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과교육론 <6장 과학교육> 20160796 이주영 (B반) > 수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교과교육론 <6장 과학교육> 20160796 이주영 (B반)

wndud 2018-04-09 (월) 22:44 13일전 16  


이승영 2018-04-09 (월) 22:50 13일전
6장은 과학교육에 대해 나와 있다. 과학은 인간이 살고 있는 세계에 호기심과 의문을 가지고,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자료 및 정보를 수집하고, 예측 가능한 원리와 법칙을 알아내는 과정이고, 과학교육은 타고난 호기심을 격려해 주고, 자신이 살고 있는 자연세계를 발견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스스로 과학적 개념과 지식을 습득해가도록 돕는 것이다. 과학교육의 목적은 영 유아기부터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 속에서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과학적 과정기술을 통하여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과학교육 내용에는 국가수준의 과학교육 내용, 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내용영역, 영유아 과학교육 내용영역별 과학적 주제와 개념이 있다. 국가수준의 과학교육 내용에는 영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내용,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내용이 있고, 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내용영역에는 생명과학, 물리학, 화학, 지구 및 우주과학이 있다.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구성은 영유아의 생활 속에서 매일 경험하는 현상과 사건을 포함하여 영유아들이 직접적으로 탐색하면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개념에서 다루어야 한다. 과학교육 교수-학습방법에는 교수-학습원리,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이 있다. 교수-학습 원리는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되는 과학 활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어느 한쪽에 치우쳐서 활동을 제공하기 보다는 모두 동등하게 균형을 이루어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영유아 과학교육활동은 물리적 조작을 통하여 정신적 조작을 촉진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영유아들이 과학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학습주기에 맞게 놀이하면서 그들 나름대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하는 교수-학습방법이 적용되어 영유아가 과학적 지식을 재구성하고 재구조화하도록 안내한다. 넷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과학 활동은 다른 영역과 동합되어 구성되어질 필요가 있다. 다섯째, 영유아의 과학 활동은 평가와 분리되어 이루어지지 않고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환경 구성에는 과학영역의 구성, 통합적 접근을 위한 과학교육 환경이 있는데 과학영역의 구성에는 영아반, 유아반이 있고, 통합적 접근을 위한 과학교육 환경에는 수학영역, 언어영역, 미술영영, 음률영역, 극놀이 영역이 있다. 교사의 역할에는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관찰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전문가로서의 역할이 있다. 6장에서는 과학교육의 개념 및 목적, 내용,교수학습방법 등을 알 수 있었다.
주소 답글
한승하 2018-04-09 (월) 23:03 13일전
6장 과학교육이다. 영유아과학교육은 과학적 원리나 개념을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타고난 호기심과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과학적 경험을 제공하고, 탐구하는 태도와 기술을 길러주어 능동적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안내하는 교육 이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 과학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을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가진 시민 육성이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기부터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 속에서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과학적 과정 기술을 통하여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 영유아 과학교육의 주요한 목적이다. 영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내용에서 만 2세 미만은 주변의 사물과 환경에 관심 갖고 반복적으로 탐색하고 주변의 사물 지각하고 주변 생명체에 관심갖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만 2세는 주변사물과 환경에 호기심 갖고 반복적탐색과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고 물체와 물질 특성 탐색하고 주변 생명체의 외적 특성 알고 자연현상 인식하는 내용이 있다.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내용에  생명과학이 있다 생명과학은 자연세계에 대한 경이감과 존중을 발달시키는 데 초점을 둔 영역으로 생태학적 관점을 취하는 것과 맥을 같이한다.자연에 대한 실험보다는 관찰을 강조하는데, 관찰은 자연세계에 대한 민감성과, 경각심, 자각을 의미한다.물리학은 물체를 알아보고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할 수 있다. 화학은 물질의 변화를 알아볼 수 있다. 지구 및 우주과학 에서는 자연현상을 알아볼 수 있다. 영유아과학교육활동의 교수-학습원리에는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되는 과학활동에는 동식물과 같튼 생물을 다루는 활동, 자석이나 바퀴와 같은 사물의 움직임과 관련된 물리활동, 물질의 변화를 다루는 화학 활동 등이 있는데 어느 한쪽에 치우쳐서 활동을 제공하기 보다는 모두 동등하게 균형을 이루어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영유아 과학교육활동은 물리적 조작을 통하여 정신적 조작을 촉진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영유아들이 과학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학습주기에 맞게 놀이하면서 그들 나름대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하는 교수-학습방법이 적용되어 영유아가 과학적 지식을 재구성하고 재구조화하도록 안내한다. 넷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과학활동은 다른 영역과 통합되어 구성되어질 필요가 있다 다섯째, 영유아의 과학활동은 평가와 분리되어 이루어지지 않고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학영역을 환경구성 할 때 교실내에 다양한 자료와 교구, 책 등을 함께 배치한 곳으로 영유아를 위한 과학영역의 구성은 과학교육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영유아가 과학적 탐색과 탐구를 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환경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 햇빛이 잘 들고 물이 사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하도록 하는것이 좋다. 교구장을 배치하여 활동을 위한 도구나 자료는 투명한 상자에 담아 영유아가 쉽게 발견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상자의 앞부분에 교구나 자료의 그림과 이름을 표시한다. 교사의 역할로는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관찰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전문가로서의 역할 이 있다. 통합적 접근을 위한 과학교육으로는 수학영역 언어영역 미술영역 음률영역 극놀이 영역이 있다. 과학교육은 직접적으로 배운 과목이 아니라서 수학보다는 조금 버거웠지만 그래도 기본 지식으로 알고 있는것과 크게 차이는 나지 않아서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았다. 과학은 모의수업으로도 잘 접근하지 않았던 부분이라 조금 더 신경써야겠다.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학정보공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