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B반 10장학습활동 운영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언어지도B반 10장학습활동 운영

김지현 2018-04-08 (일) 21:40 14일전 16  
  프린트.pptx 928.9K 6 14일전

언어지도

10장 학습활동 운영 (p.225~

3.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4.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김현민 2018-04-08 (일) 22:39 14일전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과 환경구성에서 먼저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은 주제를 중심으로 주제 내의 개념 및 기술,태도에 대한 학습을 위해 듣기, 말하기, 읽기,쓰기의 형태가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계획하고 활동이 진행되면서 주제에 내포된 개념, 기술, 태도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동시에 어휘 및 각 언어영역의 발달수준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져야한다고 한다.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에는 환경구성의 기본원리 흥미영역의 환경구성으로 나뉘는데 먼저 기본원리는 1. 영유아들의 언어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풍부한 언어환경을 제공 2. 교실에 제공된 자료와 환경구성은 영유아의 실생활을 반영하여야 하며 의미 있는 것이여야 함 3. 언어의 네 영역이 동시에 일어나도록 자료를 제시하여 통합적 활동이 되도록 해야함
흥미영역의 환경구성으로는 언어영역, 역할놀이 영역, 조형 영역, 수-과학 영역, 쌓기놀이 영역으로 나뉘는데 언어영역은 위치 및 자료,말하기-듣기 영역, 읽기 영역,쓰기 영역이 있다. 역할 놀이 영역은 역할놀이를 통해 각 역할에 적합한 언어적 표현과 행동을 해보는 가운데 다양한 언어를 시도해 보기도 하고 수정해 불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언어발달이 이루어지고 놀이와 관련된 적절한 문식성 자료를 제시해 주는것이 좋다. 조형영역에서는 미술작품에 자신의 이름을 쓰거나 그림에 제목을 쓸 수 있으므로 쓰기 자료를 제시하여 쓰기 활동을 촉진 시킬 수 있다고 한다. 수-과학 영역은 숫자 읽기, 쓰기와 과학 관찰일지 및 실험일지 읽기 및 쓰기 등의 활동, 과학적 사실에 대한 의문사항을 과학관련 백과사전이나 그림책을 읽고 알 수 있다. 마지막 쌓기놀이 영역은 다양한 종류의 블록, 자동차 등의 소품들을 비치하여 구성물을 만들면서 언어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주소 답글
송다희 2018-04-09 (월) 12:51 13일전
언어지도 통합적 접근과 환경구성
환경구성에는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이 있습니다.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은 주제를 중심으로 주제 내의 개념 및 기술, 태도에 대한 학습을 위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형태가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계획합니다. 그리고 유아의 현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수준을 반영하고 활동이 진행되면서 주제에 내포된 개념, 기술, 태도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동시에 어휘 및 각 언어영역의 발달수준이 자연스럽게 발달 됩니다.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은 주제에 따른 언어와 다른 교과 간의 통합활동 과 문학적 접근에 따른 언어영역 간의 통합활동, 프로젝트 통합활동이 있습니다. 주제에  따른 언어와 다른 교과 간의 통합활동에 생활주제는 언어 과학 미술 실외활동 은악/신체활동이 있습니다.
주소 답글
허유나 2018-04-09 (월) 23:05 13일전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은 주제를 중심으로 주제내의 개념 및 기술, 태도에 대한 학습을 위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형태가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계획을 하고, 유아의 현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수준을 반영해야 한다. 문학적 접근에 따른 언어영역 간의 통합은 언어의 4가지 영역은 순서적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계적 지도가 아니라 통합적으로 지도하고, 의미있는 내용을 제시하여 활동을 하며 어휘력 향상, 올바른 문법, 다양한 문장 형태 획득 등의 언어발달이 이루어 진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합하기 위해서는 5가지의 단계를 걸치는데 1단계는 주제 선정하기(흥미, 발달수준을 고려) 2단계는 유아가 주제에 대하여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어하는 것 정하기, 3단계는 유아의 질문에 답하기, 4단계는 측정과 평가하기, 5단계는 부모 참여하기가 있다. 역할놀이 영역은 그 활동을 통해 각 역할에 적합한 언어적 표현과 행동을 해보는 가운데 다양한 언어를 시도해 보기도 하고 수정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언어발달이 이루어 진다. 단순한 물건이나 놀잇감을 필요로 하지만 실생활을 나타내는 좀 더 복잡한 자료들이 제시되는 것이 필요하다. 놀이와 관련된 적절한 문식성 자료를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주소 답글
유현선 2018-04-10 (화) 01:46 13일전
유아의 현재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수준이 반영되어 활동이 진행되면서 주제에 내포된 개념, 기술, 태도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동시에 어휘 및 각 언어영역의 발달수준이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어야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주제와 활동을 선정하며 주제와 연관된 활동을 영역별로 고르게 분포시켜야 한다.
언어 영역간의 통합이란, 언어의 4가지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위계적 순서적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지도할 것이 아니라 동시에 4가지를 통합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영유아는 일상생활 가운데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지속적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 수정한다.
환경구성의 기본원리에는 1. 영유아들의 언어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풍부한 언어환경을 제공.
2. 교실에 제공된 자료와 환경구성은 영유아의 실생활을 반영하여야 하며 이들에게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언어의 네 영역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동시에 일어나도록 자료를 제시하여 통합적활동이 되도록 해야한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