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자료실

커뮤니티

수업자료실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20140900정은혜, 20140903 최현주)

작성자
최현주
작성일
2017-03-20 22:15
조회
1009

유아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이 장에서는 유아의 발달 특성을 기초로 누리과정에 근거한 유아 프로그램 운영의 원리, 교육계획 및 운영의 실제, '교수- 학습'의 원리, 환경구성 등을 제공하여 유아 프로그램의 운영을 돕는다

1. 유아의 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유아기가 되면 운동 능력이 급속하게 발달하게 되어 움직임이 많아 지므로 이시기 유아 지도시 안전사고의 위험에 대처하도록 해야한다.

2)사회 정서 발달

유아기가되면 점점 친구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며 3세경에는 친구들을 사귀기 시작하지만 친구들과 물건을 나누어 쓰는 것은 잘 되지 않는다

4세경에는 역할놀이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역할 분담이 조직적이지 못하고 5세경에는 친구의 인정을 받는 것에 민감해지고 소속감을 갖는다

정서 발달면에서보면  3세경에는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게 표현하고 변덕 스럽지만 4세경에는 스스로 감정을 통제 할 줄 알게된다 5세경에는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기도 하고 상상력이 풍부해져 가상의 인물을 상상하여 놀이를 하기도 한다

3)인지발달

유아기가 되면 점차 인과관계를 알게되어 결과를 예측 하는 능력이 생기지만 3세경에는 아직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실제와 상상을 구별하기 어렵다 4세경에는 물체의

속성에 대해 이해햐여 사물간의 차이점을 발견하게 된다 5세경에는 분류와 서열화가 가능해지고 보존개념이 생기고 인과관계에 대한 지각이 점차 발달한다

4)언어발달

3~4경에는 우스운 소리나 말놀이를 즐기기도 하며 3~5세경에는 의사소통을 위해 내용을 듣는 사람에 맞추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동화책을 보고 스스로 읽기도 한다.

 

2. 유아 프로그램 운영의 원리

누리과정의 운영 원리

(1)연간,월간,주간,일일 계획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2)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3)유아의 능력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4)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 교육을 실시한다.

(5)가정과 지역 사회와의 협력과 참여를 기반으로 하여 운영한다

(6) 교사 재교육을 통해서 누리과정 활동이 개선되도록 운영한다.

 

3. 유아 프로그램 계획 및 실제: 누리과정

(1)수준별 누리과정 내용

1)신체 운동. 건강영역

2)의사 소통 영역

3)사회 관계 영역

4)예술 경험 영역

5)자연 탐구 영역

 

2)연간 교육계획의 작성 및 운영

연간 교육계획을 작성할 때는 국가수준의 누리과정 5개 영역 내용간의 통합성이 고려되고 연령별 내용을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 되도록 해야한다.

 

3)월간 및 주간 교육계획의 작성 및 운영

월간 교육계획은 주간 보육계획으로 대체되는 경우도 있으나 행사등 관계되는 중요한 일을 중심으로 작성할 수도 있다 주간교육계획은 모든 활동들이 반드시 주제와 관련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대 소 집단활동 변경된 흥미영역 등을 상세하게 제시하여 일일 보육계획의 기초가 될 수 있도록 한다.

 

4)일일 교육계획 및 일과운영

(1)자유 선택 활동

(2)집단활동

이야기 나누기 신체활동 게임 미술활동

(3)평가 및 귀가

 

4. 유아 교수- 학습의 원리

(1)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 할 수 있도록 한다.

(3) 유아이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도록 한다.

(4)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5)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 적으로 이루어 지도록 한다

(6) 실내 실외활동,정적-동적활동, 대 소집단 활동 및 개별 활동, 휴식 등이  균형있게 이루어 지도록한다.

(7)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 특성 등으로 고려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 하도록 한다.

 

5. 환경구성

1)쌓기놀이 영역

2)역할 놀이 영역

3)미술영역

4)언어영역

5)음률영역

6)수 조작영역과 과학영역