08 (일) 23:30 14일전
음악교육은 이전의 언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과는 또 다른 교육법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지식적인 것을 얻는것보다 심미적이나 교육내에서 정서를 중시하고 있어서 뭔가 영유아들에게 편안함을 줄수 있는 교육이다. 비교적 형식이 자유롭고 유아들이 새로운 노래를 배우고 춤을 배우면서 자신의 감정을 새롭게 표현해볼수 있는 좋은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교사는 영유아들에게 좋은 교육적 가치를 보여주기위해 교사가 먼저 음악을 좋아하고 음악에 가까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활동안에서 아이들과 교육이라는 것에 중점을 두지 않고 놀이라는 생각을 하며 교육을 하면 더 좋은 음악교육이 될것 같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