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자료실

커뮤니티

수업자료실

3세 미만 영아를 위한 환경 / 만 3~5세 유아를 위한 환경 P.259-282(3판기준)

작성자
ㅇㅇ
작성일
2019-11-21 00:37
조회
623

3세 미만 영아를 위한 환경으로는 

실내환경은 집과 같은 편안함을 체험할 수 있는 안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주어야 함을 목적으로 구성한다.

물리적환경은 영아가 자유롭고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영아는 일상생활영역에 기저귀 갈기영역이 포함된다 왜냐하면 영아에게는 정말 중요한 과업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신체활동 영역 및 대근육 활동영역

세 번째는 언어영역 네 번째는 감각, 탐색 및 조작 영역 다섯 번째는 창의적 표현영역 여섯 번째는 역할 및 쌓기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3세 미만 영아를 위한 실외환경으로는

모든 영아는 적합한 실외 환경에서 실외놀이를 할 기회를 가져야 하기 때문에 동적인 요소, 정적인 요소, 인공적 요소 자연적 요소가 골고루 적합하게 포함이 되어야 한다.

만 3~5세 유아를 위한 환경은 언어영역, 역할놀이 영역, 쌓기놀이 영역, 수 조작 영역, 미술영역, 음률영역, 과학영역, 컴퓨터 영역, 물 모래 놀이 영역, 목공놀이 영역, 대근육 활동영역등이 있다. 

그리고 3~5를 위한 실외환경으로는 유아는 뛰고 달리며 동식물을 기르고, 여러 가지 기구로 놀이를 한다. 

유아는 신체적 발달을 이루며, 자연을 관찰하고 탐구하여 정서를 순환하므로 억압을 해소하고 활동영역을 넓히는 계기를 갖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