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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B반 10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정혜영

영잉 2018-04-08 (일) 23:32 14일전 15  

언어지도B반 10장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정혜영


김현민 2018-04-08 (일) 23:56 14일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학습활동운영에서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과 언어교육의 계획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은 1. 언어를 격려하는 교실 분위기 조성인데 유아들의 말과 행동은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과 주변의 활경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는데 여기서 역동적인 학습환경을 준비하면 말할 거리가 생기는데 여기서 우연적 언어학습의 기회를 가질 수가 있다.
2. 일상적 활동 속에서의 문어경험에서는 목적을 위한 읽기와 쓰기경험 과정 속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해 발달을 하는데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유아들이 일상적인 활동 속에서 읽기와 쓰기를 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예로는 출석표와 당번표를 들 수 있다.
언어교육의 계획은 표를 살펴 볼수 있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있는데 듣기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고, 반응을 보이며 주의 깊게 들을 수가 있다. 말하기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말하고 때와 장소, 대상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읽기는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찯아 읽어보고, 책의 그림을 다서로 추측하여 읽는다. 쓰기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긁적거리기를 즐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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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현 2018-04-09 (월) 12:49 13일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학습활동운영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에서 언어를 격려하는 교실 분위기 조성해야한다. 유아들의 말과 행동은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과 주변 환경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 우연한 사건이 지닌 교육적 의미 판단 및 검토가 필요하다. 일상적 활동 속에서의 문어경험은 목적을 위한 읽기와 쓰기 경험 과정 속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해 발달이 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이 일상적인 활동 속에서 읽기와 쓰기를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기, 반응을 보이며 주의 깊게 듣기 등의 듣기,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말하기, 때와 장소와 대상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말하는 말하기,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 읽어보거나 책의 그림을 단서로 추측하여 읽는 활동을 하는 읽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긁적거리기를 즐기는 쓰기와 같이 계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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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유나 2018-04-09 (월) 23:11 13일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1, 언어를 격려하는 교실 분위기 조성-유아들의 말과 행동은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과 주변의 환경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 영유아의 요구 흥미, 우연한 사건이 지닌 교육적 의미 판단 및 검토가 필요하다. 2, 일상적 활동 속에서의 문어경험-목적을 위한 읽기와 쓰기경험 과정 속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해 발달이 이루어 진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이 일상적이 활동 속에서 읽기와 쓰기를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 듣기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 반응을 보이며 주의 깊게 듣는다. 말하기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말하고, 때와 장소, 대상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읽기는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 읽어보고, 책의 그림을 단서로 추측하여 읽어본다. 마지막으로 쓰기는 자신의 생가고가 느낌을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긁적거리기를 즐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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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다희 2018-04-10 (화) 01:03 13일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 (학습활동운영)
첫 번째로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과 두 번째로 언어 교육의 계획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은 언어를 격려하는 교실 분위기 조성을 해야합니다. 유아들의 말과 행동은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과 주변의 환경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아 역동적인 학습환경을 준비하고 말할 거리를 준비해 우연적 언어학습의 기회를 마련해 줍니다. 또한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 우연한 사건이 지닌 교육적 의미 판단 및 검토도 해야합니다.
일상적 활동 속에서의 문어경험은 목적을 위한 읽기와 쓰기경험 과정 속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해 발달을 시킵니다. 이로인해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유아들이 일상적인 활동 속에서 읽기와 쓰기를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 예로 출석표와 당번표를 들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언어교육의 계획은 생활주제를 정하고 개념, 언어교육의 내용 선정,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언어활동을 위한 준비, 언어활동 지도방법, 언어활동 평가 있습니다.
언어교육의 계획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있습니다. 먼저 듣기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며 반응을 보이며 주의 깊게 듣고 말하기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말해 때와 장소, 대상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말합니다. 읽기는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 읽어봅니다. 책의 그림을 단서로 추측하여 읽습니다. 쓰기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긁적거리기를 즐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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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현선 2018-04-10 (화) 01:41 13일전
유아들의 올바른 언어습관을 형성시키기 위한 교사의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교사는 유아들이 언어를 사용할 기회를 제공하면서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 우연한 사건이 지닌 교육적 의미를 판단하고  검토하여 언어교육활동으로 확대한다.
유아는 읽기와 쓰기를 실제의 목적을 위해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겪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해를 자연스럽게 발달시킨다.
언어교육을 위한 학습활동의 계획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영유아들이 관심을 갖는 주제와 그 주제에서 다루어 질 수 있는 개념, 기술, 태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유아의 현재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수준이 반영되어 활동이 진행되면서 주제에 내포된 개념, 기술, 태도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동시에 어휘 및 각 언어영역의 발달수준이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어야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주제와 활동을 선정하며 주제와 연관된 활동을 영역별로 고르게 분포시켜야 한다.
언어 영역간의 통합이란, 언어의 4가지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위계적 순서적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지도할 것이 아니라 동시에 4가지를 통합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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