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자료실

커뮤니티

수업자료실

20170748 유현선 언어교육

작성자
유현선
작성일
2018-03-05 16:48
조회
733

1.행동주의 이론

 1)언어습득에 대한 견해

언어습득이 두뇌의 사고과정에 대한 것이 아니라, 백지상태에서 태어난 영유아가 주위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모방하고, 강화 받은 것이 반복되는 기계적인 습관형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2)대표 학자들의 견해

 스키너는 영유아들의 언어학습원리를 3가지 반응으로 설명하였다.

첫째, 욕구발화 반응은 요구, 요청, 명령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언어반응을 의미한다.

둘째, 접촉반응은 영유아가 어떤 대상과 접촉하게 되면 자신의 말로 중얼거리게 되는데 이때 성인이 아이에게 강화를 하면 연습을 통해 그 언어를 익히게 된다.

셋째, 반향적 조작 반응은 성인의 소리를 그대로 반향하며 언어를 학습하는 것이다.

 3) 언어학습에 있어 행동주의 입장에 대한 비판

첫째, 모방과 강화에 의해 언어습득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는 이론은 영유아 언어사용에서 창조적측면을 설명하지 못한다.

듈째, 영유아의 언어획득과정에서 모방의 역할은 한계가 있다.

셋째, 영유아의 언어습득 속도는 모방이나 강화의 빈도와 비교할수 없도록 급속히 발달한다.

2.생득주의 이론

 ​1)언어습득에 대한 견해

 2)대표적 학자들의 견해

촘스키의 언어습득장치(LAD)

 3)언어학습에 있어 생득이론에 대한 비판

생득주의 이론을 비판하는 구체적인 내용

첫째, 생득주의자들이 제시한 언어습득장치는 너무 추상적, 언어습득 시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대한 명료한 설명이 제공되지 않는다.

둘째, 생득주의자들은 언어습득에서 요인을 강조하는 반면, 환경이나 사회적 요인들의 역활은 간과하고 있다.

셋째, 초기 언어습득 단계의 설명에 한계가 있다.

3.상호작용주의 이론

 1) 언어습득에 대한 견해

 2)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의 견해

  -자기 중심적언어(반복, 독백, 집단적 독백)

  -사회화된 언어(순응적 정보 교환, 비판과 조롱, 명령,요구,위협, 질문과 대답)

 3)사회적 상호작용주의의 견해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의 네단계

첫째, 초보적 언어단계

둘째, 외적 언어단계

셋째, 혼잣말 단계

넷째, 내적 언어단계

4.피아제외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 차이

이부분은 잘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