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설명

교과과정

교과목설명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수업으로서 유아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기본관점을 검토하고, 유아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와 관련하여 유아 교육 및 보육의 본질을 이론적•실제적으로 논의해 본다.

유아발달(Young Child Development)

유아발달에 관한 원리 및 이론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유아기, 아동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발달, 정서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게 한다. 이를 기초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여 궁극적으로 유아들의 전인발달을 도모하도록 한다.

영아발달(Infant Development)

0세, 만 1세, 만 2세 영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영아 발달에 적합한 교육 및 보육과정을 계획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악Ⅰ, Ⅱ(Musical Instruments for Young ChildrenⅠ, Ⅱ)

유아교육기관에서 노래, 율동 및 신체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음악이론, 피아노 연주, 다양한 악기 연주법을 학습한다.

놀이지도(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가치, 놀이 관련 이론을 탐색하고,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유아교육의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유아교육의 핵심인 놀이중심 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교사개입 및 다양한 놀이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를 배경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적인 이론을 탐구한다. 유아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체제를 구체적으로 다루어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육의 본질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언어지도(Languages on map)

유아기 언어발달 이론 및 교육이론을 토대로 유아 언어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을 고찰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교육의 상호연관성에 초점을 두고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에 있어서 창조적 발달과 비판적 사고력 발달을 강조한다. 특히 유아 언어 발달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을 계획하고 수행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유아과학교육(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과학적 사고 발달, 학습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자연현상에 대한 탐구능력을 체계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실천해 본다.

아동음악(Music for Children)

음악활동에 기초가 되는 능력을 배양시킴으로써 음악을 듣고, 즐기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과 정서적 심미감을 기르도록 한다. 따라서 유아음악 능력발달 단계와 그에 적절한 음악활동을 제시하고, 교실 안의 음률영역의 환경구성에 대하여 논의하며, 유아들에 있어 음악활동의 가치에 관한 논의를 포함함으로써 음악을 표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다룬다.

아동미술(Visual Arts for Children)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 유아미술 능력의 발달 단계, 미술활동을 위한 환경구성, 유아미술활동의 효과적인 교수법, 유아 미술 작품의 전시 및 평가방법 등을 다룬다. 이러한 이론과 함께 유아 미술활동의 실제가 워크숍 형식으로 실시된다.

유아사회교육(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사회적 발달 특성과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과 자기조절 능력의 신장 및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이론과 활동을 탐색하고 구성해 보는 과정이다.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 발달수준에 적합한 생활중심의 수학 교육의 내용, 활동 방법, 자료, 평가방법 등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실제 지도 능력을 기른다.

아동생활지도(Practical Guidance for Children)

심리, 정서적 또는 사회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유아 및 부모와 상담함으로써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기른다. 이를 위해 상담의 기법, 태도 및 인간관계, 원리를 포함한 이론과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에 접근한다. 문제의 사례를 포함한 임상적 방법이 포함된다.

유아동작교육(Physical Movements & Gam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동작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 발달과 동작교육의 관계, 유아들이 동작교육에서 필수적으로 경험하여야 할 내용들, 유아들을 위한 동작교육의 교수방법 등을 익혀서 실제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문학(Children’s Literature)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아동문학 활동의 중요성, 도서 선정 방법, 지도 내용 및 방법을 익히고, 구연동화 선택 요령 및 활동, 담화자료의 제작 등을 다루면서 문자 학습 이전의 유아를 위한 문학적 경험에 관계되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영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가 가정에서 유아교육기관과 연계하여 발달에 적합한 양육 및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방안을 탐색한다.

영유아교수방법(Teaching-Learning Instruction Method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를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다양한 수업현장의 변인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과교육론(Theoretical 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발달에 적합한 각 교과영역별 기초개념 및 교육내용을 탐색하고, 유치원의 일과 속에서 각 교과 영역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교수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인사, 시설, 재정 등에 관한 기본적 지식, 유아교육 관련 법령 및 정책, 교사 연수,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장학 지도,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을 다룬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Observational Strategies for the Child Study)

아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한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서 아동의 행동과 사고 특성을 올바르게 관찰, 평가하는 경험을 갖는다. 아동행동의 특성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수행하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교사로서의 자질 함양에 필수적인 교육실습에 앞서 사전에 충분한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Logic and Critical Thin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각 분야별 교육활동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활동을 통하여 유아교사의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데 역점을 둔다. 유아교사의 사고 능력은 유아교육의 질적 발달에 기여하며, 특히 유아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 발달에 원동력이 되도록 한다.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Instructional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교재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연구하며 이러한 교재를 이용하여 유아의 인지, 사회. 정서, 신체, 언어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지도 방안을 탐구한다.

아동복지(Child Welfare)

현대사회의 변화와 그에 따른 아동 특성의 이해를 기초로 그들의 일반적이고 특수한 문제를 고찰하고, 아동복지 관련 사업의 현황과 개선책을 알아본다. 특히 현대 가정의 자녀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들에 대해 알아본다.

보육실습(Practicum in Child Care Settings)

영유아 보육 현장을 이해하고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영유아보육기관인 어린이집에서 참관 활동 및 실제 수업을 담당해 본다. 영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하루일과, 교육프로그램,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등에 관하여 관찰, 실행, 기록, 토의해 보는 과정이다.

아동건강교육(Health and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기 아동의 건강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기에 걸리기 쉬운 질병을 예방하고 필요시 간단히 응급 처치할 수 있는 기초적인 방법과 기능을 습득한다.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for Infants & Young Children)

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이론을 이해하며 영유아에 적합한 교육 환경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개인차가 심한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유·초 연계교육(Kindergarten-Elementary School Linkage Education)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들이 상호 교육과정과 상호교육의 실제를 잘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고, 나아가 연계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교육과정에 근거한 연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특수아통합교육(Inclusion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유아를 유아교육 환경에 완전 포함 할 수 있도록 특수유아들의 발달특성, 개인차, 흥미 등을 고려하여 발달에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수전략을 배운다. 이를 위하여 일반유아, 특수유아, 교사 간의 분리가 아닌 연계적 교육활동과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의 통합적 운영을 효율적인 교육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아동안전관리(Safety Education for Children)

유아의 발달특성상 안전사고에 취약하므로 안전관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며 유아교육기관의 안전한 시설과 환경 구성,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에 대하여 알고 대처하는 능력과 교수-학습방법을 배운다. 안전관리와 응급처치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을 통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안전교육에 대한 적용법에 대해 배운다.

유아교사론(Teacher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할 자질과 역할을 배양하고 유아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의 본질을 연구한다. 교사발달단계, 교사교육, 장학 등의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이론을 탐색하여 정보화시대를 주도하는 유아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